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Introduction) 17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7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0
3. 선행연구 고찰 23
4. 연구의 구성 28
II. 이론적 배경 (Literature review) 29
1. 농림축산식품부 농식품 인증마크 29
1.1. 농식품 인증마크의 정의 및 현황 29
1.2. 농식품 인증마크의 변화 35
1.3. 현 농식품 인증마크의 문제점 40
2. 농식품 인증마크 사용성 및 사용성 평가지표 44
2.1. 사용성에 관한 정의 44
2.2. 인증마크 사용성 평가지표 45
3. 디자인 개선을 위한 시각정보 인지의 이해 49
3.1. 인증마크의 조형요소 49
3.2. 인증마크의 정보시각화 54
3.3. 인증마크 시각요소의 시각적 위계 57
3.4. 시각적 주의와 친환경적 소비자 유형의 상관관계 60
3.5. 게슈탈트의 시지각 법칙 63
III. 해외 인증마크 사례조사 및 분석 68
1. 해외 농식품 인증마크 디자인 사례 분석 68
1.1. 미국 유기농 인증마크(USDA Organic) 71
1.2. EU 지리적 표시 인증마크(PDO, PGI, TSG) 75
1.3. 중국 유기농 인증마크(유기산품인증, 유기전환산품인증) 78
2. 종합분석 81
1) 형태(외곽)에 의한 분석 81
2) 이미지(상징)에 의한 분석 82
3) 인포메이션과 서체에 의한 분석 83
4) 색상에 의한 분석 83
IV. 국내 사례조사 및 농식품 인증마크 사용성 분석 85
1. 국내 농식품 인증마크 사례 분석 85
1.1. 농식품 인증마크 가이드라인 85
1.2. 농식품 인증마크 사용현황 88
2. 농식품 인증마크 디자인 문제점 분석 93
2.1. 가독성(Readability & Legibility) 93
2.2. 주목성(Visual Attention & Visibility) 95
2.3. 명료성(Clarity of Information) 99
2.4. 상징성(Symbolism of Form) 103
3. 전문가 심층 인터뷰 106
3.1. 연구의 설계 및 방법 106
3.2. 심층 인터뷰 결과 110
V. 농식품 인증마크 디자인 개선안 제안 121
1. 디자인 프로세스 121
1.1. 인증마크 정보 전달 개선 121
1.2. 가독성 증대를 위한 시각적 위계 131
1.3. 게슈탈트의 시지각 법칙 134
1.4. 조형적 개선과 상징체 도입 136
2. 디자인 제안 139
VI. 실증연구 143
1. 연구모형 및 가설 143
1.1. 연구모형 143
1.2. 연구문제 및 가설 144
2. 설문지 구성 방법 145
2.1. 실험 자극물 구성 145
2.2. 설문지 구성 147
3. 통계 구성 방법 149
4. 연구 결과 및 가설 검증 150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150
4.2. 농식품 구매 일반적 특성 152
4.3. 측정도구의 신뢰도 분석 155
4.4. 개선 전, 후 농식품 인증마크 디자인의 사용성 평가 비교 156
4.5. 친환경적 소비자, 일반 소비자 유형의 사용성 평가 비교 157
4.6. 연구문제의 가설 검증 결과 요약 163
VII. 결론 164
1. 연구 검증 결과 요약 및 논의 164
2. 연구의 시사점 166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제언 169
참고문헌 171
부록 179
ABSTRACT 186
〈표 1-1〉 인증마크 관련 국내 선행연구 27
〈표 2-1〉 농식품 인증제도 종류별 운영 현황 30
〈표 2-2〉 농식품 인증제도 및 인증마크 종류 34
〈표 2-3〉 친환경농산물 인증제도의 역사 35
〈표 2-4〉 친환경농산물 인증마크의 유형 및 인증 기준 36
〈표 2-5〉 2012년 새 통합 로고의 등장 39
〈표 2-6〉 사용성 평가 관련 디자인 선행연구 요약 45
〈표 2-7〉 농식품 인증마크 디자인 사용성 평가지표 도출 48
〈표 2-8〉 선행연구에 따른 학자별 조형요소 분류 50
〈표 2-9〉 대표적 조형요소 도출 과정 51
〈표 2-10〉 인증마크 조형요소 다섯 가지의 속성 분류 및 의미 53
〈표 2-11〉 인증마크에 적용 가능한 정보시각화 구성요소 요약 55
〈표 2-12〉 연구 영역별 시각적 위계 요소 58
〈표 2-13〉 인증마크 디자인에서의 시각적 위계 요소 59
〈표 2-14〉 집단화의 법칙, 단순화의 법칙 사례와 설명 64
〈표 2-15〉 게슈탈트의 시지각 법칙이 적용된 심벌마크 사례 67
〈표 3-1〉 유기농 성분 함량에 따른 인증마크 및 유기농 표기 가능 여부 73
〈표 4-1〉 농식품 인증마크 가이드라인 85
〈표 4-2〉 농식품 인증제도별 표시 방법 86
〈표 4-3〉 인증명 표기 기준이 모호한 가공식품 인증마크 100
〈표 4-4〉 전문가 심층 인터뷰 대상 집단 106
〈표 4-5〉 전문가 심층 인터뷰 구성 요약 107
〈표 4-6〉 심층 인터뷰 대상자별 주 확인 시각적 요소 정리표 110
〈표 4-7〉 심층 인터뷰 대상자별 구분 가능 여부 정리표 112
〈표 4-8〉 심층 인터뷰 대상자별 친환경 농축산물 인증마크 인지도 정리표 114
〈표 5-1〉 친환경 농축산물 인증마크 정보 조직화 내용 및 설명 121
〈표 5-2〉 친환경 농축산물 인증마크 정보 조직화 - 1. 정보 분류 122
〈표 5-3〉 유기, 유기농, 유기농산물의 사전적 정의 123
〈표 5-4〉 친환경 농축산물 인증마크 정보 조직화 - 2. 정보 통합 124
〈표 6-1〉 설문의 구성 및 내용 148
〈표 6-2〉 인구통계학적 특성 150
〈표 6-3〉 월간 식료품 구매빈도 152
〈표 6-4〉 농식품 인증제도 인지 여부 153
〈표 6-5〉 인증마크 제품 구매 경험 154
〈표 6-6〉 측정도구의 신뢰도 분석 155
〈표 6-7〉 농식품 인증마크 개선 전, 후의 사용성 평가 차이 156
〈표 6-8〉 소비자 유형(일반 소비자, 친환경적 소비자) 구분 157
〈표 6-9〉 소비자 유형에 따른 디자인 개선 전, 후 사용성 평가 158
〈표 6-10〉 소비자 유형에 따른 사용성 변화의 차이 유의성 검증결과 161
〈표 6-11〉 연구문제1,2 가설검증 결과 요약 163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28
〈그림 2-1〉 통합 이전 농식품 인증마크 31
〈그림 2-2〉 국가인증표지 통합마크 도입 전, 후 32
〈그림 2-3〉 친환경농산물 인증마크의 상징 37
〈그림 2-4〉 유기농 농축산물, 무농약 농산물, 무항생제 출산물임을 알리는 인증마크 40
〈그림 2-5〉 유기가공식품, 유기농, 무농약, GAP 인증마크 41
〈그림 2-6〉 통합인증마크에 대한 소비자 FGI 결과 43
〈그림 2-7〉 사용성 평가지표 선정 과정 47
〈그림 2-8〉 형태를 통한 자극 반응의 과정 49
〈그림 2-9〉 현재 농식품 인증마크의 정보 전달 54
〈그림 2-10〉 시각적 위계가 적용된 화면의 예시 57
〈그림 2-11〉 좌) 우리가 보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 우) 우리가 실제 정보로 받아들이는 것 60
〈그림 2-12〉 친환경농산물 구입자의 친환경 농업 이해도 62
〈그림 3-1〉 해외 농식품(유기농) 관련 인증마크 68
〈그림 3-2〉 사례분석 틀 70
〈그림 3-3〉 미국 USDA Organic 인증 71
〈그림 3-4〉 USDA Organic 인증 패키지 적용 사례 74
〈그림 3-5〉 EU 지리적 표시 인증(PDO, PGI, TSG) 75
〈그림 3-6〉 지리적표시제도와 전통식품 품질 인증제도 76
〈그림 3-7〉 EU 지리적 표시 인증 3종 패키지 적용 사례 77
〈그림 3-8〉 중국 유기상품인증, 유기전환상품인증 78
〈그림 3-9〉 중국 식품 안정성 관련 인증마크 종류 79
〈그림 3-10〉 중국 유기산품인증 패키지 적용 사례 80
〈그림 4-1〉 친환경 인증제도 필수 기재사항 88
〈그림 4-2〉 포장 채소의 인증마크 사용 현황 89
〈그림 4-3〉 쌀 패키지에 동일 인증마크를 2번 이상 표기한 사례 90
〈그림 4-4〉 패키지 디자인 요소로 활용되는 인증마크 사례 91
〈그림 4-5〉 일관성 없이 인증번호를 표기한 사례 92
〈그림 4-6〉 친환경 농축산물 인증마크 5종 93
〈그림 4-7〉 친환경 농축산물 인증마크 서체의 비일관성 94
〈그림 4-8〉 인증번호 및 인증기관 표기 차이에 대한 사례 95
〈그림 4-9〉 'USA Today'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디자인 96
〈그림 4-10〉 'OCAD University'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디자인 97
〈그림 4-11〉 시각적 위계 유무에 따른 인증 관련 정보 표시 98
〈그림 4-12〉 의미 구분이 어려운 인증마크 예시 99
〈그림 4-13〉 색채로 정보 명료성을 강화한 파리 지하철 안내 사인 101
〈그림 4-14〉 도장 형태의 심벌마크 사례와 디자인 모티브 103
〈그림 4-15〉 녹색이 적용된 국내 환경 관련 인증마크 104
〈그림 4-16〉 국제표준 Type I 환경마크 그래픽 모티브 105
〈그림 4-17〉 선정된 쌀 패키지 이미지 109
〈그림 4-18〉 심층 인터뷰 제시 이미지 2 112
〈그림 4-19〉 심층 인터뷰 제시 이미지 3 114
〈그림 5-1〉 친환경 농축산물 인증마크 정보 조직화 - 3. 정보 기준 설정 125
〈그림 5-2〉 친환경 농축산물 인증마크 정보 조직화 - 4. 새 정보 시스템 구축 126
〈그림 5-3〉 농식품 인증마크 정보 시스템 구축 127
〈그림 5-4〉 정보 시스템 도입 전, 후 인증마크 디자인 비교 128
〈그림 5-5〉 농식품 인증마크 시각적 위계 설정 131
〈그림 5-6〉 일관된 서체 도입 전, 후 인증마크 서체 비교 132
〈그림 5-7〉 개선 후 인증마크의 게슈탈트 시지각 법칙의 적용 134
〈그림 5-8〉 개선 후 인증마크의 형태 보완 및 상징체 도입 136
〈그림 5-9〉 개선 후 친환경 농축산물 인증마크 구성 139
〈그림 5-10〉 개선 후 친환경 농축산물 인증마크 응용 색상 규정 140
〈그림 5-11〉 개선 후 친환경 농축산물 인증마크 최소 사용 규정 141
〈그림 5-12〉 패키지에 적용된 개선 후 친환경 농축산물 인증마크 142
〈그림 6-1〉 연구모형 143
〈그림 6-2〉 연구문제 및 가설 144
〈그림 6-3〉 개선 전 농식품 인증마크 실험 자극물 145
〈그림 6-4〉 개선 후 농식품 인증마크 실험 자극물 146
〈그림 6-5〉 성별에 따른 빈도분석 도표 151
〈그림 6-6〉 연령대에 따른 빈도분석 도표 151
〈그림 6-7〉 직업에 따른 빈도분석 도표 151
〈그림 6-8〉 월간 식료품 구매빈도에 따른 빈도분석 도표 152
〈그림 6-9〉 농식품 인증제도 인지 여부에 따른 빈도분석 도표 153
〈그림 6-10〉 인증마크 제품 구매 경험에 따른 빈도분석 도표 154
〈그림 6-11〉 소비자 유형에 따른 사용성 변화의 차이 그래프 1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