본 연구는 과거 강남구에 설치된 미디어폴을 리노베이션하여 강남구를 미디어아트 갤러리화시킬 수 있는 환경디자인적 설계, 그리고 적용을 통한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옥외광고매체, 미디어아트, 도시환경 디자인과 관련한 폭 넓은 이론적 검토를 수행한 뒤 옥외광고매체를 통해 도시환경을 디자인한 사례들을 검토한 뒤, 개선점을 바탕으로 미디어폴 디자인의 설계를 진행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현재 강남구의 스타일 브랜드인 'MEMEWE'의 특성을 반영하여 사용자 중심의 설계, 즉 강남구 거주민들의 니즈를 최대한 반영하며 미디어 아트의 특성을 반영하는 요소를 기반으로 설계하였다. 기능적 측면에서는 사용자 편의성을 고려한 비접촉식 터치 기술, 도시 환경과 조화로운 구조물이 될 수 있도록 옥외형 공기청정기 기능을 부가하였으며 셉티드(CPTED) 환경설계, AI와 5G/WIFI,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기술 등을 적용하여 혁신하는 미래형 강남의 모습을 반영함과 동시에 사용자와 미디어폴 간의 상호작용을 고려한 설계특성을 반영하였다.
이어, 본 연구에서는 리노베이션한 미디어폴이 실질적으로 강남구 보행 시민들에게 제공하는 영향력을 검증하기 위하여 강남구의 리노베이션된 미디어폴을 본 경험이 있는 성인남녀 200명을 연구대상으로 설정하여 이들에게 강남구 미디어폴에 대한 시민의 경험적 요소와 지각된 디자인 요소, 장소애착과 도시 이미지를 묻는 문항으로 구성된 자기기입식 설문을 배포하여 강남구 미디어폴에 대한 리노베이션의 디자인 효과를 검증하였다. 주요한 연구 결과는 첫째, 강남구의 리노베이션된 미디어폴은 옥외광고물로서의 환경적 디자인을 잘 살려 내어 강남구의 장소 애착 형성과 도시이미지 개선의 효과를 이끌어 내는 '강남구 명소화'의 성과를 이루어내고 있었다. 둘째, 강남구의 리노베이션된 미디어폴의 경험 요소는 강남구에 대한 장소 애착과 도시 이미지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본 연구자는 향후 디지털 사이니지로 대변되는 옥외광고물의 리노베이션을 수행함에 있어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성을 높이기 위한 설계가 필요하다는 점, 본질적인 사용자의 경험을 반영할 수 있는 설계가 이루어질 필요성을 시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