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 배경 및 목적 13
2. 연구 방법 및 범위 15
1) 연구 문제 15
2) 연구 방법 및 범위 15
3. 선행 연구 고찰 17
4. 연구 흐름도 19
II. 이론적 배경 20
1. 버추얼 휴먼 20
1) 버추얼 휴먼에 대한 이해 20
2) 버추얼 휴먼의 사례 21
2. 버추얼 휴먼과 스타마케팅 25
1) 광고 모델과 스타마케팅 25
2) 버추얼 휴먼을 통한 스타마케팅 29
3. 버추얼 휴먼을 통한 수용자 반응 33
1) 버추얼 휴먼을 통한 스타마케팅 광고 효과 33
2) 버추얼 휴먼 스타마케팅을 통한 수용자 반응 34
3) 버추얼 휴먼에 대한 수용자 반응을 뒷받침하는 4가지 이론 35
III. 전문가 심층 인터뷰 44
1. 인터뷰 대상 및 방법 44
2. 인터뷰 내용 45
3. 인터뷰 분석 46
1) 버추얼 휴먼을 광고 모델로 한 스타마케팅에 대한 전반적인 견해 47
2) 버추얼 휴먼을 활용한 스타마케팅이 브랜드 선호도와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47
3) 연예인 광고 모델과 비교한 버추얼 휴먼 광고 모델의 경쟁력 48
4) 버추얼 휴먼의 수용자 태도를 뒷받침하는 4가지 이론에 대한 견해 50
5) 버추얼 휴먼에 대해 전망되는 미래에 있어서 4가지 이론 중 중점적으로 개선이 되어야 할 요소 56
IV. 수용자 설문 조사 57
1. 설문 대상 및 방법 57
2. 설문지 구성 58
1) 인적사항 및 라이프스타일 특성 60
2) 버추얼 휴먼의 인식 61
3) 인간 유사성 및 사회적 실재감 62
4) 개성 및 매력 63
5) 친밀감 및 애착 64
6) 버추얼 휴먼을 통한 스타마케팅 광고 효과 65
3. 설문 분석 66
1) 표본 분석 66
2) 설문 내용 분석 68
V. 결론 및 제언 91
1. 연구의 결과 및 시사점 91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94
참고 문헌 95
부록 100
ABSTRACT 114
〈표 1〉 심층 인터뷰 면접대상자 45
〈표 2〉 설문조사 항목 구성 58
〈표 3〉 설문자 인적조사 항목 60
〈표 4〉 버추얼 휴먼 인식 측정 항목 61
〈표 5〉 인간 유사성 및 사회적 실재감 측정 항목 62
〈표 6〉 개성 및 매력 측정 항목 63
〈표 7〉 친밀감 및 애착 측정 항목 64
〈표 8〉 버추얼 휴먼을 통한 스타마케팅 광고 효과 측정 항목 65
〈표 9〉 표본 분류 기준 66
〈표 10〉 버추얼 휴먼 인식 응답 결과 68
〈표 11〉 로지의 인간 유사성 70
〈표 12〉 루이의 인간 유사성 70
〈표 13〉 로지의 유사성과 호감도 상관관계 71
〈표 14〉 루이의 유사성과 호감도 상관관계 71
〈표 15〉 로지의 유사성과 호감도 상관관계 세부 분석 72
〈표 16〉 루이의 유사성과 호감도 상관관계 세부 분석 72
〈표 17〉 대상 관심도에 따른 로지의 사회적 실재감 응답 결과 74
〈표 18〉 대상 관심도에 따른 루이의 사회적 실재감 응답 결과 74
〈표 19〉 스타 관심도에 따른 로지의 사회적 실재감 응답 결과 75
〈표 20〉 스타 관심도에 따른 루이의 사회적 실재감 응답 결과 75
〈표 21〉 매체 관여도에 따른 로지의 사회적 실재감 응답 결과 77
〈표 22〉 매체 관여도에 따른 루이의 사회적 실재감 응답 결과 77
〈표 23〉 대상 관심도에 따른 로지의 개성 및 매력 응답 결과 80
〈표 24〉 대상 관심도에 따른 루이의 개성 및 매력 응답 결과 81
〈표 25〉 스타 관심도에 따른 로지의 개성 및 매력 응답 결과 83
〈표 26〉 스타 관심도에 따른 루이의 개성 및 매력 응답 결과 83
〈표 27〉 대상 관심도에 따른 로지의 친밀감 및 애착 응답 결과 85
〈표 28〉 대상 관심도에 따른 루이의 친밀감 및 애착 응답 결과 85
〈표 29〉 스타 관심도에 따른 로지의 친밀감 및 애착 응답 결과 86
〈표 30〉 스타 관심도에 따른 루이의 친밀감 및 애착 응답 결과 86
〈표 31〉 대상 관심도에 따른 로지의 스타마케팅 광고 효과 응답 결과 88
〈표 32〉 대상 관심도에 따른 루이의 스타마케팅 광고 효과 응답 결과 88
〈표 33〉 스타 관심도에 따른 로지의 스타마케팅 광고 효과 응답 결과 89
〈표 34〉 스타 관심도에 따른 루이의 스타마케팅 광고 효과 응답 결과 90
〈그림 1〉 사이버 가수 '아담', '류시아', '사이다' 21
〈그림 2〉 버추얼 인플루언서 '로지' 22
〈그림 3〉 버추얼 유튜버 '루이' 23
〈그림 4〉 버추얼 인플루언서 '한유아' 24
〈그림 5〉 버추얼 인플루언서 '로지'의 모델 활동 30
〈그림 6〉 버추얼 유튜버 '루이'의 모델 활동 31
〈그림 7〉 이 외 다양한 버추얼 휴먼의 모델 활동 32
〈그림 8〉 혁신 확산 과정의 곡선 37
〈그림 9〉 불쾌한 골짜기 이론 그래프 40
〈그림 10〉 버추얼 휴먼 '이솔' 49
〈그림 11〉 AI 챗봇 '이루다' 52
〈그림 12〉 스타와의 1:1 채팅 서비스 '버블' 55
〈그림 13〉 로지와 루이의 소셜미디어 활동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