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한국에서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들이 창업하는 경우가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정부 및 지자체의 지원정책도 확대되고 있다.
외국에서 창업하였을 때 많은 애로사항이 있으나 사업을 성공하는 사례를 살펴보면 창업자의 감성지능이 중요한 요인으로 부각되고 있다. 창업 이후 고객과의 관계유지, 장기적인 고객의 관계 구축 등은 창업 성공가능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외국인 청년창업자들은 경영 관련 능력, 고객 관계를 획득·관리·유지하는 능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외국인 청년창업자의 감성지능의 구성요소에 대해 규명하고, 외국인 청년창업자의 감성지능이 자기효능감과 창업 성공 가능성에 어미치는지에 대해 확인 하고자 한다. 또한 자기효능감은 외국인 청년창업자의 감성지능과 창업 성공 가능성 간에 어떠한 매개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근시일내에 창업을 예정하고 있거나 이미 창업한 베트남인을 대상으로 감성지능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자기효능감은 창업 성공 가능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검증하였다.
구체적으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설문 문항을 도출하였고 온라인과 오프라인 설문 방식을 이용하여 총 245부의 유효 표본을 수집하고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SPSS 24.0 통계패키지를 활용하여 빈도분석, 상관관계분석, 신뢰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단순회귀분석, 다중회귀분석, 매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감성지능을 '자기감성이해', '타인감성이해', '감성활용', '감성조절'으로 도출하였다.
다중회귀분석 및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감성지능은 4개의 요인이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자기효능감은 창업 성공 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자기효능감은 감성지능의 자기감성이해, 감성활용, 감성조절과 창업 성공 가능성 간에 완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고 타인감성이해와 창업 성공 가능성 간에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본 연구를 토대로 외국인 청년창업자의 감성지능에 대한 중요성을 부각 시키고 국내 외국인 창업 성공을 위한 학문적·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함으로써 국내 창업생태계의 글로벌화에 기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