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I. 서론 13

A.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3

B. 용어의 정의 19

1. 교육과정 19

2. 기독교교육과정 20

3. 교육과정평가 20

4. 기독교교육과정평가 21

5. 논리 모형(Theory Model) 21

6. 방법주도 평가모형 vs. 논리주도 평가모형 22

C. 선행연구 22

II. 기독교교육과정 평가 이해 30

A. 기독교교육과정의 이해 30

1. 기독교교육과정의 개념 30

2. 기독교교육과정의 내용 32

3. 기독교교육과정의 유형 34

B. 기독교교육과정 평가의 이해 54

1. 기독교교육과정의 평가 개념 56

2. 기독교교육과정의 평가요소 58

3. 기독교교육과정의 평가모형 59

III. 기독교교육과정의 평가로서 논리주도 평가모형의 이해와 한계 79

A. 기독교교육과정 평가의 핵심요소 : 논리 (theory) 79

B. 기독교교육과정 평가로서 논리주도 평가모형의 이해 84

1. 논리주도 평가란? 84

2. 논리주도 평가의 특징 88

3. 논리주도 평가의 체계 92

C. 기독교교육과정 평가모형으로서 논리주도 평가의 한계 99

IV. 기독교교육과정의 논리주도 평가로서 논리-가치주도 평가모형 104

A. 논리-가치주도 평가모형의 이해 104

1. 기독교교육과정 평가의 고유성 104

2. 기독교교육과정에서의 가치의 개념 108

3. 논리-가치주도 평가모형의 개념 115

4. 논리-가치주도 평가모형의 특징 120

B. 논리-가치주도 평가모형의 구성 125

1. 논리-가치주도 평가모형의 구성 방안 125

2. 논리-가치주도 평가모형의 구성 요소 128

C. 기독교교육과정의 논리-가치주도 평가모형의 적용 137

1. 평가의 기획 137

2. 평가 논리 개발 141

3. 평가자료별 평가준거의 설정 146

4. 평가자료 수집 및 처리 149

5. 평가결과의 활용 150

V. 기독교교육과정의 논리-가치주도 평가모형 적용의 실제 - GPL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152

A. GPL 교육과정 개요 152

B. GPL 교육과정의 논리-가치주도 평가모형 구성 156

1. 소명(Calling, 부르심) 157

2. 수행(Implementation, 가르침) 160

3. 산출(Output) 175

4. 응답(Response, 배움) 176

5. 영향(Impact, 전파함) 177

6. 중재(Intervention, 성령) 181

VI. 결론 185

A. 요약 185

B. 제언 188

참고문헌 191

ABSTRACT 203

[표 1] 평가의 기능으로 살펴본 CIPP 평가 형태 69

[표 2] 스터플빔의 CIPP 모형에 맞춘 기독교교육평가 요소의 예 70

[표 3] 아이즈너의 전문성 중심 평가모형의 기독교교육과정 적용 국면 76

[표 4] 논리주도 평가의 범주와 관련 논리의 영역 94

[표 5] 평가의 범주와 논리 영역에 따른 평가의 형태 96

[표 6] 세 차원의 교육과정에 대한 첸의 논리파악개념의 기독교교육과정 대입 98

[표 7] 브루멜른의 성경적 가치의 예 110

[표 8] 논리(Theory) 와 가치(Value) 의 다른 속성 119

[표 9] 평가요구 상황 별 관련 질문의 예 139

[표 10] 논리-가치주도 평가 절차에서 개발될 수 있는 가치의 예 146

[표 11] 기독교교육과정 내 프로그램 준거 설정의 예 : 필립스(Phillips,1990)의 경성자료/연성자료 구분에 따른 평가준거체제 방식을 중심으로 148

[표 12] GPL 교육과정의 개발지침에 기반한 가치개발 154

[표 13] 평가의 질문으로 표현한 GPL 교육과정의 가치 156

[표 14] 소명(Calling, 부르심)의 요소로 표현한 GPL 교육과정의 가치개념 159

[표 15] GPL 교육과정의 교육 내용범위에 도입한 GPL 교육과정의 가치 163

[표 16] GPL 교육과정의 공통, 개별 교육과정에 대입한 GPL 교육과정의 가치 166

[표 17] GPL 교육방법에 대입한 GPL 교육과정의 가치 172

[표 18] GPL 교육과정 지도력개발의 가치화 173

[그림 1] 논리-가치주도 평가모형도 136

[그림 2] 기독교교육과정 논리-가치주도 평가에서 '가치' 개발의 영향 논리 144

[그림 3] 기독교교육과정 논리-가치주도 평가에서 '가치' 개발의 과정 논리 145

[그림 4] GPL 교육과정의 가치평가 모형에 적용할 전문적 평가판단 과정 179

[그림 5] GPL 교육과정의 논리-가치주도 평가모형의 전개과정 모형도 1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