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 방법 및 구성 체계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국내 골프 산업 현황 및 COVID-19 팬데믹 19
제2절 수단-목적사슬(MEC) 이론의 개념 및 분석 방법 24
1. 수단-목적사슬(MEC) 이론의 개념 24
2. 분석 방법 및 절차 25
제3절 사회연결망분석(SNA)의 개념 및 분석 방법 32
1. 사회연결망분석(SNA)의 개념 32
2. 분석 방법 34
제4절 선행 연구 분석 36
1. 골프 활동 및 참여 동기에 관한 국내·외 선행 연구 36
2. 레크리에이션 전문화 수준에 관한 국내·외 선행 연구 43
3. MEC 이론이 적용된 가치추구 관련 국내·외 선행 연구 49
4. MEC 이론의 시각화 및 방법에 관한 국내·외 선행 연구 55
5. SNA에 관한 국내·외 선행 연구 63
제5절 MEC와 SNA의 한계 및 통합모델 개발과 적용 66
1. 수단-목적사슬(MEC) 이론의 가치구조 및 시각화 66
2. 사회연결망분석(SNA)의 주요 내용 및 시각화 67
3. 통합모델 개발 및 골프 연구 과제 적용 69
제3장 연구 설계 71
제1절 변수 추출 71
제2절 연구 모형 및 연구 과제 77
1. 연구 모형 77
2. 연구 과제 78
제3절 조사 설계 및 인터뷰 79
1. 조사 설계 및 인터뷰 사례 79
2. 분석절차 및 방법 85
제4장 분석 결과 86
제1절 표본의 특징 86
1. 소프트 래더링 분석 86
2. 하드 래더링 분석 87
제2절 연구 과제 검증 90
1. 연구 과제 1의 검증 90
2. 연구 과제 2의 검증 109
3. 연구 과제 3의 검증 119
4. 연구 과제 4의 검증 129
5. 검증결과 요약 및 시사점 140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146
제1절 연구 요약 및 시사점 146
1. 연구결과의 요약 및 결론 146
2. 시사점 151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153
참고문헌 154
국문요약 176
ABSTRACT 180
부록 184
〈표 2-1〉 골프 참여 동기와 가치 관련 선행 연구 36
〈표 2-2〉 수단-목적사슬(MEC) 이론과 가치추구 관련 선행 연구 51
〈표 2-3〉 수단-목적사슬(MEC) 이론의 시각화 선행 연구 56
〈표 2-4〉 MEC의 가치 맵(HVM) 시각화 방법 선행 연구 60
〈표 3-1〉 소프트 및 하드 래더링 관련 변수 추출 75
〈표 3-2〉 하드 래더링의 설문지 구성 80
〈표 3-3〉 소프트 래더링의 설문지 문항 구성 80
〈표 3-4〉 설문 대상 및 기간 81
〈표 3-5〉 소프트 래더링 인터뷰 사례 (1) 82
〈표 3-6〉 소프트 래더링 인터뷰 사례 (2) 84
〈표 4-1〉 소프트 래더링 조사 대상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 분석 결과 86
〈표 4-2〉 하드 래더링의 인구 통계적 특성 분석 결과(n=211) 87
〈표 4-3〉 하드 래더링의 골프 관련 일반적 특성 분석 결과(n=211) 88
〈표 4-4〉 소프트 래더링에 대한 내용코드 요약표 91
〈표 4-5〉 소프트 래더링 속성(A)-혜택(C) 간 연결 관계 분석 결과 92
〈표 4-6〉 소프트 래더링 혜택(C)-가치(V) 간 연결 관계 분석 결과 93
〈표 4-7〉 소프트 래더링 전체 A-C-V의 고유값 ECV 분석 결과 95
〈표 4-8〉 하드 래더링에 대한 내용코드 요약표 98
〈표 4-9〉 하드 래더링 속성(A)-혜택(C) 간 연결 관계 분석 결과 99
〈표 4-10〉 하드 래더링 혜택(C)-가치(V) 간 연결 관계 분석 결과 100
〈표 4-11〉 전체 노드에 관한 고유값(Eigenvector Centrality Value, ECV) 분석 결과 103
〈표 4-12〉 소프트 및 하드 래더링 전체노드(A-C-V)에 관한 고유값(ECV) 분석결과 104
〈표 4-13〉 소프트 래더링 고유값 중요도 분석 결과(n=40) 104
〈표 4-14〉 하드 래더링 고유값 중요도 분석 결과(n=211) 104
〈표 4-15〉 전문화 수준 기준에 관한 전문가 인터뷰 분석 결과 120
〈표 4-16〉 연구 과제 검증 분석 결과 요약표 143
〈그림 1-1〉 최근 3년간(2019-2021) 전국골프장 이용객 현황 12
〈그림 1-2〉 연구의 구성 체계 18
〈그림 2-1〉 골프장 연간 내장객 수 추이 20
〈그림 2-2〉 회원제·대중제 골프장의 매출액 영업이익률 21
〈그림 2-3〉 SNA의 주요한 구조 관계성 33
〈그림 2-4〉 Means-end chain hierarchy of online auction IS by Zumpe and van der Heijden 60
〈그림 2-5〉 Means-end chain network of user goals based on degree centrality for all participants 60
〈그림 2-6〉 Hierarchical value map for the potato chip conservatism cluster 60
〈그림 2-7〉 Iranian senior tourists' HVM 61
〈그림 2-8〉 HVMs of indigenous tourism experiences 61
〈그림 2-9〉 Hierarchical Goal Map 62
〈그림 2-10〉 Hierarchical value map for the positive attributes (amenities) that participants... 62
〈그림 2-11〉 SNA의 시각화 사례 68
〈그림 2-12〉 MEC와 SNA의 통합모델 69
〈그림 3-1〉 연구 모형 77
〈그림 4-1〉 소프트 래더링 가치 맵(THVM) 94
〈그림 4-2〉 소프트 래더링의 중심성 분석 결과 96
〈그림 4-3〉 소프트 래더링의 연결중심성 분석 결과 97
〈그림 4-4〉 하드 래더링 가치 맵(THVM) 101
〈그림 4-5〉 하드 래더링의 고유벡터 중심성 분석 결과 106
〈그림 4-6〉 하드 래더링의 연결중심성 분석 결과 107
〈그림 4-7〉 내적 동기의 고유벡터 중심성 분석 결과 110
〈그림 4-8〉 내적 동기의 연결중심성 분석 결과 111
〈그림 4-9〉 외적 동기의 고유벡터 중심성 분석 결과 113
〈그림 4-10〉 외적 동기의 연결중심성 분석 결과 114
〈그림 4-11〉 무동기의 고유벡터 중심성 분석 결과 116
〈그림 4-12〉 무동기의 연결중심성 분석 결과 117
〈그림 4-13〉 초급자 전문화 수준의 고유벡터 중심성 분석 결과 121
〈그림 4-14〉 초급자 전문화 수준의 연결중심성 분석 결과 122
〈그림 4-15〉 중급자 전문화 수준의 고유벡터 중심성 분석 결과 123
〈그림 4-16〉 중급자 전문화 수준의 연결중심성 분석 결과 124
〈그림 4-17〉 고급자 전문화 수준의 고유벡터 중심성 분석 결과 126
〈그림 4-18〉 고급자 전문화 수준의 연결중심성 분석 결과 127
〈그림 4-19〉 남성의 고유벡터 중심성 분석 결과 130
〈그림 4-20〉 남성의 연결중심성 분석 결과 131
〈그림 4-21〉 여성의 고유벡터 중심성 분석 결과 132
〈그림 4-22〉 여성의 연결중심성 분석 결과 133
〈그림 4-23〉 소득 1000만 원 미만의 고유벡터 중심성 분석 결과 134
〈그림 4-24〉 소득 1000만 원 미만의 연결중심성 분석 결과 135
〈그림 4-25〉 소득 1000만 원 이상의 고유벡터 중심성 분석 결과 137
〈그림 4-26〉 소득 1000만 원 이상의 연결중심성 분석 결과 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