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각국은 관광산업을 전략 산업화하여 외래 관광객 유치활성화 방안을 위하여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몽골의 경우도 관광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고 이러한 점에서 몽골 인바운드 관광의 큰 시장 중에 하나인 한국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한국인 관광객이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한국인 관광객을 유치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는 패키지 여행상품을 통해 몽골을 방문하는 한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수행하였다. 설문조사는 2019년 07월 15 - 8월 01일까지 18일 동안 몽골 수도 울란바토르에서 65km 거리에 위치해 있는 테를지 국립공원을 방문하는 한국 방문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총 325부를 배포하여 310 회수되었으나 회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한 설문지와 분석에 부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설문지 9부를 제위하고 최종적으로 301부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들을 실증분석하기 위해 데이터코딩을 통하여 SPSS 23.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기술 통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관광동기와 경험적 가치 및 관광만족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경험적 가치의 매개역할을 규명하기 위하여 계층적 회귀분석과 Sobel test 검정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첫째, 몽골을 방문하는 한국인 관광객이 지각하는 관광동기와 관광만족의 영향관계 검정에서는 관광동기의 모험성과 지적충족 동기 요인들이 관광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휴식충전, 자연추구, 자기실현 동기 요인들은 관광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관광동기와 경험적 가치의 영향관계에서는 관광동기의 지적충족, 휴식충전, 자연추구 요인 순으로 경험적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나, 관광동기의 모험성과 자기실현은 경험적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몽골을 방문하는 한국인 관광객의 경험적 가치와 관광만족 간의 영향관계에서는 경험적 가치가 관광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관광동기와 관광만족 간의 관계에서 경험적 가치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모험적, 자기실현, 지적충족 요인과 관광만족의 관계에서 경험적 가치가 부분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관광동기 중 휴식충전, 자연추구 요인과 관광만족의 관계에서 경험적 가치 요인은 완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