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5
1) 혼합연령 학급 15
2) 자유놀이 15
2) 흥미영역 15
II. 이론적 배경 16
1. 혼합연령 학급 16
1) 혼합연령 학급의 개념 및 중요성 16
2) 혼합연령 학급의 이론적 배경 18
3) 선행연구 23
2. 자유놀이 26
1) 자유놀이의 개념 및 중요성 26
2) 자유놀이의 운영원리 29
3) 선행연구 33
III. 연구방법 36
1. 실행연구 36
2. 연구대상 39
1) 연구자 39
2) 보육교사 39
3) 행복한반 40
3. 연구현장 45
1) E어린이집 45
4. 연구절차 49
5. 자료수집 52
1) 양적 자료 수집 52
2) 질적 자료 수집 53
3) 질적 자료 분석 55
IV. 연구결과 및 해석 57
1. 혼합연령 학급의 자유놀이 활성화를 통한 영아의 놀이 변화 57
1) 질적 자료 분석: 놀이 경험에서의 영아 변화 57
2) 양적 자료 분석: 놀이 유형에서의 영아 변화 92
2. 혼합연령 학급의 자유놀이 활성화를 통한 교사의 변화 98
1) 질적 자료 분석: 자유놀이에 대한 교사의 인식 변화 98
2) 양적 자료 분석: 교사의 전문성 변화 107
V. 논의 및 결론 110
1. 논의 및 결론 110
1) 영아의 놀이 변화 110
2) 교사의 인식 변화 112
2. 제언 114
참고문헌 115
부록 125
〈부록 1〉 루빈 놀이관찰 척도 기록표 (Rubin, 2001 개정판) 126
〈부록 2〉 영아 보육교사의 전문성 측정을 위한 질문지 127
ABSTRACT 131
〈표 II-1〉 연령별 흥미영역 구성표 30
〈표 III-1〉 연구대상 영아의 인적사항 40
〈표 III-2〉 E 어린이집 만 1~2세 혼합연령 학급 오전 일정 45
〈표 III-3〉 혼합연령 학급 자유놀이 활성화를 위한 실행연구의 절차 및 내용 49
〈표 III-4〉 혼합연령 학급 실행연구의 연구자와 교사 간 상호 협력 관계도 50
〈표 III-5〉 만 1~2세 혼합연령 학급 자유놀이 주간보육계획 51
〈표 III-6〉 실행연구과정에서의 교사 교육계획 52
〈표 IV-1〉 혼합연령 학급의 놀이 변화에 관한 자료의 범주화 58
〈표 IV-2〉 혼합연령 학급 영아의 회기별 놀이 행동 변화 93
〈표 IV-3〉 만 1세반 영아의 회기별 놀이 행동 변화 94
〈표 IV-4〉 만 2세반 영아의 회기별 놀이 행동 변화 96
〈표 IV-5〉 연구 참여 영아의 회기별 놀이 행동 변화 98
〈표 IV-6〉 교사의 인식 변화에 관한 자료의 범주화 99
〈표 IV-7〉 교사의 전문성 변화 108
〈그림 III-1〉 Bachman의 나선형 실행연구 모형 38
〈그림 III-2〉 만 1세반 보육실 환경 46
〈그림 III-3〉 만 2세반 보육실 환경 47
〈그림 III-4〉 만 1~2세 혼합연령 학급 보육실 환경 48
〈그림 IV-1〉 혼합연령 학급의 자유놀이 시 교사의 관찰 및 동선 표시-1 79
〈그림 IV-2〉 혼합연령 학급의 자유놀이 시 교사의 관찰 및 동선 표시-2 82
〈그림 IV-3〉 혼합연령 학급 영아의 회기별 놀이 행동 변화 93
〈그림 IV-4〉 만 1세반 영아의 회기별 놀이 행동 변화 95
〈그림 IV-5〉 만 2세반 영아의 회기별 놀이 행동 변화 97
〈그림 IV-6〉 교사의 전문성 변화 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