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I. 서론 12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12
2. 연구문제 16
II. 이론적 배경 및 현황 분석 17
1. 학생 주도성 17
2. 대학의 교육과정 편성 현황 23
가. 대학 교육과정 23
나. 사범대학(교원양성기관) 교육과정 27
III. 연구방법 33
1. 연구 참여자 34
2. 자료 수집 36
3. 자료 분석 40
IV. 연구결과 42
1. 사범대학 학생에게서 발견되는 학생 주도성의 특징 42
1) 선택과 결정의 주체 42
2) 선택에 개입된 주도성의 핵심요소: 목적의식, 성찰, 책임감 44
3) 예비교원에게 요구되는 역량으로서의 학생 주도성 51
2. 교육과정 선택에서의 학생 주도성의 구현 양상 54
1) 전공 선택에서 가장 많이 발휘되고 있는 학생 주도성 54
2) 교과 선택보다는 비교과 선택을 통한 학생 주도성 발휘 57
3) 학생 주도성 발현을 위한 최적의 공간인 수업 62
3. 학생 주도성 발현을 위한 장애 요인 65
1) 제도적 요인: 교원자격증 취득과 관련된 규정 65
2) 개인적 요인: 정보의 부족에 따른 선택의 부담과 어려움 68
V. 논의 및 결론 72
참고문헌 78
Abstract 83
〈표 1〉 A 대학 2020학년도 입학자 대학(학과)별 졸업 이수학점 25
〈표 2〉 A 대학 교양교육과정 영역별 구성 26
〈표 3〉 A 대학 교직설치학과(사범계열) 기본이수과목 29
〈표 4〉 A 대학 교직설치학과(사범계열) 교과교육과목 31
〈표 5〉 연구 참여자 학생 기본정보 36
〈표 6〉 면담 주요 질문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