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I. 서론 13
1. 연구 배경 및 목적 13
1) 연구 배경 및 이론적 논의 13
2) 연구 목적 19
2. 연구 방법 및 절차 20
II. 국내 보행환경 문제점 유형화 24
1. 보행로의 이론적 논의 24
2. 보행환경 문제점 유형화 27
1) 국내 보행환경 실태 조사 27
2) 국내 보행환경 문제점 유형화 32
3. 보행환경 문제점 유형별 분석 35
1) 차량 중심의 도로 35
2) 불법 주정차 37
3) 보도의 좁은 유효폭 39
4) 보행로 네트워크 43
III. 패턴랭귀지 적용 48
1. 패턴 선정 및 분류 48
2. 패턴 조합 및 변형 51
1) 보행자 중심의 도로 설계 52
2) 보행로 형태 57
3) 보행로 네트워크 65
4) 생활편의시설 70
3. 패턴 적용 77
IV. 결론 84
참고문헌 87
ABSTRACT 92
〈표 1-1〉 패턴랭귀지 진행 과정 21
〈표 2-1〉 뉴어바니즘의 기본 원리 26
〈표 2-2〉 국내 보행환경 문제점 유형별 대표적 사례 33
〈표 2-3〉 유효보도폭에 대한 국내 기준 39
〈표 2-4〉 시설물 설치에 따른 추가폭에 대한 국내 규정 40
〈표 2-5〉 보행에 장애를 주는 정도 예시 41
〈표 2-6〉 보행 영향인자 43
〈표 3-1〉 선정 패턴 48
〈표 3-2〉 보행자 중심 도로 설계(주정차)의 패턴 조합 및 변형 54
〈표 3-3〉 보행자 중심 도로 설계(도로 형태)의 패턴 조합 및 변형 57
〈표 3-4〉 보행로 형태(보행로 디자인)의 패턴 조합 및 변형 59
〈표 3-5〉 보행로 형태(주변 공간과 연결)의 패턴 조합 및 변형 62
〈표 3-6〉 보행로 형태(보행자 동선)의 패턴 조합 및 변형 64
〈표 3-7〉 보행로 네트워크(대중교통·자전거)의 패턴 조합 및 변형 67
〈표 3-8〉 보행로 네트워크(네트워크)의 패턴 조합 및 변형 69
〈표 3-9〉 생활편의시설(공공공간)의 패턴 조합 및 변형 72
〈표 3-10〉 생활편의시설(상점가)의 패턴 조합 및 변형 74
〈표 3-11〉 본 연구의 제안 패턴 명칭 및 상세 내용 75
〈표 3-12〉 도로의 구분 및 종류 78
〈표 3-13〉 도로의 규모별 종류 78
〈표 3-14〉 도로 종류에 따라 적용 가능한 패턴 예시 83
〈그림 1-1〉 지속가능한 발전의 환경·경제·사회적 요소 14
〈그림 1-2〉 보행환경개선사업 단계별 추진 내용 15
〈그림 1-3〉 패턴을 이용하여 공간을 구성하는 과정 16
〈그림 1-4〉 패턴랭귀지의 규모별 분류 및 정의 17
〈그림 1-5〉 패턴의 네트워크 형성 18
〈그림 1-6〉 연구 흐름도 23
〈그림 2-1〉 보행 중 사망자수 구성비 29
〈그림 2-2〉 65세 이상 노인 인구 10만 명당 보행 중 사망자 수 30
〈그림 2-3〉 서울시의 시설별·부처별 개별적 가로공간 관리 예시 32
〈그림 2-4〉 차량의 출입구가 횡단보도를 지나는 사례 35
〈그림 2-5〉 불법으로 설치한 차량 진입판 사례 36
〈그림 2-6〉 (좌)불법주차에 대한 시민인식, (우)불법주차로 인한 피해유형 37
〈그림 2-7〉 자동차 등록대수 및 연도별 증가대수 38
〈그림 2-8〉 보행로 디자인 가이드라인 사례 42
〈그림 2-9〉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한 보행로 요소 45
〈그림 2-10〉 기차역 주변 공간 계획의 변화: TOD 개념을 중심으로 46
〈그림 3-1〉 보행환경 특성에 따른 선정 패턴 유형 51
〈그림 3-2〉 보행로를 방해하지 않는 소규모 주차 공간 53
〈그림 3-3〉 볼룩한 보행로 형태와 사례 55
〈그림 3-4〉 건물 후면의 보행로의 형태와 사례 56
〈그림 3-5〉 앉을 수 있는 벽의 형태와 사례 58
〈그림 3-6〉 뉴욕의 보행로 사례 60
〈그림 3-7〉 보행자의 경로 62
〈그림 3-8〉 건물선 후퇴(Setback) 가이드라인 64
〈그림 3-9〉 자전거 도로 사례 66
〈그림 3-10〉 보행로 네트워크의 성장 과정 68
〈그림 3-11〉 보행로 전환에 따른 코펜하겐 스트로이(Strøget)의 보행 네트워크 변화 68
〈그림 3-12〉 띠 형태의 녹지 공간과 보도시설물 배치 사례 71
〈그림 3-13〉 보행로로 확대되는 건물의 활동 형태 73
〈그림 3-14〉 보행로로 확대되는 건물의 활동 사례 73
〈그림 3-15〉 소로 예시 : 서울 동대문구 신설동 79
〈그림 3-16〉 중로 예시 : 서울 종로구 가회동 80
〈그림 3-17〉 대로 및 광로 예시 : 서울 마포구 신수동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