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I장 서론 16
제1절 연구 목적 16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18
제II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예술 및 과학기술 20
1) 예술 및 과학기술 20
2) 인공지능 예술의 발전 34
3) 연구자들이 사용하는 인공지능 40
제2절 신화 47
1) 신화의 개념 및 발전 과정 47
2) 초기 미술사의 신화적 이미지 57
제III장 선행작가 연구 66
제1절 안젤름 키퍼(Anselm Kiefer) 67
1) 예술 전기 67
2) 안젤름 키퍼(Anselm Kiefer) 회화의 사상 70
3) 안젤름 키퍼(Anselm Kiefer) 회화의 신화표현 74
제2절 추즈제(邱志杰) 77
1) 예술 생애 77
2) 추즈제(邱志傑)의 총체 예술론 80
3) 추즈제와 과학기술의 예술 87
제IV장 연구자 작품 분석 94
제1절 연구 작품과 선행작가의 관계 94
1) 안젤름 키퍼(Anselm Kiefer)의 연구자에 대한 영향 94
2) 추즈제(邱志杰) 예술사상 대 연구자 영향 98
3) 연구자와 선행작가의 비교분석 100
제2절 AI를 회화 매체의 도구로 사용한 연구자의 창작 과정 103
1) AI 생성예술 104
2) AI 스타일 이동 110
제3절 연구자 창작이념 127
1) 연구자 창작이념 발전 127
2) 연구자 창작이념 133
제V장 결론 138
1) 회화 창작 내용 139
2) AI를 보조 도구로 활용한 회화 창작 140
참고문헌 143
ABSTRACT 151
〈표 1〉 4차 산업혁명의 기술 변혁 33
〈표 2〉 인공지능과 인간 창작의 대비 44
〈표 3〉 연구자와 선행작가 101
〈표 4〉 연구자와 선행작가 비교 102
〈표 5〉 산해수상I 창작 과정 111
〈표 6〉 산해수상II 창작 과정 113
〈표 7〉 산해수상III 창작 과정 114
〈표 8〉 산해수상IV 창작 과정 115
〈표 9〉 산해수상V 창작 과정 115
〈표 10〉 산해수상VI 창작 과정 116
〈표 11〉 우인의 노래 창작 과정 117
〈표 12〉 덩린으로 변화 창작 과정 118
〈표 13〉 Icarus 창작 과정 120
〈표 14〉 어떻게 후인류가 되었는가I 창작 과정 121
〈표 15〉 용감한 마음I 창작 과정 122
〈표 16〉 용감한마음II 창작 과정 123
〈표 17〉 AI 생성예술 스타일 마이그레이션 대비도 132
〈그림 1〉 논문 구조도 19
〈그림 2〉 마네(Edouard Manet),풀밭 위의 점심식사, 1863년 22
〈그림 3〉 클로드 모네(Claude Monet), 인상 해돋이,1872년 22
〈그림 4〉 폴 세잔(Paul Cezanne), 생 빅투아르 산,1904년 24
〈그림 5〉 마르셀 뒤샹(Marcel Duchamp),계단을 내려오는 누드 넘버2,1912년 26
〈그림 6〉 앤디 워홀(Andy Warhol),20개의 마릴린 먼로,1968년 30
〈그림 7〉 4차 산업혁명과 예술 발전 33
〈그림 8〉 CAN 시스템의 블록 다이어그램 36
〈그림 9〉 오비어스(Obvious), 에드몽 벨라미의 초상, 2018 36
〈그림 10〉 마리오 클링게만(Mario Klingemann),보행자의 기억 I(Memories of Passersby I),2019년 37
〈그림 11〉 프랜시스 베이컨(Francis Bacon),자화상,1975년 37
〈그림 12〉 예술창작을 하고 있는 Sougwen Chung1 38
〈그림 13〉 예술창작을 하고 있는 Sougwen Chung2 38
〈그림 14〉 파블로 피카소(PABLO PICAS,SO),STILL-LIFE WITH CHAIR CANING,1912 39
〈그림 15〉 사린(Helena Sarin),Am I Dali yet?,2018 39
〈그림 16〉 레픽 아나돌(RefikAnadol),Machine Hallucinations- Latent Study: Mars 41
〈그림 17〉 인공지능 예술창작 과정 46
〈그림 18〉 중국 우주 신화관의 원형 모델 51
〈그림 19〉 금문 천원(天鼋) 53
〈그림 20〉 마왕퇴 1호 한묘 서한백화 53
〈그림 21〉 중국 음산 암벽화, 군록도 59
〈그림 22〉 중국 인면어문채도기 59
〈그림 23〉 중국 양저옥종 61
〈그림 24〉 중국 용산문화옥패 및 옥패문양 61
〈그림 25〉 대화인면방정(大禾人面方鼎) 62
〈그림 26〉 파촉 삼성퇴의 청동기 62
〈그림 27〉 증후을관곽 칠화문양 (曾侯乙墓棺漆畵紋樣) 63
〈그림 28〉 중국 신강 지역의 당나라의 우두머리 사신 여와 복희도 63
〈그림 29〉 중국 동한 중기 초상화 벽돌 65
〈그림 30〉 중국 파촉의 한나라 초상화 벽돌 65
〈그림 31〉 산해경 영문판 그림 105쪽 66
〈그림 32〉 산해경 영문판 그림 23쪽 66
〈그림 33〉 안젤름 키퍼(Anselm Kiefer),노퉁,1973년 68
〈그림 34〉 안젤름 키퍼(Anselm Kiefer),니벨룽의 반지,1972년 68
〈그림 35〉 안젤름 키퍼(Anselm Kiefer), 이집트 탈출 69
〈그림 36〉 안젤름 키퍼(Anselm Kiefer), 무명의 화가에게 69
〈그림 37〉 안젤름 키퍼(Anselm Kiefer)풀 셀란 전시회 70
〈그림 38〉 안젤름 키퍼(Anselm Kiefer) 일곱 하늘 궁전 70
〈그림 39〉 안젤름 키퍼(Anselm Kiefer),릴리트가 홍해에서 74
〈그림 40〉 안젤름 키퍼(Anselm Kiefer),양강유역,여사제,200여권의 납서적,철근,유리,및 구리줄 77
〈그림 41〉 추즈제,난정집서 1000 번 다시 쓰기 79
〈그림 42〉 추즈제의 인공지능 지도 80
〈그림 43〉 추즈제,중국베이징 싼위안리 시장에서서예 전시를 열어 1 83
〈그림 44〉 추즈제,중국베이징 싼위안리 시장에서서예 전시를 열어 2 83
〈그림 45〉 추즈제,인공지능 하어빙 예술작품 92
〈그림 46〉 추즈제 AI지도 생성 장치 92
〈그림 47〉 안젤름 키퍼(Anselm Kiefer),아버지는 나에게 검 한 자루를 주겠다고 약속하셨다 99
〈그림 48〉 안젤름 키퍼(Anselm Kiefer),부헨 교외의 불타오름 99
〈그림 49〉 추즈제, 예술생태지도 100
〈그림 50〉 그림 창작의 매개 도구로 인공지능을 사용한 흐름도 104
〈그림 51〉 인공지능이 예술을 생성하는 기계 창작 단계 105
〈그림 52〉 창작 단계 1 106
〈그림 53〉 창작 단계 2 106
〈그림 54〉 창작 단계 3 107
〈그림 55〉 창작 단계 4 107
〈그림 56〉 쑨지에,싼해상상6 107
〈그림 57〉 창작 과정1-4 109
〈그림 58〉 1단계: 인공지능 머신러닝 연구자 작품 125
〈그림 59〉 2단계: 신화 관련 사진 자료 125
〈그림 60〉 3단계: 인공지능이 연구자 스타일을 학습한 후 연구자 스타일로 재창작 126
〈그림 61〉 4단계:작품집 생성 조정 126
〈그림 62〉 인공지능 예술 작품1 127
〈그림 63〉 인공지능 예술 작품2 127
〈그림 64〉 연구자 야외 사생 현장 사진 128
〈그림 65〉 쑨지에,언덕 위의 사람,2016년 128
〈그림 66〉 쑨지에 사생작품1 2017년 129
〈그림 67〉 쑨지에 사생작품2 2018년 129
〈그림 68〉 인공지능 생성 과정 136
〈그림 69〉 인공지능 스타일을 학습 과정 136
〈그림 70〉 디지털 이미지와 전통매체 이미지의 변환과 융합 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