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1. 연구의 범위 14
2. 연구의 방법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로컬크리에이터 18
1. 로컬크리에이터의 개념 18
2. 로컬크리에이터의 유형 및 특성 21
제2절 네트워크 24
1. 네트워크의 개념 24
2. 네트워크 역량 인식 26
3. 네트워크 활동 27
4. 네트워크 빈도 29
5. 네트워크 밀도 30
제3절 사회적, 경제적 성과 30
제4절 소결 32
제3장 연구방법 33
제1절 연구대상 33
1. 연구대상 33
2. 자료수집 34
제2절 조사 및 분석방법 35
1. 연구문제 35
2. 설문 변인 구성 36
3. 심층 인터뷰 질문 구성 37
4. 분석방법 38
제4장 연구결과 39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39
1. 응답자 인구 일반적 특성 및 근무 관련 사항 39
제2절 설문조사를 통한 네트워크 변수 간 영향 요인 결과 41
1. 네트워크 변수 간 기술통계 분석 41
2. 네트워크 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 42
제3절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과 네트워크 변수 간 차이분석 결과 43
1. 일반적 특성과 네트워크 변수 간 ANOVA 분석 결과 43
2. 일반적 특성과 네트워크 변수 간 독립표본 t검정 분석 결과 49
제4절 다중선형회귀분석결과 51
제5절 인터뷰를 통한 로컬크리에이터 간 네트워크 실태 심층 파악 52
제6절 소결 59
제5장 결론 및 제언 61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결론 61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63
참고문헌 66
설문지 72
ABSTRACT 77
〈표 1〉 로컬크리에이터의 개념 정의 20
〈표 2〉 로컬크리에이터 7대 분야 22
〈표 3〉 네트워크 개념에 대한 선행연구 25
〈표 4〉 설문 수집 결과 35
〈표 5〉 설문지 구성 37
〈표 6〉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40
〈표 7〉 변수에 대한 기술통계분석 결과 41
〈표 8〉 상관관계 분석 결과 42
〈표 9〉 조직형태에 따른 차이분석 결과 43
〈표 10〉 설립경로에 따른 차이분석 결과 44
〈표 11〉 활동분야에 따른 차이분석 결과 45
〈표 12〉 월 순이익에 따른 차이분석 결과 46
〈표 13〉 로컬크리에이터 동종업계 근무기간에 따른 차이분석 결과 47
〈표 14〉 지역 거주기간에 따른 차이분석 결과 48
〈표 15〉 성별에 따른 독립표본 t검정 분석 결과 49
〈표 16〉 직급에 따른 차이분석 결과 50
〈표 17〉 네트워크 변인에 따른 사회적·경제적 성과 다중선형회귀분석 결과 51
〈표 18〉 인터뷰 조사 방법 52
〈그림 1〉 문경시 행정구역도 15
〈그림 2〉 전국 시군구별 소멸위험지역 15
〈그림 3〉 연구 흐름도 17
〈그림 4〉 로컬크리에이터 유형 분류표 21
〈그림 5〉 로컬크리에이터 특성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