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 개요
목차
제I장 서론 15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1. 연구의 배경 15
2. 연구의 필요성 17
3. 연구의 목적 20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2
1. 연구의 범위 22
2. 연구의 방법 22
제3절 선행연구 24
1. '희곡(戲曲) 각색'에 관한 연구총론 24
2. 황매희 '커뮤니케이션의 형태와 계승'에 관한 연구총론 27
3. 전통문화 AR/VR 커뮤니케이션 및 계승에 관한 총론 28
제II장 이론 체계 31
제1절 중국의 전통희곡의 이해 31
1. 중국 전통희곡의 개념 31
2. 중국 전통희곡의 발전사 34
제2절 중국 전통희곡의 운영형태 및 현대화 과정 39
1. 전통적 운영형태 39
2. 현대화 과정 및 문제점 40
제3절 AR/VR의 특성 64
1. AR/VR의 특성의 개념 64
2. AR/VR의 특성의 선행연구 66
제4절 사용 의도 67
1. 사용 의도의 개념 67
2. 사용 의도의 선행연구 67
제5절 플로우 경험 68
1. 플로우 경험의 개념 68
2. 플로우 경험의 선행연구 69
제6절 만족도 71
1. 만족도의 개념 71
2. 만족도의 선행연구 72
제III장 황매희의 커뮤니케이션동향 73
제1절 황매희의 커뮤니케이션 형태 75
1. 황매희의 무대 커뮤니케이션 형태 75
2. 황매희의 영화 커뮤니케이션 형태 86
3. 황매희의 라디오 커뮤니케이션 형태 91
4. 황매희의 텔레비전 커뮤니케이션 형태 93
5. 황매희의 음향화·영상화·가요화 94
제2절 공연예술과 뉴미디어기술 95
1. 전통 경극과 VR기술의 결합 96
2. 예극(豫劇)의 VR 기술의 적용 97
3. 황매희에서의 AR/VR기술의 적용 98
제IV장 연구 설계 100
제1절 연구 모형 및 가설 설정 100
1. 연구 모형 설정 100
2. 연구가설 설정 101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도구 110
1. AR/VR의 특성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110
2. 플로우 경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111
3. 만족도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111
4. 사용 의도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112
5. 설문지의 구성 및 출처 112
제3절 자료수집 및 분석 방법 114
1. 자료수집 114
2. 분석 방법 114
제V장 실증분석결과 116
제1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116
제2절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117
1. 요인분석 117
2. 신뢰성 분석 120
제3절 상관관계분석 121
제4절 가설의 검증 123
1. 회귀분석 결과 123
2. 매개효과의 검증 130
제VI장 결론 138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138
1. 연구 결과의 요약 138
2. 연구의 시사점 140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142
1. 연구의 한계점 142
2. 향후의 연구 방향 143
참고문헌 145
설문지 153
ABSTRACT 157
〈표 4-1〉 변수의 조작적 정의 112
〈표 5-1〉 인구통계학적 특성 116
〈표 5-2〉 변수의 요인분석에 관한 적합도 분석 118
〈표 5-3〉 요인분석 결과 119
〈표 5-4〉 측정도구의 신뢰도 분석 120
〈표 5-5〉 상관관계 분석결과 122
〈표 5-6〉 AR/VR의 특성이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124
〈표 5-7〉 AR/VR의 특성이 플로우 경험에 미치는 영향 125
〈표 5-8〉 AR/VR의 특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126
〈표 5-9〉 플로우 경험이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127
〈표 5-10〉 만족도가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128
〈표 5-11〉 플로우 경험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129
〈표 5-12〉 플로우 경험의 매개 효과 검정 131
〈표 5-13〉 만족도의 매개효과 검정 133
〈표 5-14〉 직렬 다중 매개효과 각 경로별 효과크기 135
〈표 5-15〉 다중 매개효과 간접효과 검증 137
[그림 1-1] 연구 배경도 15
[그림 1-2] 연구 필요성도 17
[그림 2-1] 이론 체계 도 31
[그림 2-2] 중국 예술단체 운영방식도 39
[그림 3-1] 황매희의 커뮤니케이션동향도 73
[그림 4-1] 연구 모형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