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가 현대사회의 대표적인 주거유형을 자리 잡으면서 아파트 브랜드의 중요도 역시 높아지고 있다. 아파트 브랜드는 교통, 교육, 개발 호재와 함께 아파트의 가치를 평가하는 중요한 요소로 꼽히고 있으며, 심화된 부동산 규제의 영향으로 재산으로서 아파트를 선호하는 수요자들의 니즈에 맞추기 위해 2010년대 후반에 준공된 아파트 단지들을 중심으로 브랜드의 재정비가 시작되었다.
리뉴얼된 브랜드는 분양광고와 견본주택, 단지 내 외벽 디자인과 사인 등 다양한 부분에 적용되고 있다. 그 중에서 아파트 지하 주차장은 차량을 이용해 지하에서 세대로 바로 이동하는 경우가 빈번해지면서 아파트의 제 2의 출입구라 불려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그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다. 지하 주차장의 사인 디자인은 방문하는 이들에게 아파트의 브랜드를 알리고 동선을 안내하는 것 뿐 아니라 혹시 일어날 수 있는 사고에 대한 예방차원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외부로의 노출이 적어 다른 시설물의 사인 디자인에 비해 등한시되는 경향이 있다. 준공된 단지 별로 다르게 설치되고 있거나 교차로 부근이나 보행자 통로 등에 뚜렷한 색채 구분 없이 안정성과 식별성을 고려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는 만큼 명확한 가이드라인의 정립이 필요한 상황이다.
대우산업개발 아파트 브랜드 이안은 런칭 이후 한 차례 브랜드 리뉴얼을 거쳤으나 이미지 변화의 폭이 크지 않아 그 리뉴얼의 효과가 미비하며, 명확하지 않은 기준으로 동일한 채널에 브랜드가 서로 다르게 적용되고 있다. 주차장 사인 디자인 역시 준공단지별로 다른 디자인이 적용되고 있어 사인물에 대한 가이드라인 역시 필요한 시점이다. 본 연구를 통해 그동안 이안이 갖고 있던 긍정적인 이미지는 유지하되 트렌디한 변화를 인지시킬 수 있는 브랜드 리뉴얼 디자인을 제안하고 심미적인 부분은 물론 기능적인 부분까지 고려한 리뉴얼 브랜드가 적용된 주차장 사인 디자인의 가이드라인을 정립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이 연구는 다음과 같이 진행되었다.
첫째, 아파트 브랜드 리뉴얼의 배경과 목적을 연구하고 브랜드를 의미적, 유형적 요소를 나누었다. 아파트 브랜드 리뉴얼의 사례조사를 통해 심미성, 목적성, 차별성, 시대성, 적용성에 대한 의미적 요소와 심볼형, 워드마크형, 심볼로 고조합형의 형태적 유형에 대한 분석을 했다.
둘째, 지하 주차장 사인의 유형과 목적과 역할에 대한 분석을 통해 사인 디자인의 인지적 표현요소를 문자, 색채, 픽토그램, 이미지로 나누었으며 일반 주차장과 아파트 주차장 사인의 사례조사를 통해 주차장 사인의 트렌드와 표현방법에 대해 연구했다.
셋째, 사전 설문조사를 통해 평소 아파트 브랜드와 지하주차장, 이안 브랜드에 대한 인지정도와 이미지를 파악해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내기 위한 실증연구를 진행했다.
우선 실험자극물로 브랜드의 형태적 유형 3가지에 대한 브랜드 리뉴얼 안과 사인의 인지적 표현요소 4가지에 대한 지하주차장 사인 디자인을 진행했다. 디자인 전문가의 설문조사와 의견을 받아 심볼 로고타입 조합형의 리뉴얼 브랜드와 픽토그램 중심의 지하주차장 사인 디자인을 선정했으며 이를 토대로 기존안과 디자인 개선을 비교하기 이해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설문조사는 30대 이하, 40대, 50대 이상의 성인을 대상으로 온라인을 통해 진행했으며 312명의 유의미한 설문 수집을 통해 가설 검증을 위한 통계 분석을 진행했다. 통계분석은 IBM Statistics SPSS 2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고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 브랜드와 리뉴얼 브랜드를 비교해 디자인 개선에 대한 변화를 검증한 결과, 리뉴얼 브랜드가 기존 브랜드 보다 심미성, 적용성, 가시성에서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리뉴얼 브랜드의 디자인 개선에 대해 연령대별로 반응의 차이가 있을 것인가에 대해 검증하였고, 30대 이하에서 리뉴얼브랜드가 기존 브랜드보다 적용성과 가시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40대에서는 리뉴얼브랜드가 기존브랜드보다 심미성, 적용성, 가시성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50대 이상에서는 적용성, 가시성이 기존 브랜드보다 통계적을 유의하게 높게 평가되었다.
셋째, 기존 주차장 사인 디자인과 개선된 주차장 사인 디자인을 비교해 디자인 개선에 대해 어떤 변화가 있을 것인가에 대해 검증하였고, 개선된 주차장 사인 디자인이 기존 주차장 사인 디자인에 비교해 심미성, 적용성, 가시성에 대해 모두 유의하게 더 좋은 것으로 검증되었다.
넷째, 주차장 사인 디자인의 개선 전과 후의 디자인 개선에 대해 운전자와 비운전자간의 반응차이가 있을 것인가에 대해 운전자의 경우 심미성, 적용성, 가시성의 모든 요인에서 리뉴얼 사인이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비운전자의 경우는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연구가설과 별개로 추가로 진행한 설문에서 운전경력에 따른 주차장 사인 디자인 개선에 대한 차이 검증 결과를 살펴보면 5년 이상 10년 이하의 경력을 가진 운전자들에게서 리뉴얼된 주차장 사인 디자인의 모든 요인이 유의미하게 긍정적인 답변을 받았다. 이는 주차장 사인이 초보 경력자이나 베테랑 경력자보다는 중간정도의 경력을 지닌 운전자에게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생각되며 이를 통해 운전경력을 고려한 사인 디자인에 대한 후속 연구의 필요성을 알 수 있었다.
최근 심화된 대출규제와 금리인상, 입주물량의 쏟아지는 속에 부동산 시장의 혼란은 가중되고 있다. 이에 따라 안정적인 자산으로서 아파트를 대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며 같은 지역 안에서도 브랜드의 유무에 따라 청약경쟁률의 차이가 크게 벌어질 만큼 아파트 분양시장에서 브랜드의 가치는 점점 높아지고 있다. 이 연구에서 제안하는 아파트의 아이덴티티에 잘 맞는 것은 물론 변화하는 시장과 구매자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이안' 리뉴얼 브랜드와 그 가치를 높여줄 수 있는 주차장 사인 디자인으로 이안 아파트의 긍정적 이미지와 인지도 상승은 물론 아파트 시장을 리드할 수 있는 브랜드가 되기를 바라며, 이를 기반으로 더 많은 아파트 브랜드와 효과적인 주차장 사인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