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7
1. 연구 배경 및 목적 17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20
3. 선행연구의 고찰 22
4. 연구의 구성 24
II. 이론적 배경 25
1. 아파트 브랜드 리뉴얼 25
1.1. 국내 아파트 브랜드 현황 및 분석 25
1.2. 아파트 브랜드의 유형과 브랜드 리뉴얼 28
1.3. 아파트 브랜드와 게슈탈트 이론 32
1.4. 국내 아파트 브랜드 현황 및 분석 35
2. 지하 주차장 사인 디자인 36
2.1. 지하 주차장 사인 디자인의 유형과 역할 37
2.2. 주차장 사인 디자인의 인지적 표현요소 38
2.3. 커뮤니케이션과 시각적 위계 39
2.4. 컬러 유니버설 디자인 40
3.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주차장 사인 디자인의 영향 41
III. 아파트 브랜드 분석 및 아파트 주차장 사례 43
1. 아파트 브랜드 리뉴얼 사례 조사 43
1.1. 온오프라인의 활용성을 높인 삼성물산 '래미안'의 브랜드 디자인 44
1.2. 견고한 직선의 브랜드 디자인, 포스코건설 '더샵' 46
1.3. 모던한 워드마크타입의 브랜드, 호반건설 '써밋' 49
1.4. 유니크와 모던함, 코오롱글로벌 '하늘채'의 브랜드 디자인 51
1.5. 과감한 단순화, DL건설 'e편한세상'의 브랜드 디자인 53
1.6. 심볼과 로고타입의 조화, 태영건설 '데시앙'의 브랜드 디자인 55
2. 지하 주차장 사인 디자인 사례 조사 57
2.1. 일반 시설물 지하 주차장 사인 디자인 57
2.2. 아파트 브랜드 지하 주차장 사인디자인 62
IV. 이안 브랜드 및 지하 주차장 사인 디자인 현황 68
1. 이안 브랜드의 이미지 사전설문조사 68
2. 이안 브랜드 및 지하 주차장 사인 디자인 분석 71
2.1. 이안 브랜드 분석 71
2.2. 이안 지하 주차장 사인 디자인 분석 72
2.3. 브랜드와 사인 디자인의 문제점 고찰 73
V. 이안 브랜드 리뉴얼 및 주차장 사인 디자인 제안 77
1. 브랜드 리뉴얼 및 주차장 사인 디자인 전략 77
2. 실험자극물 디자인 과정 78
2.1. 브랜드 SWOT 분석 78
2.2. 실험 자극물 디자인 과정 79
3. 실험자극물 선정 89
3.1. 실험자극물 선정을 위한 전문가 설문조사 89
3.2. 실험자극물 선정 92
VI. 실증연구 94
1. 연구 모형 94
2. 연구 문제와 가설 96
3. 연구조사방법 98
3.1. 설문지 구성 98
3.2. 통계 분석 방법 99
4. 가설검증 및 분석 결과 99
4.1.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99
4.2. 측정도구의 신뢰도 분석 100
4.3. 기존 브랜드와 리뉴얼 브랜드의 디자인 개선 변화 101
4.4. 리뉴얼 브랜드의 디자인 개선에 대한 연령대별 반응 차이 102
4.5. 기존 주차장과 개선된 주차장 사인의 디자인 개선 변화 103
4.6. 주차장 사인 개선 전후에 대한 운전자와 비운전자간의 반응 차이 104
4.7. 운전경력에 따른 개선된 사인 디자인에 대한 반응 차이 105
4.8. 연구모형에 대한 가설 검증 요약 108
VII. 결론 110
1. 연구의 요약과 결론 110
2. 연구의 한계와 제언 112
VIII. 참고문헌 113
IX. 설문지 117
ABSTRACT 129
[표 1] 국내 학술, 학위 연구 사례 22
[표 2] 2021 아파트 브랜드 종합순위 26
[표 3] 아파트 단지명의 변화 27
[표 4] 2019~2021 아파트 브랜드 리뉴얼 현황 28
[표 5] 아파트 브랜드 디자인의 형태적 분류 29
[표 6] 브랜드 디자인의 의미적 요소 30
[표 7] 2019, 2020, 2021 3년간 아파트 매매 연령대 비율 변화, 연구자 재구성 31
[표 8] 집단화의 법칙과 아파트 브랜드 사례 34
[표 9] 기능적 분류에 따른 사인의 유형 38
[표 10] 주차장 사인디자인의 인지적 표현 요소, 연구자 재구성 39
[표 11] 색채특수대상자의 유형 41
[표 12] 전문가 10인 구성 43
[표 13] 삼성물산 '래미안'의 사례 분석 45
[표 14] 포스코건설 '더샵'의 사례 분석 47
[표 15] 호반건설 '써밋'의 사례 분석 49
[표 16] 코오롱글로벌 '하늘채'의 사례 분석 51
[표 17] DL건설 'e편한세상'의 사례 분석 54
[표 18] 태영건설 '데시앙'의 사례 분석 56
[표 19] 스타필드 '코엑스몰'의 지하 주차장 사인 사례 분석 58
[표 20] 현대백화점 '더현대'의 지하 주차장 사인 사례 분석 60
[표 21] 네이버 '그린팩토리'의 지하 주차장 사인 사례 분석 61
[표 22] 래미안 '라클래시'의 지하 주차장 사인 사례 분석 63
[표 23] 자이 'DMC센트럴자이'의 지하 주차장 사인 사례 분석 65
[표 24] 힐스테이트 '힐스테이트 녹번역'의 지하 주차장 사인 사례 분석 66
[표 25] 사전 설문지 구성 문항 68
[표 26] 설문응답자에 대한 인구통계학적 특성 69
[표 27] 거주중인 아파트 브랜드의 인지정도 69
[표 28] 아파트 브랜드 종합순위 10개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 조사 70
[표 29] 아파트 브랜드 이안에 대한 브랜드 인지 정도 조사 70
[표 30] 아파트 브랜드 이안의 네임에서 연상되는 이미지 71
[표 31] 이안 브랜드의 SWOT 분석 78
[표 32] 전문가 14인의 구성 90
[표 33] 리뉴얼 브랜드에 대한 전문가 설문조사 결과 90
[표 34] 지하 주차장 사인에 대한 전문가 설문조사 결과 91
[표 35] 설문지 구성 문항 98
[표 36] 인구통계학적 분석 100
[표 37] 측정도구의 요인별 신뢰도 101
[표 38] 브랜드 디자인 개선에 대한 차이 검증 102
[표 39] 연령대별 브랜드 디자인 개선에 대한 차이 검증 103
[표 40] 주차장 사인 디자인 개선에 대한 차이 검증 104
[표 41] 운전여부에 따른 주차장 사인 디자인 개선에 대한 차이검증 105
[표 42] 운전경력에 따른 주차장 사인 디자인 개선에 대한 차이검증 107
[표 43] 연구 문제 1에 대한 가설검증 결과 요약 108
[표 44] 연구 문제 2에 대한 가설검증 결과 요약 108
[표 45] 연구 문제 3에 대한 가설검증 결과 요약 108
[표 46] 연구 문제 4에 대한 가설검증 결과 요약 109
[그림 1] 본 연구의 구성 24
[그림 2] 브랜드 리뉴얼의 목적과 배경, 연구자 재구성 30
[그림 3] 아파트 브랜드의 리뉴얼 전후 특징 32
[그림 4] 집단화의 법칙과 아파트 브랜드 사례 35
[그림 5] 전경과 배경의 법칙이 적용된 아파트 브랜드 예 35
[그림 6] 거제 장평 꿈에그린 분양조감도, 거제 장평 포레나 36
[그림 7] 시공방법 분류에 따른 사인의 유형 37
[그림 8] 래미안 리뉴얼 브랜드 적용 예 45
[그림 9] 더 샵 리뉴얼 브랜드 적용 예 47
[그림 10] 포스코건설 하이앤드 브랜드 오티에르 48
[그림 11] 써밋 리뉴얼 브랜드 적용 예 50
[그림 12] 하늘채 리뉴얼 브랜드 적용 예 52
[그림 14] e편한세상 리뉴얼 브랜드 적용 예 54
[그림 14] 데시앙 리뉴얼브랜드 적용예, 분양홈페이지 적용 예 56
[그림 15] 대우산업개발 아파트 브랜드 '이안' 71
[그림 16] 기존 브랜드 디자인과 리뉴얼 브랜드 디자인 72
[그림 17] '이안' 주차장 사인 디자인 73
[그림 18] 타 아파트 리뉴얼 브랜드 아파트 외벽 적용 사례 74
[그림 19] 아파트 브랜드 '이안'의 외벽 디자인 적용 시례 75
[그림 20] '이안' 지하 주차장 사인 적용 사례 76
[그림 21] 브랜드리뉴얼과 주차장 사인디자인 개선 방향과 전략 77
[그림 22] 리뉴얼 브랜드 아이디어 스케치 79
[그림 23] 브랜드 리뉴얼 심볼형 시안 80
[그림 24] 브랜드 리뉴얼 워드마크형 시안 81
[그림 25] 브랜드 리뉴얼 심볼로고조합형 시안 82
[그림 26] 지하 주차장 사인 아이디어 스케치 84
[그림 27] 지하 주차장 사인 색채 중심 안 85
[그림 28] 지하 주차장 사인 문자 중심 안 86
[그림 29] 지하 주차장 사인 픽토그램 중심 안 87
[그림 30] 지하 주차장 사인 이미지 중심 안 88
[그림 31] 브랜드 리뉴얼 안 92
[그림 32] 지하 주차장 사인 안 93
[그림 33] 브랜드 리뉴얼 연구모형 94
[그림 34] 주차장 사인디자인 개선 연구모형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