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자녀의 건강에 대한 부모들의 걱정이 커지면서 어린이 건강기능식품의 매출이 증가했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에서 자녀를 둔 성인 남녀 1,947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한 결과, 자녀 면역력을 위해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게 한다는 답변이 39.4%로 가장 높게 나왔다. 라이프스토리 건강기능식품 회사는 2016년에 '랑이' 캐릭터를 활용한 어린이 건강기능식품인 '면역튼튼'을 출시했다. 면역튼튼은 개별인정형원료의 기능성을 내세웠으나, 원료사의 원료 공급 중단으로 제품의 차별점이 사라지게 되어 패키지디자인의 중요성 높아졌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21 캐릭터 이용자 실태조사에 따르면, 상품구매 시 캐릭터가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가 62.4%로 높게 나타났다. 캐릭터가 제품을 구매할 시 많은 영향을 미치고, 좋아하는 캐릭터가 삽입된 제품에 대해 소비자들이 높은 호감도를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섭취자인 어린이와 구매자인 부모를 대상으로 캐릭터 표현유형에 따른 선호도에 주목했다. 제품들이 가격과 성분이 유사하다고 가정했을 때, 패키지디자인에서 어떤 스타일의 캐릭터가 어린이와 부모들의 호감을 얻을 수 있는 지를 알아보고자 했다. 그리고 제일 많이 사용하고 있는 동물 캐릭터에 초점을 맞춰 연구를 진행하였다. 어린이 건강기능식품은 패키지디자인에서 캐릭터를 많이 활용하고 하고 있기에 캐릭터 선호도 관련 연구는 필요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어린이 건강기능식품에 삽입된 동물 캐릭터의 표현방식에 대해 알아보고자 했다. 둘째, '면역튼튼 키즈' 제품의 랑이 캐릭터를 입체적 표현, 선 표현, 면 표현 총 세 가지 표현유형에 따라 실험자극물을 제작하여 어린이와 부모의 선호도를 분석하고자 했다. 셋째, 어린이 건강기능식품에서 제품에 적합한 캐릭터를 디자인하는 것이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다가가는데 중요한 요소임을 제시하면서, 어린이 건강기능식품 패키지디자인의 방향성을 제안하고자 했다.
본 연구의 방법으로는 동물 캐릭터 표현유형과 어린이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이해와 사례를 분석하고 패키지디자인에서 동물 캐릭터의 역할과 소비자 선호도에 대해 알아봤다. 그리고 온라인 쇼핑몰에서 어린이 건강기능식품 판매율이 높은 제품들 중 각 표현유형별로 다섯 가지씩 사례 분석을 진행하였고, 이를 통해 각 표현의 특징을 반영한 실험자극물 시안을 제작하였다. 시안들은 총 19명의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각 표현유형별로 최종 시안을 선정하였고, 동물 캐릭터 표현유형에 따라 소비자 선호도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구매자인 자녀가 있는 30대 이하, 40대, 50대 부모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다. 그리고 섭취자인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의견을 듣고자 추가로 인터뷰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소비자들은 성분과 효능을 더 중요시하기 때문에 패키지디자인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없었지만, 자녀 연령에 따라 선호하는 표현유형이 다르다는 유의미한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위 결과를 통해 건강기능식품 기업들이 어린이 건강기능식품을 기획할 때 타깃 연령층에 따라 호감도가 높게 작용하는 캐릭터 디자인 구상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전반적으로 입체적 표현유형이 가장 선호도가 높게 나온 것을 보아 타사 제품들 사이에서 가장 시각적으로 눈에 띄고 호감도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을 검증하였다. 그리고 어린이 인터뷰에서 입체적 표현을 선택한 이유로 3D가 대세이기 때문이라고 답변한 것으로 보아 요즘 어린이들이 주로 접하는 콘텐츠가 대부분 3D 입체형이고 이러한 콘텐츠에 영향을 받는다는 점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라이프스토리에 향후 '면역튼튼 키즈' 제품을 새로 리뉴얼할 시 기존 선 표현의 평면적인 캐릭터디자인에서 입체적 표현의 캐릭터디자인으로 변경하는 것을 제안한다. 그리고 기업들이 어린이 건강기능식품을 기획할 시 현재 어린이들이 어떤 콘텐츠와 디자인 양식에 많이 노출되는지 파악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결과가 어린이 건강기능식품의 패키지디자인 전략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