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5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5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8
1.3. 선행연구 고찰 19
1.4. 연구의 구성 24
II. 이론적 배경 25
2.1. 동물 캐릭터디자인의 이해 25
2.1.1. 동물과 캐릭터디자인 표현유형 25
2.1.2. 동물 캐릭터디자인의 사례 27
2.1.3. 패키지디자인에서 동물 캐릭터의 역할 29
2.2. 어린이 건강기능식품 현황과 캐릭터 사례 30
2.2.1. 어린이 건강기능식품 시장현황 30
2.2.2. 어린이 건강기능식품 패키지디자인 31
2.2.3. 어린이 건강기능식품 패키지디자인의 캐릭터 사례 32
2.3. 캐릭터디자인과 패키지디자인의 소비자 선호도 36
2.3.1. 캐릭터디자인과 소비자 선호도의 연관성 36
2.3.2. 패키지디자인과 소비자 선호도의 연관성 38
2.3.3. 캐릭터디자인과 패키지디자인의 소비자 선호도 관계 38
III. 어린이 건강기능식품 패키지디자인의 동물 캐릭터 사례조사 및 분석 40
3.1. 어린이 건강기능식품 패키지디자인의 동물 캐릭터 표현유형별 사례조사 40
3.1.1. 입체적 표현 44
3.1.2. 선 표현 54
3.1.3. 면 표현 64
3.2. 사례분석 결과 74
IV. 실험자극물 76
4.1. 라이프스토리의 '랑이' 캐릭터 분석 76
4.2. 실험자극물 제작 78
4.2.1. 실험자극물 스케치 및 작업방법 78
4.2.2. 입체적 표현 실험자극물 80
4.2.3. 선 표현 실험자극물 81
4.2.4. 면 표현 실험자극물 82
4.3. 실험자극물 선정 83
4.3.1. 전문가 인터뷰 83
4.3.2. 최종 실험자극물 선정 90
V. 실증연구 91
5.1. 연구 모형 91
5.1.1. 연구 문제 및 가설 92
5.2. 실증연구 방법 93
5.2.1. 설문지 및 인터뷰지 구성 93
5.2.2. 통계분석 방법 96
5.3. 실증분석결과 97
5.3.1. 부모 설문 결과 97
5.3.2. 어린이 인터뷰 결과 105
VI. 결론 109
6.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109
6.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13
참고문헌 115
부록 120
ABSTRACT 130
〈표 1〉 캐릭터와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선행연구 정리 21
〈표 2〉 선행연구 캐릭터디자인 표현유형에 따른 분류 27
〈표 3〉 선행연구 캐릭터디자인 조형요소 27
〈표 4〉 어린이 건강기능식품 캐릭터 사례정리 34
〈표 5〉 캐릭터 조형 요소 분석 그래프 단계정리 43
〈표 6〉 입체적 표현 - 아이배넷 꼬마 비타젤리 45
〈표 7〉 입체적 표현 - 네이처셋 프렌즈 후토스 조아튼튼 47
〈표 8〉 입체적 표현 - 더팜 멀티비타민젤리 49
〈표 9〉 입체적 표현 - 베베모린 뽀롱뽀롱 뽀로로 비타민C 51
〈표 10〉 입체적 표현 - 릴크리터스 오메가3 53
〈표 11〉 선 표현 - 락티브 베베&키즈 우리아이 멀티비타민 55
〈표 12〉 선 표현 - 세노비스 멀티비타민 미네랄 57
〈표 13〉 선 표현 - 잇츠핏 꿈꾸는 어린이 홍삼젤리 59
〈표 14〉 선 표현 - 함소아 면역비타민 옐로우 61
〈표 15〉 선 표현 - 어썸 키즈오메가3 63
〈표 16〉 면 표현 - 비타민마을 맘편한 어린이 아연 젤리 65
〈표 17〉 면 표현 - 지앤팜 더징크디시럽 67
〈표 18〉 면 표현 - 앙팡 징크젤리 69
〈표 19〉 면 표현 - 에버그린 데일리 플랜 키즈 시리즈 71
〈표 20〉 면 표현 - 네추럴굿띵스 퓨어 키즈 멀티비타민 앤 미네랄 73
〈표 21〉 랑이 캐릭터 스케치 79
〈표 22〉 전문가 집단 83
〈표 23〉 구매자 부모 설문지 구성 문항 94
〈표 24〉 섭취자 어린이 인터뷰지 구성 문항 95
〈표 25〉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빈도분석 97
〈표 26〉 어린이 건강기능식품 구매 관련 99
〈표 27〉 어린이 건강기능식품 패키지디자인 관련 101
〈표 28〉 부모 연령별 소비자선호도 102
〈표 29〉 자녀 연령별 소비자선호도 103
〈표 30〉 부모 연령별 패키지디자인 선호도 104
〈표 31〉 자녀 연령별 패키지디자인 선호도 104
〈그림 1〉 면역튼튼 패키지 좌측부터 리뉴얼 순 16
〈그림 2〉 연구의 구성 24
〈그림 3〉 카카오 니니즈와 이모티콘 디자인 28
〈그림 4〉 강원도 캐릭터 범이 & 곰이 28
〈그림 5〉 건강관리 트랜드 리포트 2020 온라인/모바일 구매 채널 41
〈그림 6〉 캐릭터 사례분석 양식 42
〈그림 7〉 표현유형별 캐릭터 조형 요소 그래프 종합 75
〈그림 8〉 랑이 캐릭터 초기 디자인과 수정된 디자인 77
〈그림 9〉 랑이 캐릭터 입체적 표현유형 실험자극물 시안 80
〈그림 10〉 랑이 캐릭터 선 표현유형 실험자극물 시안 81
〈그림 11〉 랑이 캐릭터 면 표현유형 실험자극물 시안 82
〈그림 12〉 입체적 표현 전문가 설문 결과 84
〈그림 13〉 입체적 표현 최종 시안 85
〈그림 14〉 선 표현 전문가 설문 결과 86
〈그림 15〉 선 표현 최종 시안 87
〈그림 16〉 면 표현 전문가 설문 결과 88
〈그림 17〉 면 표현 최종 시안 89
〈그림 18〉 동물 캐릭터 표현유형별 최종 패키지디자인 실험자극물 90
〈그림 19〉 연구 모형 91
〈그림 20〉 가장 선호하는 캐릭터 종류 105
〈그림 21〉 가장 선호하는 동물 종류 106
〈그림 22〉 해당 동물을 선호하는 이유 106
〈그림 23〉 가장 비 선호하는 동물 종류 106
〈그림 24〉 해당 동물을 비 선호하는 이유 107
〈그림 25〉 표현유형별 캐릭터디자인 선호도 조사 결과 108
〈그림 26〉 연구문제 및 가설 검증 총 정리 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