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와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현재 우리 나라 국민의 생활 수준도 부단히 향상되고 있으며 제3차 산업도 장족한 발전을 이루었다. 최근 몇 년 간의 주민 소비 데이터에 의하면 관광업의 소비는 매년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우리 나라 관광업의 발전은 사람들의 관광 항목에 대한 추구를 부추겼고 많은 사람들이 소수 에스닉의 관광에 갈수록 흥미를 갖게 되었으며 이로 인해 관광 산업도 에스닉 관광의 인파를 불러 일으켰다.
에스닉 관광은 관광업의 발전 중 하나의 특색 있는 부분이다. 관광객의 에스닉 관광에 대한 선호는 사실 에스닉의 생활문화에 대한 실제적인 체험에서 비롯된 것이다. 따라서 에스닉 관광에 대한 연구에서 관광객 체험의 진정성은 하나의 중요한 연구 포인트이다. 에스닉 관광의 진정성 지각에 관한 연구 성과는 아직 미비하며 기존의 연구성과 중 상당수도 그저 이론적 연구에 치우쳐 있을 뿐이다. 국외의 에스닉 관광의 진정성 지각에 대한 연구는 기본적으로 문화 유산지를 대상으로 연구를 전개한 것으로 관광객의 진정성 지각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의 연구는 주로 관광객의 진정성 지각에 접점을 두어 정성적 연구와 정량적 연구를 결합시키는 방식으로 에스닉 관광에서 관광객의 진정성 지각, 체험가치 및 재방문 의도 간의 관계를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이론적으로 연구의 영역을 확장시키며 향후 연구방향에 대해 기술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에스닉 관광지에 방문한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모집단은 중국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표본 집단은 중국 에스닉 관광지에 방문한 경험이 있는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그리고 표본추출의 방법은 평의 표본추출방법을 이용하였으며, 조사는 온라인을 통한 설문지 방법을 이용하였다. 설문 기간은 2022년 2월 1일부터 2월 21일까지 총 270부를 배포하여 270부를 회수하였으며 이 중 설문응답에 대한 누락이나 일방향으로 기입한 35부를 제외한 총 235부를 최종 유효 표본으로 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에스닉 관광지를 방문한 경험이 있는 관광객들의 진정성 지각이 체험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진정성 지각의 하위요인인 객체 진정성과 존재 진정성 2가지 모두 체험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진정성 지각이 높게 나타날수록 체험가치가 높아진다고 해석할 수 있다. 따라서 가설 1은 채택되었다.
둘째, 에스닉 관광지를 방문한 경험이 있는 관광객들의 진정성 지각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진정성 지각의 하위요인 중 존재진정성은 재방문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객체 진정성은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가설 2는 부분 채택되었다.
셋째, 체험가치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본 결과, 관광객의 체험가치는 재방문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체험가치에 대해 높게 지각할수록 재방문의도가 높아진다고 해석할 수 있다. 따라서 가설 3은 채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