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이 연구는 기독교교육과정이 교육의 현장 안에서 가지는 기독교교육적 의의와 성과를 알아보기 위해 기독교교육과정을 평가하고자 한다. 기독교교육과정을 평가하는 과정을 통해 획득된 기독교교육과정의 평가 결과를 기반으로 보다 구체적이고 효과적이며 의미 있는 기독교교육과정이 설계되도록 하는데 활용할 핵심적인 자료를 확보하고자 기독교교육과정의 평가모형을 탐색하고자 한다. 이 연구에서의 기독교교육과정의 평가란 '하나님 알기'라는 기독교교육의 목표를 통해 구체화된 교육의 실천으로서의 기독교교육의 제반 종합적 교육 실천들이 하나님의 계시로서의 성경을 학습의 내용이자 원리로 구현되었는지에 대해 검증하는 과정으로 본다. 이 연구는 기독교교육과정을 평가하는 효과적인 접근 방법의 하나로 논리주도평가(theory-driven evaluation) 모형에 주목한다.

논리주도 평가(theory-driven evaluation) 모형은 평가 대상이 가진 성과와 효과를 원인과 결과라는 인과론적인 메커니즘을 통해 살펴본다는 데 있어서 기존 평가모형이 가지지 않는 독보적인 장점을 가지고 있기에 기독교교육과정을 논리주도 평가모형으로 평가할 경우 기독교교육과정이 평가 대상으로서 가지는 고유하고 핵심적인 논리(Theory)가 탐색될 수 있다고 본다. 그러나 이 연구는 기독교교육과정을 논리주도 평가모형으로 평가할 경우 일반교육과정와 구별되는 고유성을 가지는 기독교교육 과정의 특성이 그 평가적 절차 안에서 제대로 반영되지 못한다는 한계점도 인식하고 있다. 따라서 기독교교육과정의 논리주도 평가모형 적용을 위해서는 기독교교육과정을 위해 재개념화된 논리주도 평가의 모형이 성립되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이해한다. 그러기에 이 연구에서는 기독교교육과정에 적용할 논리주도 평가모형을 '논리-가치주도 평가모형(Theory- Value Driven Evaluation)'이라는 이름으로 재개념화하는 과정을 제안하고 있다.

이어 본 연구는 논리-가치주도 평가모형에 따라서 기독교교육과정을 평가한다고 할 때 실제적인 평가 절차와 전개 과정을 구현해 보고자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교단의 GPL (God People: Light of the World) 교육과정을 평가해 보았다. GPL (God People: Light of the World) 교육과정의 개발이론, 개발지침, 개발세부사항을 파악하여 이 교육과정의 논리 -가치를 개발하였는데 이는 곧 영성의 가치, 미학성의 가치, 사회성의 가치, 통합의 가치, 자기주도성의 가치, 전인성의 가치, 연대의 가치, 공동체성의 가치, 영향력의 가치, 책무성의 가치로 설계할 수 있다. 이 각각의 GPL 논리-가치를 평가적 질문으로 연결하고 이를 평가적 전개과정에 대입, 사명, 수행, 산출, 응답, 영향, 중재의 단계로 구성한다. 이 연구는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실제 평가를 진행하는 사례연구가 아니라는 연구의 제한, 또 특정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밝히려는 이론 연구가 아니라는 것을 밝힌 후 기독교교육과정을 평가하는 도구로 논리-가치주도 평가모형을 상정하고 이 모형을 기독교교육과정 안에서 확장, 재개념화하는 가능성을 살피는 탐색적 연구(exploratory research)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