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학교부적응 학생을 대상으로 필사를 활용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해당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밝히고자 한다. 이를 위해 남양주 A 중학교 전문상담교사와 담임교사가 추천한 학교부적응 학생들을 1차 선정한 후 프로그램 참여 의사를 밝힌 3명의 학생을 최종 선정하였다. 필사 프로그램을 위해 기존 연구의 독서치료 도서 목록과 남산도서관에서 발간한 독서치료 도서 목록을 참고하여 필사 프로그램 도서 목록을 선정하였다. 집단 독서치료 프로그램은 그림책 읽기와 북아트 활동을 결합하여 90분씩 총 8회기에 걸쳐 진행하였다.
필사를 활용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밝히기 위해 프로그램 실시 전과 후에 행동관찰과 인터뷰를 실시하여 질적으로 분석하였으며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참여자들은 본 연구에서 설계한 학교생활적응의 4가지 지표인 학교공부, 학교친구, 학교교사, 학교생활 영역에서 유의미하고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또한 육필행위 및 독서, 독서치료 활동 전반에서 위로와 치유를 얻게 되었고 매일 꾸준히 필사를 진행하며 책임감과 소속감, 누적된 기록을 통한 성취감을 얻게 되었다. 맞춤법 및 작문 실력이 향상되었고, 학습동기를 유발하여 미래에 대해 긍정적으로 사고하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자신과 타인을 인정하고 성찰하며 존중하게 됨에 따라 건강한 대인 관계를 맺게 되었다.
앞으로 연구 대상의 수, 연구 대상의 연령, 연구 대상의 다양한 특성 등 범위를 넓혀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프로그램 효과성에 대한 일반화와 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며, 학교적응의 모든 영역에서 겉도는 학생들을 위해 매일 참여할 수 있는 형태의 필사를 활용한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면 해당 학생들의 학교 적응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