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4
제2절 연구 방법 및 범위 16
제2장 시니어의 특징과 기술 수용 19
제1절 시니어에 대한 이해 19
1. 시니어의 정의 19
2. 시니어의 노화 현상 20
3. 시니어의 지향 가치 24
제2절 시니어의 기술 수용 26
1. 기술 수용 모델 이론 26
2. 시니어의 기술 수용 요인 28
제3장 에이징테크 사용자 경험 가치 요소 도출 32
제1절 에이징테크에 대한 이해 32
1. 에이징테크의 개념 32
제2절 에이징테크를 통한 만성질환 관리 33
제3절 에이징테크의 사용자 경험 가치 요소 도출 35
1. 노화로 인한 신체·인지 기능 저하 보조 35
2. 주체적인 자기관리 지원 37
3. 사회적 지지와 정서적 유대감 37
4. 만성질환 관리의 유용성 38
5. 기술 교육 및 지원의 접근 용이성 40
6. 비용 효율성 41
7. 소결 42
제4장 에이징테크 사용자 경험 가치 요소에 따른 사례 분석 43
제1절 사례 선정의 기준 43
제2절 사례 분석의 방법과 틀 46
제3절 사례 분석 49
1. 버디케어(Birdie Care) 49
2. 케어엔젤(Care Angel) 51
3. 어너(Honor) 53
4. 렌데버(Rendever) 55
5. 다솜 57
6. 효돌 59
제4절 사례 분석의 결과 61
제5장 시니어 대상 재가 만성질환 관리 서비스 디자인 인사이트 발굴을 위한 사용자 조사 65
제1절 연구 설계 65
1. 사용자 조사 방법 선정 65
2. 문화적 프로브의 개념 67
3. 문화적 프로브 활용 사례 69
4. 실증 연구의 질문 및 목적 73
5. 문화적 프로브 설계 75
제2절 연구 수행 81
1. 연구 대상 81
2. 문화적 프로브 결과 83
3. 문화적 프로브 결과 분석 119
제6장 재가 시니어 대상 만성질환 관리 서비스 디자인 시나리오 제안 122
제1절 재가 시니어 대상 만성질환 관리 서비스의 퍼소나 유형 정의 122
1. 퍼소나(Persona)의 정의 122
2. 퍼소나 설계 123
3. 퍼소나 유형 정의 124
제2절 시니어 대상 재가 만성질환 관리 서비스 디자인 시나리오 제안 129
1. 서비스 시나리오A 129
2. 서비스 시나리오B 136
3. 재가 시니어 만성질환 관리 서비스 제안 143
제7장 논의 및 제언 147
제1절 연구의 시사점 147
제2절 연구의 한계점 149
참고문헌 150
ABSTRACT 153
[표 1] 노화로 인한 변화 24
[표 2] 시니어의 지향 가치 26
[표 3] 시니어의 기술 수용 요인 관련 선행연구 30
[표 4] 시니어의 기술 수용 요인 31
[표 5] 에이징테크 사용자 경험 가치 요소 도출 43
[표 6] 재가 만성질환 시니어를 위한 에이징테크 사례 44
[표 7] 재가 만성질환 시니어를 위한 에이징테크 사례 선별 46
[표 8] 사례 분석의 틀 49
[표 9] 버디케어 사례 분석 50
[표 10] 케어엔젤 사례 분석 52
[표 11] 어너 사례 분석 54
[표 12] 렌데버 사례 분석 56
[표 13] 다솜 사례 분석 59
[표 14] 효돌 사례 분석 61
[표 15] 사례 분석을 통한 시사점 65
[표 16] Gaver 연구(1999)의 문화적 프로브 구성 70
[표 17] Haines 연구(2007)의 문화적 프로브 구성 71
[표 18] Wherton 등 연구(2012)의 문화적 프로브 구성 71
[표 19] Sheng 연구(2016)의 문화적 프로브 구성 72
[표 20] Mikus 연구(2020)의 문화적 프로브 구성 73
[표 21] 본 연구의 문화적 프로브 패키지 구성 75
[표 22] 연구 대상자 명단 83
[표 23] 김*선 님의 일기 및 심층인터뷰 내용을 통해 알아본 만성질환 관리 일상 86
[표 24] 김*선 님의 워크시트, 마인드맵, 질문카드 답변을 통한 인사이트 발굴 88
[표 25] 정*관 님의 일기 및 심층인터뷰 내용을 통해 알아본 만성질환 관리 일상 93
[표 26] 정*관 님의 워크시트, 마인드맵, 질문카드 답변을 통한 인사이트 발굴 95
[표 27] 김*민 님의 일기 및 심층인터뷰 내용을 통해 알아본 만성질환 관리 일상 98
[표 28] 김*민 님의 워크시트, 마인드맵, 질문카드 답변을 통한 인사이트 발굴 100
[표 29] 차*식 님의 일기 및 심층인터뷰 내용을 통해 알아본 만성질환 관리 일상 103
[표 30] 차*식 님의 워크시트 마인드맵 질문카드 답변을 통한 인사이트 발굴 104
[표 31] 김*철 님의 일기 및 심층인터뷰 내용을 통해 알아본 만성질환 관리 일상 107
[표 32] 김*철 님의 워크시트, 마인드맵, 질문카드 답변을 통한 인사이트 발굴 109
[표 33] 김*순 님의 일기 및 심층인터뷰 내용을 통해 알아본 만성질환 관리 일상 112
[표 34] 김*순 님의 워크시트, 마인드맵, 질문카드 답변을 통한 인사이트 발굴 114
[표 35] 이*은 님의 일기 및 심층인터뷰 내용을 통해 알아본 만성질환 관리 일상 117
[표 36] 이*은 님의 워크시트, 마인드맵, 질문카드 답변을 통한 인사이트 발굴 118
[표 37] 사용자 조사를 통한 서비스 인사이트 발굴 121
[표 38] 퍼소나 변수의 구성 124
[표 39] 퍼소나 구분 125
[표 40] 재가 시니어의 만성질환 관리를 위한 서비스 시나리오A 133
[표 41] 재가 시니어의 만성질환 관리를 위한 서비스 시나리오B 140
[표 42] 재가 시니어 만성질환 관리 서비스 개선 전후 145
[그림 1] 연구흐름도 18
[그림 2] 에이징테크 사용자 경험 가치 요소 1 : 노화로 인한 신체·인지 기능 저하 보조 도출 36
[그림 3] 에이징테크 사용자 경험 가치 요소 2 : 주체적인 자기관리 지원 도출 37
[그림 4] 에이징테크 사용자 경험 가치 요소 3 : 사회적 지지와 정서적 유대감 도출 38
[그림 5] 에이징테크 사용자 경험 가치 요소 4 : 만성질환 관리의 유용성 도출 39
[그림 6] 에이징테크 사용자 경험 가치 요소 5 : 기술 교육 및 지원의 접근 용이성 도출 41
[그림 7] 에이징테크 사용자 경험 가치 요소 6 : 비용 효율성 도출 42
[그림 8] 터치포인트의 분류 48
[그림 9] 버디케어 서비스 구조도 51
[그림 10] 케어엔젤 서비스 구조도 53
[그림 11] 어너 서비스 구조도 55
[그림 12] 렌데버 서비스 구조도 57
[그림 13] 다솜 서비스 구조도 59
[그림 14] 효돌 서비스 구조도 61
[그림 15] 사용자 조사 방법 포지셔닝 맵 66
[그림 16] 사용자 조사 도구로서의 문화적 프로브 선정 67
[그림 17] 소개 편지 76
[그림 18] 질문카드 77
[그림 19] 일기 78
[그림 20] 마인드맵 79
[그림 21] 워크시트 80
[그림 22] 본 연구의 문화적 프로브 패키지 81
[그림 23] 김*선 님의 만성질환 관리 일상을 담은 일주일 간의 일기 87
[그림 24] 김*선 님의 워크시트, 마인드맵, 질문카드 결과물 89
[그림 25] 정*관 님의 만성질환 관리 일상을 담은 일주일 간의 일기 93
[그림 26] 정*관 님의 워크시트, 마인드맵, 질문카드 결과물 95
[그림 27] 김*민 님의 만성질환 관리 일상을 담은 일주일 간의 일기 99
[그림 28] 김*민 님의 워크시트, 마인드맵, 질문카드 결과물 101
[그림 29] 차*식 님의 만성질환 관리 일상을 담은 일주일 간의 일기 103
[그림 30] 차*식 님의 워크시트, 마인드맵, 질문카드 결과물 105
[그림 31] 김*철 님의 만성질환 관리 일상을 담은 일주일 간의 일기 108
[그림 32] 김*철 님의 워크시트, 마인드맵, 질문카드 결과물 110
[그림 33] 김*순 님의 만성질환 관리 일상을 담은 일주일 간의 일기 113
[그림 34] 김*순 님의 워크시트, 마인드맵, 질문카드 결과물 115
[그림 35] 이*은 님의 만성질환 관리 일상을 담은 일주일 간의 일기 117
[그림 36] 이*은 님의 워크시트, 마인드맵, 질문카드 결과물 119
[그림 37] 연구 대상 행동 맵핑 결과 124
[그림 38] 퍼소나A에 대한 정의 127
[그림 39] 퍼소나B에 대한 정의 128
[그림 40] 재가 시니어의 만성질환 관리를 위한 서비스 시나리오A의 시스템 구조도 134
[그림 41] 시나리오A의 사용자 여정맵 135
[그림 42] 재가 시니어의 만성질환 관리를 위한 서비스 시나리오B의 시스템 구조도 141
[그림 43] 시나리오B의 사용자 여정맵 142
[그림 44] 재가 시니어 만성질환 관리 서비스 블루프린트 1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