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년, COVID-19 로 인한 전세계 팬데믹 상황은 초기단계에서부터 지금까지 대부분의 미디어 산업분야에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에서 상당한 영향을 주었다. 특히, 비디오 게임, 음악, 영화 산업뿐만 아니라 방송 산업도 마찬가지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팬데믹 상황에 따라 변화된 방송 산업 중에서 온라인 비디오 스트리밍 플랫폼을 중심으로 방송 분야 수용자들이 이 상황 동안 어떻게 미디어를 수용하고 어떠한 부분에서 이용태도가 변화되는지를 분석하고 비디오 스트리밍 플랫폼 기술 도입에 따라 변화되는 수용자들의 인식을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대중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대표적인 라이브·비디오 온 디맨드 콘텐츠 스트리밍 플랫폼을 분석했다. 분석내용은 첫번째로 플랫폼 수용자들이 이 플랫폼을 사용하게 된 이유, 두번째로 플랫폼의 품질, 대인관계, 참여, 그리고 세번째는 팬데믹에 대한 적응과 이 기간 동안 가장 관련성이 높았던 몇 가지 감정 요소들이다. 이러한 노출되는 주제에 더 가까이 접근하기 위해 플랫폼 사용자인 소규모 그룹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약 200 여명의 샘플들 중에서 대부분은 팬데믹 기간 동안 이 플랫폼을 사용한 수용자였고 조사 결과, 온라인 비디오 스트리밍 플랫폼 수용자의 대부분이 이 플랫폼을 통해 우려, 불확실성, 불안, 고립과 같은 감정을 극복하는 데 효과적이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예측과는 반대로, 수용자들은 온라인 비디오 스트리밍 플랫폼에 대한 지식의 부족과 인터넷과의 차이점에 대한 혼동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