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1. 연구의 배경 10
2. 연구의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3
1. 연구의 방법 13
2. 연구의 구성 13
제2장 몽골 관광·호텔산업의 현황 및 이론적 배경 16
제1절 몽골 관광·호텔산업의 현황 16
1. 몽골 관광산업의 현황 16
2. 몽골 호텔산업의 현황 17
3. 몽골 관광·호텔산업에 관련 선행 연구 18
제2절 호텔 종사원의 직무만족에 대한 연구 21
1. 직무만족의 개념 21
2. 직무만족의 구성 요인 22
3. 직무만족에 대한 선행연구 23
제3절 호텔 종사원의 조직몰입에 대한 연구 24
1. 조직몰입의 개념 24
2. 조직몰입의 구성 요인 25
3. 조직몰입에 대한 선행연구 26
제4절 고객지향성에 대한 연구 27
1. 고객지향성의 개념 27
2. 고객지향성의 구성요소 28
3. 고객지향성에 대한 선행연구 29
제3장 연구조사설계 30
제1절 연구의 모형 및 연구 가설의 설정 30
1. 연구의 모형 30
2. 연구 가설의 설정 31
제2절 설문지 구성 및 자료수집 35
1. 설문지 구성 36
2. 자료 수집 39
제4장 실증분석 결과 41
제1절 기술통계 및 빈도분석 41
1. 인구통계학적 특성 42
2. 직무만족 43
3. 조직몰입 45
4. 고객지향성 46
제2절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46
1. 직원만족의 타당도 및 신뢰도 47
2. 조직몰입의 타당도 및 신뢰도 48
3. 고객지향성의 타당도 및 신뢰도 49
제3절 전체 변인의 상관관계 검증 51
1.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 간의 상관관계 51
2.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간의 상관관계 52
3. 조직몰입과 고객지향성 간의 상관관계 52
제4절 연구의 가설 검증 53
1. 변인 간 인과관계 분석 53
2. 인구통계학적 특성의 조절효과 분석 57
제5장 연구의 결론 및 시사점 63
제1절 연구의 결론 및 시사점 63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추후 연구 65
참고문헌 67
요약 80
ABSTRACT 82
설문지 84
〈표 3.1〉 변수에 대한 조작적 정의 35
〈표 3.2〉 설문지 구성 37
〈표 3.3〉 측정문항 38
〈표 3.4〉 자료의 수집 방법 40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3
〈표 4.2〉 직무만족의 측정문항 44
〈표 4.3〉 조직몰입의 측정문항 45
〈표 4.4〉 고객지향성의 측정문항 46
〈표 4.5〉 직무만족 EFA 및 Cronbach's α 48
〈표 4.6〉 조직몰입 EFA 및 Cronbach's α 49
〈표 4.7〉 고객지향성 EFA 및 Cronbach's α 50
〈표 4.8〉 직무만족, 조직몰입, 고객지향성의 상관관계 51
〈표 4.9〉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의 관계 54
〈표 4.10〉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의 관계 55
〈표 4.11〉 조직몰입과 고객지향성의 관계 57
〈표 4.12〉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간의 성별에 따른 조절효과 58
〈표 4.13〉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간의 연령에 따른 조절효과 59
〈표 4.14〉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간의 결혼여부 따른 조절효과 59
〈표 4.15〉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 간의 성별에 따른 조절효과 60
〈표 4.16〉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 간의 연령에 따른 조절효과 61
〈표 4.17〉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 간의 결혼여부에 따른 조절효과 62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5
〈그림 3-1〉 연구 모형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