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11
제2절 연구 목적 13
제3절 연구의 방법 14
제4절 연구 구성 15
제2장 이론적 고찰 17
제1절 외국인 청년창업자의 감성지능에 대한 이론적 고찰 17
1. 외국인 청년창업자의 개념 및 특성 17
2. 감성지능의 개념 및 선행연구 18
3. 감성지능의 구성요소 및 측정변수 20
제2절 자기효능감에 대한 이론적 고찰 21
1. 자기효능감의 개념 21
2. 자기효능감관련 선행연구 22
제3절 창업 성공 가능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 23
제3장 연구방법 24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24
1. 연구모형 24
2. 연구가설 설정 25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 구성 27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27
2. 설문지 구성 30
제3절 조사방법 및 분석방법 31
1. 조사방법 31
2. 분석방법 32
제4장 연구의 결과 33
제1절 조사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33
1. 인구통계학적 특성 33
2. 일반적 특성 34
제2절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35
1. 외국인 청년창업자의 감성지능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35
2. 자기효능감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37
3. 창업 성공 가능성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38
4. 상관관계 분석 39
제3절 가설 검증 40
1. 외국인 청년창업자의 감성지능과 자기효능감의 영향관계 검증 40
2. 자기효능감과 창업 성공 가능성의 영향 관계 검증 41
3.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검증 42
4. 소벨 테스트를 통한 매개효과의 유의성 검증 43
5. 가설 검증 결과 요약 44
제5장 결론 46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46
제2절 연구의 시사점 49
1. 학문적 시사점 49
2. 실무적 시사점 51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52
참고문헌 53
설문지 59
Khảo sát 62
Abstract 66
〈표 2-1〉 감성지능의 개념 정리 19
〈표 2-2〉 감성지능의 구성요소 정리 20
〈표 2-3〉 자기효능감의 개념 정리 21
〈표 2-4〉 자기효능감에 관한 선행연구 정리 22
〈표 3-1〉 감성지능의 측정항목 27
〈표 3-2〉 자기효능감의 측정항목 28
〈표 3-3〉 창업 성공 가능성의 측정항목 29
〈표 3-4〉 설문지 구성 30
〈표 3-5〉 본 조사 개요 31
〈표 3-6〉 분석방법 및 분석내용 32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33
〈표 4-2〉 일반적 특성 34
〈표 4-3〉 외국인 청년창업자의 감성지능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36
〈표 4-4〉 자기효능감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37
〈표 4-5〉 창업 성공 가능성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38
〈표 4-6〉 측정변수 간 상관관계 39
〈표 4-7〉 감성지능과 자기효능감의 회귀분석결과 40
〈표 4-8〉 자기효능감과 창업 성공 가능성의 회귀분석결과 41
〈표 4-9〉 감성지능과 자기효능감의 유의성 확인 결과 42
〈표 4-10〉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검증 43
〈표 4-12〉 소벨 테스트를 통한 매개효과의 유의성 검증 43
〈표 4-13〉 가설검증 결과표 45
〈표5-1〉 선행연구의 결과와 차이점을 정리 50
[그림 1-1] 연구 구성의 흐름도 16
[그림 3-1] 연구모형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