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1. 연구의 배경 14
2. 연구의 목적 16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7
1. 연구의 방법 17
2. 연구의 구성 17
제2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신에너지 자동차 20
1. 신에너지 자동차의 개념 20
2. 신에너지 자동차의 종류 및 특성 21
3.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의 발전 현황 23
제2절 CSR 활동 26
1. CSR 활동의 등장배경 26
2. CSR 활동의 개념 27
3. CSR 활동의 구성요소 30
4. CSR 활동의 선행연구 35
제3절 지각된 가치 38
1. 지각된 가치의 개념 38
2. 지각된 가치의 선행연구 40
제4절 구매의도 42
1. 구매의도의 개념 42
2. 구매의도의 선행연구 44
제3장 연구의 설계 및 방법 47
제1절 연구모형 47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48
1. CSR 활동이 지각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 48
2. 지각된 가치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9
3. 지각된 가치의 매개효과 50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51
1. CSR 활동 51
2. 지각된 가치 55
3. 구매의도 56
제4절 설문지의 구성 및 분석방법 57
1. 설문지의 구성 57
2.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58
3. 분석방법 58
제4장 실증분석 60
제1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60
제2절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62
1. 신뢰도 분석 62
2. 타당도 분석 64
제3절 상관관계 분석 67
제4절 연구가설의 검증 68
1. CSR 활동이 지각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 68
2. 지각된 가치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72
3. 지각된 가치의 매개효과 73
4. 가설의 검증 결과 78
제5장 결론 80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80
1. 연구결과의 요약 80
2. 연구의 시사점 81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83
참고문헌 85
설문지 95
调査问卷 101
ABSTRACT 106
〈표 2-1〉 CSR 활동의 개념 29
〈표 2-2〉 CSR의 구성요소에 관한 선행연구 31
〈표 2-3〉 CSR 활동의 선행연구 37
〈표 2-4〉 지각된 가치의 개념 39
〈표 2-5〉 지각된 가치의 선행연구 41
〈표 2-6〉 구매의도의 개념 43
〈표 2-7〉 구매의도의 선행연구 46
〈표 3-1〉 경제적 책임의 설문 문항 52
〈표 3-2〉 법적 책임의 설문 문항 53
〈표 3-3〉 유리적 책임의 설문 문항 54
〈표 3-4〉 자선적 책임의 설문 문항 55
〈표 3-5〉 지각된 가치의 설문 문항 56
〈표 3-6〉 구매의도의 설문 문항 57
〈표 3-7〉 설문지의 구성 58
〈표 4-1〉 조사 대상자의 개인적 특성 61
〈표 4-2〉 독립변수의 신뢰도 분석 63
〈표 4-3〉 매개변수의 신뢰도분석 63
〈표 4-4〉 종속변수의 신뢰도 분석 64
〈표 4-5〉 요인분석 결과 66
〈표 4-6〉 상관관계 분석결과 68
〈표 4-7〉 경제적 책임이 지각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 69
〈표 4-8〉 법적 책임이 지각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 70
〈표 4-9〉 윤리적 책임이 지각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 71
〈표 4-10〉 자선적 책임이 지각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 72
〈표 4-11〉 지각된 가치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73
〈표 4-12〉 경제적 책임과 구매의도 간의 관계에서 지각된 가치의 매개효과 74
〈표 4-13〉 법적 책임과 구매의도 간의 관계에서 지각된 가치의 매개효과 75
〈표 4-14〉 윤리적 책임과 구매의도 간의 관계에서 지각된 가치의 매개효과 77
〈표 4-15〉 자선적 책임과 구매의도 간의 관계에서 지각된 가치의 매개효과 78
〈표 4-16〉 가설 검증 결과 79
[그림 1-1] 연구의 구성 19
[그림 2-1] 글로벌 신에너지 자동차 판매량 24
[그림 2-2]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 판매량 25
[그림 2-3] CSR 활동의 구조모형 35
[그림 3-1] 연구모형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