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청년세대에게 로컬라이제이션과 디지털노마드, 슬세권 등 지역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었다. 또한, 청년세대는 탈물질주의 가치를 추구하며 자아실현과 자유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중요하게 생각하여 이들에게 지역에서의 창업은 하나의 매력적인 선택지로 다가오며 많은 지역에서 로컬크리 에이터라는 직업으로 지역에서 성장하고 있다. 이에 로컬크리에이터 활성화 지원사업들이 많이 제시되고 있지만 네트워킹과 관련된 지원 사업은 일부에 불과하며, 로컬크리에이터가 지역에서 중요한 가치로 다가옴에도 불구하고 로컬크리에이터와 관련된 연구 및 로컬크리에이터의 네트워크 관련 연구는 극히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경상북도 문경시에서 가치를 실현하고자 자리한 로컬크리에이터들을 대상으로 로컬크리에이터의 특성과 그들이 경험하는 네트워크의 특성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선순환적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시사점을 탐구한다.
행정안전부 선정 인구감소지역 중 1곳으로 소멸위험지역에 속한 문경시를 연구대상지로 한정하고 그 안에서 활동하는 로컬크리에이터 3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로컬크리에이터로서의 사업 전반과 네트워크 환경 전반을 잘 이해하고 있을 것으로 예상하는 기업의 대표와 팀장급 이상으로 한정한다. 로컬크리에이터들의 일반적 특성, 근무 특성 및 경험한 네트워크와 관련하여 네트워크 특성을 도출한다. 도출된 설문의 데이터 결과를 토대로 그들의 경험을 함께 공유해줄 수 있는 로컬크리에이터 5명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진행한다.
설문조사로 수집된 자료를 통해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상관관계분석, ANOVA 및 독립표본 t-검정을 통한 차이분석, 회귀분석을 통계분석을 실시한다. 설문 문항과 분석을 통해 도출된 결과값을 기반으로 하여 서면 및 화상 인터뷰를 진행하며 이를 통해 그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네트워크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을 도출한다.
분석의 주요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문경시 로컬크리에이터는 지역의 가치를 활용한 사업을 운영 중인 자들이 가장 많았으며, 네트워크의 역량 인식·활동·빈도 등과 사회·경제적 성과가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냄으로 보아 네트워크에 대한 긍정적 반응일수록 성과적 측면에서도 긍정적 값이 도출됨을 알 수 있다. 또한, 인터뷰를 통해 로컬크리에이터 관점에서의 네트워킹 및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로컬크리에이터의 네트워크에 대한 학술적 연구를 시도하였으며, 향후 로컬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지역 기반의 로컬크리에이터 네트워크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데 있어 중요한 기초 자료로 사용 가능한 유용성을 가지기 위해 로컬크리에이터 관점에서 바라본 네트워크를 이해하기 위한 시도로서 의의를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