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 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1
1. 연구의 배경 11
2. 연구의 목적 14
제2절 연구의 방법과 범위 15
1. 연구의 방법 15
2. 연구의 범위와 구성 16
제2장 이론적 고찰 17
제1절 관광지 선택속성에 관한 고찰 17
1. 관광지 선택속성의 개념 17
2. 관광지 선택속성에 관한 구성 요인 26
3. 관광지 선택속성이 지역브랜드 이미지에 관련된 선행연구 28
제2절 지역브랜드 이미지에 관한 고찰 32
1. 지역브랜드 이미지의 개념 32
2. 지역브랜드 이미지에 관한 구성 요인 37
3. 지역브랜드 이미지가 재방문의도에 관련된 선행연구 39
제3절 재방문의도에 관한 고찰 40
1. 재방문의도의 개념 40
2. 재방문의도와 관련된 선행연구 42
제3장 연구 모형과 가설 44
제1절 연구 모형 및 가설설정 44
1. 연구 모형 44
2. 가설설정 45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 구성 46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46
2. 설문지 구성 47
제3절 표본 설계 48
1. 표본 설계와 조사 방법 48
2. 분석방법 49
제4장 실증분석 50
제1절 기초통계분석 50
1. 표본의 인구 통계적 특성 50
2. 측정변수에 대한 평균값 순위 52
제2절 측정변수에 대한 신뢰도와 타당도 검정 54
1. 측정변수에 대한 신뢰도 검정 54
2. 측정변수에 대한 타당도 검정 57
3. 연구변수 간의 상관관계 분석 61
제3절 가설검정 결과 62
1. 관광지 선택속성과 지역브랜드 이미지의 영향 관계 검정 62
2. 지역브랜드 이미지와 재방문의도의 영향 관계 검정 64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66
제1절 연구의 요약 66
제2절 시사점 및 향후 과제 67
참고문헌 71
설문지 92
ABSTRACT 100
〈표 3-1〉 설문지 구성 48
〈표 3-2〉 조사 대상 및 표본 설계 49
〈표 4-1〉 표본의 인구 통계적 특성(n=317) 51
〈표 4-2〉 관광지 선택속성 항목에 대한 평균값 순위 53
〈표 4-3〉 관광지 선택속성의 신뢰도 검정 결과 55
〈표 4-4〉 지역브랜드 이미지의 신뢰도 검정 결과 56
〈표 4-5〉 재방문의도의 신뢰도 검정 결과 57
〈표 4-6〉 관광지 선택속성에 대한 타당도 검정 결과 58
〈표 4-7〉 지역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타당도 검정 결과 60
〈표 4-8〉 재방문의도에 대한 타당도 검정 결과 61
〈표 4-9〉 연구변수 간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62
〈표 4-10〉 관광지 선택속성과 지역브랜드 이미지의 회귀분석 결과 63
〈표 4-11〉 지역브랜드 이미지와 재방문의도의 회귀분석 결과 64
[그림 3-1] 연구 모형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