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신도시들은 거주 인구의 양적확대에 집중되어 있고 주거 형태의 대부분을 아파트에 의존시키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현대적 의미의 신도시가 본격화된 것은 60년대 이후이다. 신도시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삶에 있어 가장 중요한 역할이 되는 주거공간에 아파트의 양적 증가는 공급 수요 문제점에 있어 효과적이었다. 국내 아파트의 비율은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고, 여러 종류의 신축 주택과 아파트들 중에서도 특히 브랜드 아파트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 그에 따라 아파트 브랜드별로 추구하고자 하는 이미지와 정체성을 직접적으로 외관에 표현하기 시작했다. 브랜드는 홍보와 판매에 주된 목적을 두고 있으며 기업의 상징색 및 네이밍을 차별화된 색채계획을 통해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그로 인해 전체적인 도시 경관이 조화롭지 않은 이미지를 띄게 되었다. 아파트는 시민들에게 있어 거리에 따라 거대한 오브제, 도시의 기본 배경이 되기도 한다. 아파트 외관 색채의 구성원리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며, 현황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한 도시를 형성함으로써 아파트의 외관, 색채의 구성원리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 도시 경관디자인에서 필수적으로 뒷받침되어야 하는 지역의 색채가이드라인을 통해 브랜드 아파트의 외장색채에 대하여 비교분석하고 문제점 및 개선 방향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과정은 다음과 같다.
제 1장 서론에서는 연구의 배경 및 목적에 관하여 명시하고, 연구방법 및 범위에 대해 서술하였다.
제 2장은 이론적 고찰로 경관색채의 개념과 아파트 외장색채의 특성 및 속성에 대해 조사하고, 아파트 와장색채에 대해 행정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사업과 민간 영역에서의 접근을 국내사례를 통해 분석하였다. 아파트 와장색채의 민간/행정적 프로세스를 통해 아파트 외장색채가 계획되고 적용되기까지의 절차를 분석하여 각 영역에 대한 구분을 해석하였다.
제 3장에서는 연구대상지인 김포한강신도시의 개발배경과 김포시 아파트에 대한 성립배경, 변천내역에 대해 조사하고 김포한강신도시의 색채 관련 법령 및 유관계획 분석을 통해 김포시가 색채와 관련하여 관리하고 규제하고 있는 사항에 대해 분석한다.
제 4장에서는 김포한강신도시 구래동 내 지정된 8개의 브랜드 아파트의 외장색채를 추출 및 분석하고 김포시 색채가이드라인과 비교하여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문제점을 토대로 색채계획 프로세스 제안을 통한 개선방향성을 제시한다.
제 5장은 연구의 결론부분으로, 김포시 색채가이드라인과 비교를 통해 김포한강 신도시 구래동의 지정 아파트 8곳의 외장색채를 분석한 결과, 가이드라인과 부합하는 아파트가 낮은 비율로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되어 그에 따른 개선방향성을 색채계획 프로세스 제안을 통해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아파트 외장색채와 지역 색채가이드라인의 관계성과 도시경관에 있어 아파트 외장색채 분석을 통한 외장색채계획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개선 방향을 도출하는 분석 및 제안의 자료이며, 아파트 외장색채를 계획하고 시행함에 있어 각 지역마다 제시하고 있는 색채가이드라인을 적용 및 활용하여 보다 조화롭고 지역의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필요한 기초적인 자료로써 활용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