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가정 교회 연계 교육목회모델 연구로 다음세대 사역에 있어 부모의 중요성과 더불어 가정과 교회가 협력하는 교육목회모델을 설계하여 다음세대를 바로 세우는데 그 목적이 있다. 다음세대 신앙교육에 있어 교회교육만으로는 부족하며 가정에서 부모가 신앙교육의 주체가 되어 자녀의 신앙을 책임져야 한다. 그와 더불어 신앙교육을 부모에게만 책임을 전가할 것이 아니라 교회가 부모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공함으로 가정과 교회가 함께 하는 목회모델을 설계하고자 시작한 연구이다.
제I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등에 대해 살펴보고 연구방법 및 범위, 본 연구에 사용된 다음세대, 가정, 교육목회의 용어정의를 소개하였다.
제 II장에서는 다음세대 신앙을 위한 부모의 중요성에 대한 내용과 부모의 성경적 이해, 다음세대 신앙을 위한 부모의 역할, 다음세대 신앙을 위한 교회의 중요성과 교회의 역사적 이해, 다음세대 신앙을 위한 교회의 역할, 다음세대 신앙을 위한 부모와 교회가 함께 가기 위한 방안에 대한 이론을 제시하였다.
제 III장에서는 가정과 교회를 연계한 목회모델 분석으로 현재 가정과 교회를 연계하여 교회현장에서 모범적으로 목회하고 있는 세가지 모델을 분석하였다. 과천약수교회 쉐마학당, 유바디, 오렌지 교육을 모델을 분석하고 각각의 장단점을 비교 평가하였다.
제 IV장에서는 앞 장에서 다룬 현장 목회모델을 기반으로 가정과 교회를 연계하는 교육목회 모델인 이음목회 모델을 설계하였다. 이음목회의 시작단계부터 정착단계까지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맵을 제시하였다. 준비단계에서는 교인 구성원 파악과 준비기도회, 홍보, 목회철학 공유, 12달 설교본문을 제시하였다. 실제에서 가정에서 진행할 수 있는 부모와 자녀를 이어주는 8주대화지와 자녀와 함께 기도할 수 있는 기도 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교회에서 진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부모 북 쉐어링 프로그램과 참고도서 12권, 부모교육을 진행할 수 있는 기독학부모교실을 제시하였다. 또한 가정과 교회가 함께 할 수 있는 이음 예배 모델을 설계하여 1월~12월까지 예배할 수 있는 예배 큐시트를 제시했다.
제 V장에서는 지금까지 본 연구를 통해 알아본 내용을 요약하여 결론을 내리고 제언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