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6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6
1.2. 연구 방법 및 범위 18
1.3. 연구 흐름도 20
II. 이론적 배경 22
2.1. 경험 소비를 주도하는 MZ세대 22
1) MZ세대의 정의 22
2) MZ세대의 라이프스타일 25
3) MZ세대의 소비 특성 30
4) MZ세대와 오프라인 리테일 공간 34
2.2. 경험의 이론적 고찰 38
1) 경험적 소비와 고객 경험 38
2) 사용자 중심의 경험 디자인 44
3) 고객 인게이지먼트 54
2.3. 소결 59
III. 사례 연구 63
3.1. 사례 연구 대상 및 방법 63
1) 사례 연구 대상 63
2) 사례 연구의 방법 64
3.2. 정성적 사례 연구 결과 68
1) 감각적 경험 유형 68
2) 판단적 경험 유형 71
3) 구성적 경험 유형 74
3.3. 정량적 사례 분석 결과 80
1) 감각적 경험 유형 - 하우스 도산 82
2) 판단적 경험 유형 - 더현대 서울 83
3) 구성적 경험 유형 - 공간 와디즈 85
3.4. 소결 88
IV. MZ세대 퍼소나 유형화를 위한 사용자 리서치 91
4.1. 연구 방법 및 대상 91
4.2. 연구 결과 93
1) MZ세대의 라이프스타일 요인 도출 93
2) 군집분석을 통한 사용자 유형화 96
3) 라이프스타일 특성 기반 퍼소나 도출 101
4.3. 소결 105
V. 오프라인 리테일 경험 디자인을 위한 사용자 경험 연구 107
5.1. 연구 방법 및 대상 107
1) 연구 대상지 '더현대 서울' 개요 108
2) 사용자 경험 연구 방법 111
5.2. 사용자 경험 연구 결과 116
1) 공간 경험 유형에 따른 분석 122
2) MZ세대 라이프스타일 특성에 기반한 오프라인 공간 경험가치 도출 137
3) 퍼소나 유형에 따른 공간 경험가치 특성 150
5.3. 소결 155
VI. 결론 168
6.1. 연구 결과 요약 168
6.2. 시사점 및 연구의 한계 173
참고 문헌 176
ABSTRACT 186
[표 1-1] 단계별 연구 요약 21
[표 2-1] 지난 5년간의 MZ세대 관련 키워드 요약 28
[표 2-2] 밀레니얼과 Z세대의 소비 특성에 대한 선행 연구 요약 31
[표 2-3] 연구자별 고객 경험의 차원 분류 43
[표 2-4] 고객경험 차원과 MZ세대 라이프스타일 특성 연결 (연구자 재정리) 43
[표 2-5] 3가지 경험의 실타래 47
[표 2-6] 공간 경험 특성의 연결 (연구자 재정리) 47
[표 2-7] 공간에 적용된 경험디자인 선행연구 흐름 49
[표 2-8]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사용자 경험 디자인 평가 항목 50
[표 2-9] 공간 경험 디자인 특성 51
[표 3-1] 사례 분석 대상의 선정 64
[표 3-2] 사례 분석의 틀 65
[표 3-3] 정성적 사례 분석 참여자 정보 66
[표 3-4] 정량적 사례 분석 평가 항목 구성 67
[표 3-5] 하우스 도산 사례 분석 69
[표 3-6] 아더 스페이스 3.0 사례 분석 70
[표 3-7] 더현대 서울 사례 분석 72
[표 3-8] LCDC SEOUL 사례 분석 74
[표 3-9] 공간 와디즈 사례 분석 76
[표 3-10] 일상비일상의틈 사례 분석 78
[표 3-11] 정성적 사례 분석 결과 종합 79
[표 3-12] 정량적 사례 분석 응답자 특성 80
[표 3-13] 정량적 사례 분석 결과 종합 81
[표 3-14] 정량적 사례 분석 결과 상세 81
[표 4-1] 정량조사 설문 항목 구성 92
[표 4-2] 라이프스타일 및 소비특성 설문항목 요인분석 결과 95
[표 4-3] 클러스터별 인구통계적 특성 요약 99
[표 5-1] 더현대 서울 개요 및 디자인 특성 109
[표 5-2] '더현대 서울'의 인상 깊은 공간에 대한 주관식 응답 결과 112
[표 5-3] '더현대 서울' 연구대상지 선정 112
[표 5-4] 심층 인터뷰 질문 115
[표 5-5] 정성적 사용자 조사 참여자 정보 116
[표 5-6] 공간별 사용자 경험 연구 요약 136
[표 5-7] MZ세대 라이프스타일 특성에 기반한 오프라인 공간 경험 가치요소 148
[표 5-8] 공간 경험 유형에 따른 경험 디자인 시사점 요약 161
[그림 1-1] 연구 흐름도 20
[그림 2-1] 오프라인 리테일 공간 경험의 관계 (연구자 재구성) 61
[그림 3-1] 온라인 서베이 진행 모습 80
[그림 4-1] 사용자 리서치 진행 방법 92
[그림 4-2] Ward 연결법을 사용한 덴드로그램 97
[그림 4-3] K-평균 알고리즘 분석 결과 (t-SNE 시각화) 98
[그림 4-4] 퍼소나 매트릭스 101
[그림 4-5] Persona A '경험 추구형' 102
[그림 4-6] Persona B '자기 과시형' 103
[그림 4-7] Persona C '다목적 실속 추구형' 104
[그림 5-1] 사용자 경험 연구 진행 방법 107
[그림 5-2] 고객 여정 지도 작성 템플릿 114
[그림 5-3] 연구 참여자의 고객 여정 지도 작성 모습 114
[그림 5-4] Persona A 고객 여정 지도 117
[그림 5-5] Persona B 고객 여정 지도 118
[그림 5-6] Persona C 고객 여정 지도 119
[그림 5-7] 고객 여정 지도 종합 120
[그림 5-8] 더현대 서울 Floor Guide 인증샷 122
[그림 5-9] 워터폴 가든 전경 123
[그림 5-10] 사운즈 포레스트 크리스마스 마켓 팝업 전경 124
[그림 5-11] 메종 마르지엘라의 아이덴티티를 반영한 공간 126
[그림 5-12] 감각적인 디자인과 경계를 허문 머천다이징 128
[그림 5-13] 언커먼 스토어 전경 및 현대식품관투홈 App 130
[그림 5-14] 컬처하우스1985 전경 132
[그림 5-15] MZ세대 라이프스타일과 오프라인 공간 경험가치 요소 137
[그림 5-16] 퍼소나 유형에 따른 오프라인 공간 경험 가치요소의 분류 150
[그림 5-17] 구찌가옥 이미지 (좌: 쇼룸 전경, 중: 한정판 가방, 우: 전용 모바일 APP) 158
[그림 5-18] 몽블랑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좌: 쇼룸 전경, 중: 작곡 체험, 우: 리테일테크) 158
[그림 5-19] 퍼소나에 따른 오프라인 공간 경험가치 니즈 요약 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