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6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6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9
3. 선행연구 22
II. 이론적 배경 28
1. ESG에 대한 이해 및 동향 28
1.1. ESG에 대한 이해와 평가 28
1.2. 국내외 ESG 관련 동향 31
2. ESG를 기반으로 한 패키지 디자인의 개념 및 구성요소 34
2.1. ESG를 기반으로 한 패키지 디자인의 개념 및 구성요소 34
2.2. ESG를 기반으로 한 패키지 디자인의 지속가능성 39
3. ESG 기반의 패키지 디자인과 소비자 태도 40
3.1. 소비자 태도의 개념 및 정의 40
3.2. ESG를 기반으로 한 패키지를 구매하는 소비자 특징 42
III. ESG를 기반으로 한 국내외 사례분석 43
1. ESG를 기반으로 한 국내외 사례선정 및 사례분석 43
1) 마켓컬리 '올 페이퍼 챌린지' 사례 43
2) 제주삼다수 '친환경 무라벨 삼다수 그린' 사례 44
3) 재활용 업사이클링 패키지 디자인 '삼성전자' 사례 45
4) 믹순 '친환경 패키지' 사례 46
5) 코웨이 '친환경 펄프 패키지' 사례 47
6) 농심 무파마 사례 48
7) 아프로존은 사례 49
8) 동원F&B는 양반김 에코 패키지 사례 50
9) 지도표 성경김은 플라스틱 사례 51
10) CJ제일제당 스팸 라벨프리 사례 52
11) 맥도날드 코리아 사례 53
12) 무신사 사례 54
13) 이니스프리는 리스테이 라인 사례 55
14) 오리온 친환경 인쇄 사례 56
15) 롯데제과 스위트 에코 사례 57
16) 코카콜라 사례 58
17) Kellogg 시리얼 사례 59
18) PUMA 사례 60
2. 사례 종합분석 61
IV. ESG를 기반으로 한 한일전기 선풍 패키지 디자인 리뉴얼 제안 62
1. 리뉴얼 전 한일전기 아기바람 선풍기 패키지 디자인 분석 63
1.1. 아기바람 선풍기 제품 출시배경 및 제품 특징 64
2. 리뉴얼 후 한일전기 아기바람 선풍기 패키지 디자인 64
2.1. 감소(Reduce)_실험자극물 A 65
2.2. 대체(Replacement)_실험자극물 B 67
2.3. 재활용 업사이클링(Recycle Up-cycling)_실험자극물 C 68
2.4. 한일전기 아기바람 선풍기 패키지 디자인 최종 3가지 시안 70
V. 소비자 설문조사에 의한 디자인 실증연구 71
1. 연구모형 및 가설 71
1.1. 연구모형 71
1.2. 연구문제 및 가설 71
2. 연구설계 72
2.1. 연구조사 대상 및 설문지 구성 72
2.2. 통계분석방법 74
3. 연구 결과 74
3.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4
3.2. 척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76
4. 분석결과 77
4.1. ESG 기반으로 한 패키지 디자인 친환경적 변화 유형에 따른 인지적 반응 차이분석 77
4.2. ESG 기반으로 한 패키지 디자인 친환경적 변화 유형에 따른 감정적 반응 차이분석 78
4.3. ESG 기반으로 한 패키지 디자인 친환경적 변화 유형에 따른 행동적 반응 차이분석 79
4.4. ESG 기반으로 한 패키지 디자인 친환경적 변화 유형이 소비자 유형에 따라 인지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 80
4.5. ESG 기반으로 한 패키지 디자인 친환경적 변화 유형이 소비자 유형에 따라 감정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 82
4.6. ESG 기반으로 한 패키지 디자인 친환경적 변화 유형이 소비자 유형에 따라 행동적 반응에 미치는 영향 84
VI. 결론 86
1. 연구 요약 및 결론 86
2. 한계 및 향후 제언 90
참고문헌 92
부록 97
ABSTRACT 104
[표 1] 국내 학술 논문 및 학위 논문 선행 연구 발행 수 22
[표 2] 국내 학위 및 학술 선행연구 사례 27
[표 3] ESG 공시 확대 로드맵 29
[표 4] 타임라인별로 본 ESG 관련 주요 이벤트 30
[표 5] 3R 유형 분류 35
[표 6] 지속 가능성을 위한 접근 방법의 예시 36
[표 7] 패키지 디자인의 주요 내용 및 접근 방법 37
[표 8] 지속 가능성을 고려한 목표 대상 및 예측할 수 있는 결과 37
[표 9] 아기바람 선풍기 패키지 디자인 최종 3가지 시안 70
[표 10] 설문지 구성 문항 73
[표 1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5
[표 12]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76
[표 13] 인지적 반응 차이비교 분석결과 77
[표 14] 감정적 반응 차이비교 분석결과 78
[표 15] 행동적 반응 차이비교 분석결과 79
[표 16] 인지적 반응 분산분석결과 80
[표 17] 인지적 반응 기술통계량 81
[표 18] 패키지 디자인 유형과 소비자 유형에 따른 인지적 반응 비교 81
[표 19] 감정적 반응 분산분석결과 82
[표 20] 감정적 반응 기술통계량 83
[표 21] 패키지 디자인 유형과 소비자 유형에 따른 감정적 반응 비교 83
[표 22] 행동적 반응 분산분석결과 84
[표 23] 행동적 반응 기술통계량 85
[표 24] 패키지 디자인 유형과 소비자 유형에 따른 행동적 반응 비교 85
[그림 1] 구글 트렌드 분석 ESG 검색량 증가 추이 17
[그림 2] UN-SDGs-유엔 지속가능개발목표 39
[그림 3] 태도에 대한 세 가지 하위요소 견해 41
[그림 4] 친환경 패키지 디자인 분석 - 마켓컬리 43
[그림 5] 친환경 패키지 디자인 분석 - 제주삼다수 44
[그림 6] 친환경 패키지 디자인 분석 - 삼성전자 45
[그림 7] 친환경 패키지 디자인 분석 - 믹순 46
[그림 8] 친환경 패키지 디자인 분석 - 코웨이 47
[그림 9] 친환경 패키지 디자인 분석 - 농심 48
[그림 10] 친환경 패키지 디자인 분석 - 아프로존 49
[그림 11] 친환경 패키지 디자인 분석 - 동원F&B 50
[그림 12] 친환경 패키지 디자인 분석 - 지도표 51
[그림 13] 친환경 패키지 디자인 분석 - CJ제일제당 52
[그림 14] 친환경 패키지 디자인 분석 - 맥도날드 코리아 53
[그림 15] 친환경 패키지 디자인 분석 - 무신사 54
[그림 16] 친환경 패키지 디자인 분석 - 이니스프리 55
[그림 17] 친환경 패키지 디자인 분석 - 오리온 56
[그림 18] 친환경 패키지 디자인 분석 - 롯데제과 57
[그림 19] 친환경 패키지 디자인 분석 - 코카콜라 58
[그림 20] 친환경 패키지 디자인 분석 - 켈로그 59
[그림 21] 친환경 패키지 디자인 분석 - 푸마 60
[그림 22] EBFL-214RTDC 아기바람 선풍기 기존 패키지 디자인 63
[그림 23] EBFL-214RTDC 아기바람 선풍기 제품 63
[그림 24] 감소-실험자극물 A 66
[그림 25] 대체-실험자극물 B 67
[그림 26] 재활용 업사이클링-실험자극물 C 69
[그림 27] 연구모형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