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고령화의 흐름에서, 우리나라는 노인 인구 증가로 2025년 전체 인구의 20%를 넘어 초고령사회로 진입하게 되고, 이에 따라 생산 연령 인구 100명 당 노인 부양비도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만성질환을 앓는 시니어는 84.0%로, 전체 의료비에서 노인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이 30% 이상을 차지하고 질병을 앓는 기간은 12.3년으로 유병장수의 시대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만성질환은 식단, 운동, 복약 등 일상생활 속 습관을 장기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 질환이다. 이렇듯 시니어 부양 부담이 증가하고 돌봄 수요가 증가함으로써 돌봄의 디지털로의 전환으로서 에이징테크가 대두되었다. 에이징테크는 시니어의 재활 및 삶의 질 향상의 도구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다양한 방면에서의 활용이 이루어져 왔지만 그 기능과 지원 항목이 시니어의 실질적인 요구사항이나 기대 수준에 못 미치고 있다.
이러한 배경을 토대로 본 연구의 목적은 시니어의 특징과 기술 수용 요인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에이징테크의 사용자 경험 가치 요소를 도출하여 현재 상용화된 사례를 분석하고, 사용자 조사를 통해 추가 인사이트를 발굴함으로써 기술을 통한 재가 만성질환 관리 서비스가 갖추어야 할 구체적인 서비스 방안 및 시나리오를 도출해내는 것이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연구를 이행하였다.
시니어의 특징과 기술 수용 요인, 에이징테크 관련 선행 연구를 조사하였다. 이론적 고찰 결과를 종합하여 에이징테크의 사용자 경험 가치 요소를 도출하였다, 서비스디자인에서 사용되고 있는 터치포인트의 개념과 유형을 활용하여 사례 분석의 틀을 제시하고 에이징테크 사례 6가지를 그에 따라 분석을 이행하였다. 그리고 현실에서 재가 만성질환 시니어가 느끼는 점, 만성질환을 관리하는 방법, 그에 대한 니즈 등을 알아보기 위해 사용자 조사를 진행하였다. 이 과정에서 서비스 디자인의 정성적 사용자 조사의 도구인 문화적 프로브를 통해 인사이트를 발굴하였다. 사용자 조사 내용을 바탕으로 연구 대상자 맵핑을 통해 사용자 유형을 나누어 유형에 따라 2개의 퍼소나를 발견하고, 그에 따른 재가 만성질환 관리 서비스 디자인 시나리오를 제안하였다.
시니어가 에이징테크의 실질적인 수혜자가 되도록 하려면 기능과 기술 중심의 서비스 개발이 아니라 디자인 과정에서 사용자와 터치포인트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결과가 재가 만성질환 관리 서비스와 에이징테크 산업의 실증적인 개선 전략으로 활용되어 사용자 경험 향상에 기여하고, 초고령화 사회라는 사회적 문제 대응에 다학제적 연구를 활성화하는 것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