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 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제2절 연구문제 22
제3절 용어의 정의 23
1. 수학활동 23
2. 협력 23
3. 명화감상 23
제2장 이론적 배경 24
제1절 유아 수학활동 24
1. 유아 수학활동의 개념과 중요성 24
2. 유아 수학활동의 내용 26
3. 유아 수학활동의 교육적 효과 37
제2절 협력기반 유아 수학활동 39
1. 협력기반 유아 수학활동의 개념과 중요성 39
2. 유아 협력기반 수학활동의 교육적 효과 41
제3절 유아 명화감상 44
1. 유아 명화감상의 개념과 의미 44
2. 유아 명화감상의 교육적 효과 47
제4절 명화감상을 통한 협력기반 유아 수학활동 프로그램 관련 변인 49
1. 수학적 태도 49
2. 문제해결력 51
3. 사회성 52
4. 의사소통능력 55
제3장 명화감상을 통한 협력기반 유아 수학활동 프로그램 개발 58
제1절 프로그램 개발과정 58
1.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문헌고찰 59
2. 프로그램 시안 구성 99
3. 프로그램의 전문가 대상 타당도 검증 100
4. 프로그램의 교육현장 시범적용 101
제2절 프로그램 구성 체계 103
1. 교육 목적 및 목표 106
2. 교육 내용 106
3. 교수-학습방법 107
4. 평가 방법 111
제4장 프로그램 효과 검증 114
제1절 연구방법 114
1. 연구대상 114
2. 연구도구 115
3. 연구절차 126
4. 자료처리 및 분석 147
제2절 프로그램 적용 및 해석 147
1. 유아의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148
2. 유아의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155
3. 유아의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164
4. 유아의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 171
제5장 논의 및 결론 177
제1절 논의 177
1. 명화감상을 통한 협력기반 유아 수학활동 프로그램 개발 177
2. 명화감상을 통한 협력기반 유아 수학활동 프로그램의 적용효과 검증 183
제2절 결론 및 제언 203
참고문헌 205
부록 222
〈부록 1〉 수학적 태도 검사도구 223
〈부록 2〉 수학적 문제해결력 검사도구 224
〈부록 3〉 사회성 검사도구 233
〈부록 4〉 의사소통능력 검사도구 235
〈부록 5〉 실험집단 계획안 255
Abstract 279
[표 3-1] 수학활동, 협력, 명화감상에 관한 선행연구의 교육목적 및 적용점 60
[표 3-2] 수학활동, 협력, 명화감상에 관한 선행연구의 교육목표 및 적용점 65
[표 3-3] 수학활동 관련 선행연구의 교육내용 및 적용점 72
[표 3-4] 수학활동 및 협력 관련 선행연구의 교수-학습단계 분석과 적용점 79
[표 3-5] 명화감상 관련 선행연구의 교수-학습단계 및 적용점 84
[표 3-6] 명화감상을 통한 유아 수학활동 프로그램: 개념과 요소 87
[표 3-7] 수학활동, 협력, 명화감상 관련 선행연구의 교사역할 분석과 적용점 92
[표 3-8] 수학활동, 협력, 명화감상 관련 선행연구의 평가방법 분석과 적용점 96
[표 3-9] 명화감상을 통한 협력기반 유아 수학활동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체계 106
[표 3-10] 명화감상을 통한 협력기반 유아 수학활동의 교수-학습단계 108
[표 3-11] 명화감상을 통한 협력기반 유아 수학활동 프로그램 평가 112
[표 3-12] 명화감상을 통한 협력기반 유아 수학활동 프로그램의 평가내용 113
[표 4-1] 연구대상 유아들의 평균월령 비교 114
[표 4-2] 유아의 수학적 태도 하위영역과 문항 구성 및 신뢰도 115
[표 4-3] 유아의 문제해결력 검사도구의 내용 및 구성 117
[표 4-4] 문제해결력 검사도구 점수화 기준 118
[표 4-5] 사회성 검사도구의 내용 및 구성 120
[표 4-6] 의사소통능력 검사도구 구성 121
[표 4-7] 어휘력 검사도구 문항 구성과 내용 및 배점 122
[표 4-8] 언어이해력 검사도구 문항 구성과 내용 및 배점 123
[표 4-9] 언어표현력 검사도구의 문항 구성과 내용 및 배점 124
[표 4-10] 검사자간 일치도 130
[표 4-11]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선정된 명화작품 136
[표 4-12] 명화감상을 통한 협력기반 유아 수학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140
[표 4-13] 명화감상을 통한 유아 개별 수학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141
[표 4-14]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교사역할 비교 142
[표 4-15] 명화감상을 통한 협력기반 유아 수학활동 프로그램의 평가내용 144
[표 4-16] 명화감상을 통한 유아 개별 수학활동 프로그램의 평가내용 146
[표 4-17] 전체 수학적 태도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결과 148
[표 4-18] 수학에 대한 흥미 사전·사후 검사 결과 149
[표 4-19] 수학에 대한 자아개념 사전·사후 검사 결과 151
[표 4-20] 과제에 대한 지각 사전·사후 검사 결과 152
[표 4-21] 주위의 격려와 기대 사전·사후 검사 결과 153
[표 4-22] 전체 문제해결력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결과 155
[표 4-23] 분류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결과 156
[표 4-24] 패턴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결과 158
[표 4-25] 수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결과 159
[표 4-26] 측정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결과 160
[표 4-27] 도형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결과 162
[표 4-28] 통계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결과 163
[표 4-29] 전체 사회성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결과 164
[표 4-30] 협동성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결과 166
[표 4-31] 타인 이해성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결과 167
[표 4-32] 자율성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결과 168
[표 4-33] 또래 간 상호작용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결과 170
[표 4-34] 전체 의사소통능력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결과 171
[표 4-35] 어휘력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결과 172
[표 4-36] 언어표현력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결과 174
[표 4-37] 언어이해력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 결과 175
[그림 3-1] 명화감상을 통한 협력기반 유아 수학활동 프로그램 개발과정 58
[그림 3-2] 명화감상을 통한 협력기반 유아 수학활동 프로그램의 교육목적 설정 64
[그림 3-3] 명화감상을 통한 협력기반 유아 수학활동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설정 71
[그림 3-4] 명화감상을 통한 협력기반 유아 수학활동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설정 77
[그림 3-5] 협력기반 수학활동 교수-학습단계 82
[그림 3-6] 명화감상 교수-학습단계 85
[그림 3-7] 명화감상을 통한 협력기반 유아 수학활동 프로그램의 교수-학습단계 86
[그림 3-8] 명화감상을 통한 협력기반 유아 수학활동 프로그램 교사역할 95
[그림 3-9] 명화감상을 통한 협력기반 유아 수학활동 프로그램 평가방법 98
[그림 3-10] 명화감상을 통한 협력기반 유아 수학활동 프로그램의 구성 체계 105
[그림 4-1] 명화감상을 통한 협력기반 유아 수학활동 프로그램 효과검증을 위한 연구절차 126
[그림 4-2]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하루일과 운영 132
[그림 4-3]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적용된 교수-학습 단계 비교 134
[그림 4-4] 전체 수학적 태도에 대한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 149
[그림 4-5] 수학에 대한 흥미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 150
[그림 4-6] 수학에 대한 자아개념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 151
[그림 4-7] 과제에 대한 지각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 153
[그림 4-8] 주위의 격려와 기대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 154
[그림 4-9] 전체 문제해결력에 대한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 156
[그림 4-10] 분류에 대한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 157
[그림 4-11] 패턴에 대한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 158
[그림 4-12] 수에 대한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 160
[그림 4-13] 측정에 대한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 161
[그림 4-14] 도형에 대한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 162
[그림 4-15] 통계에 대한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 164
[그림 4-16] 전체 사회성에 대한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 165
[그림 4-17] 협동성에 대한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 166
[그림 4-18] 타인 이해성에 대한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 168
[그림 4-19] 자율성에 대한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 169
[그림 4-20] 또래 간 상호작용에 대한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 170
[그림 4-21] 전체 의사소통능력에 대한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 172
[그림 4-22] 어휘력에 대한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 173
[그림 4-23] 언어표현력에 대한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 175
[그림 4-24] 언어이해력에 대한 사전·사후 점수의 변화 1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