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서론 16
1. 연구 배경 및 목적 16
2. 연구 방법 및 범위 18
3. 선행 논문 고찰 19
1) ESG에 대한 선행 연구 19
2) 물류, 배송에 대한 선행 연구 21
4. 연구 흐름도 23
I. 이론적 배경 24
1. ESG의 이해 24
1) 지속가능경영과 ESG의 개념 24
2) 국내기업의 ESG전략 34
2. 택배서비스의 이해 37
1) 택배서비스의 개념과 특징 37
2) 택배서비스 환경 변화 38
3. 식품쇼핑몰 택배서비스의 이해 44
1) 식품쇼핑몰 일반 현황 44
2) 식품쇼핑몰 택배서비스 45
3) 식품쇼핑몰 택배서비스의 주요 요건들 46
4. 택배서비스와 서비스디자인의 이해 51
1) 택배서비스와 서비스디자인의 이해 51
2) 택배서비스와 서비스디자인의 관계 53
II. 식품 쇼핑몰 택배서비스 대표업체 현황 분석 55
1. 쿠팡 (로켓프레시) 57
2. 마켓컬리 (새벽배송) 59
3.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즉시배송) 61
4. SSG (쓱배송) 64
III. 사례 분석 67
1. 분석의 틀 연구 67
1) ESG평가지표와 택배서비스디자인의 연계를 통한 분석의 관점 도출 67
2) 핵심 요소별 업체 비교 분석 70
3) 환경(E)의 평가지표와 택배서비스디자인과 관점 도출 78
4) 세부 평가 항목 도출 78
2. 환경(E) 평가지표 관점의 식품쇼핑몰 택배서비스디자인 연구 89
1) 쿠팡 (로켓프레쉬) 92
2) 마켓컬리 (샛별배송) 96
3)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즉시배송) 100
결론 105
1. 연구 결과 105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07
참고문헌 108
ABSTRACT 112
〈표 1〉 ESG에 대한 선행연구 목록 20
〈표 2〉 물류, 배송에 대한 선행연구 목록 22
〈표 3〉 CSR와 CSV의 비교 27
〈표 4〉 ESG와 CSR의 비교 27
〈표 5〉 ESG 평가기업 선정 기준 29
〈표 6〉 한국기업지배구조원 ESG 평가지표 33
〈표 7〉 국내 주요 기업의 ESG전략 36
〈표 8〉 물류의 시대 흐름 40
〈표 9〉 택배물류 키워드 도출 및 순위 43
〈표 10〉 택배서비스와 서비스디자인의 이해 53
〈표 11〉 택배서비스와 서비스디자인의 연관성 54
〈표 12〉 업체별 사업개요 비교 분석 56
〈표 13〉 쿠팡 택배서비스 종류 57
〈표 14〉 쿠팡 택배서비스 현황 58
〈표 15〉 마켓컬리 택배서비스 현황 60
〈표 16〉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현황 63
〈표 17〉 SSG 현황 66
〈표 18〉 ESG 평가지표와 택배서비스디자인의 연결 68
〈표 19〉 기업별 택배 패키지 분석 73
〈표 20〉 기업별 물류 비교 분석 75
〈표 21〉 기업별 C/S 비교 분석 77
〈표 22〉 환경 평가지표와 택배서비스디자인의 관계 85
〈표 23〉 택배서비스디자인의 환경 관점에서 세부 항목 88
〈표 24〉 택배서비스디자인에 대한 ESG 중 환경 평가를 위한 연구모형 90
〈표 25〉 쿠팡 로켓프레쉬 분석 95
〈표 26〉 마켓컬리 샛별배송 분석 99
〈표 27〉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즉시배송 분석 103
〈그림 1〉 지속가능발전목표 25
〈그림 2〉 ESG 평가기관 29
〈그림 3〉 택배서비스 프로세스 42
〈그림 4〉 택배서비스를 하는 대표 식품 쇼핑몰 44
〈그림 5〉 택배 패키지 디자인, 물류 시스템, C/S의 관계 46
〈그림 6〉 2021년 식품 쇼핑몰 매출 56
〈그림 7〉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이용률 62
〈그림 8〉 물류 시스템을 적용한 이마트 현황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