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사회에서는 교수자의 가르침을 받아 적는 수동적인 학습자가 아닌 수업의 주체가 되어 능동적으로 자신의 학습을 이끌어나가는 주도적인 학습자가 요구된다. 이런 요구를 반영하여 초·중·고등학교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주도성을 바탕으로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대학생, 그중에서도 사범대학 학생들은 교원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 교과목으로 인해 교육과정에 대한 선택의 폭이 넓지 않은 실정이다. 대부분의 사범대학 학생들이 교직 진출을 희망하는 예비교원이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그들이 반성적이고 책임감 있는 행위 주체로 학습할 수 있도록 대학의 교육 과정에서부터 주도성을 경험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생 주도성에 기초한 사범대학 학생의 교육과정 선택에 대한 인식과 경험을 심층적으로 탐색하여 사범대학 학생의 대학 교육과정에 대한 주도성 경험을 촉진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과정 선택과 관련하여 사범대학 학생들이 인식하는 학생 주도성의 의미와 특징은 무엇인가?
둘째, 현행 대학 교육과정에서 사범대학 학생의 주도성은 어떤 양상으로 구현되고 있는가?
연구문제를 탐색하기 위해 서울 소재의 A 대학에 재학 중인 사범대학 학생 5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질적 사례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자료는 심층 면담을 통해 수집하였다. 면담은 교육과정 선택에서 학생 주도성은 어떠한 의미와 특징을 가지는지, 학생 주도성이 발휘되는 양상은 어떠한지, 학생 주도성 경험 증진을 위한 개선 과제는 무엇인지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실시된 면담은 녹취하여 전사 자료를 만들었고 이를 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과정을 통해 도출된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범대학 학생에게서 발견되는 학생 주도성의 가장 큰 특징은 '선택과 결정의 주체'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는 단순히 선택과 결정의 주체가 자기 자신이라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으며, 타인보다 자신의 생각과 판단이 가장 많이 반영된 교육과정 선택이 이루어지는 것을 뜻한다. 또한 학생들의 교육과정 선택은 행위 자체에만 국한되지 않았다. 특히 교육과정 선택에 반영된 사범대학 학생의 주도성에서 목적의식, 성찰, 책임감을 발견할 수 있었다. 학생들은 각자의 목적의식에 따라 교육과정을 선택하였으며, 자신의 학습 과정에서 자신의 목적과 행동, 선택과 방향성이 올바른지 스스로 되돌아 보는 모습을 보였다. 이와 함께 자신의 선택한 교육과정과 그로 인해 발생하는 결과에 대해 책임감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자신의 선택에 책임을 지고자 하였다. 이처럼 사범대학 학생들에게 학생 주도성에 기초한 교육과정 선택은 단순히 선택이라는 의미 자체로만 인식되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학생 주도성을 예비교원인 사범대학 학생에게 더욱 필요한 주요 역량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이는 대부분의 사범대학 학생이 교직 진출을 희망하는 예비교원이기 때문에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주도성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대학 교육과정에서 스스로 주도성을 경험하고 역량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인식하였기 때문이다. 이는 교사가 학생들이 주도성을 바탕으로 자신의 삶을 선택해나가는 과정에서의 조력자의 역할을 해야 함을 나타내고 있다.
셋째, 사범대학 학생들의 주도성은 교육과정의 여러 범주에 따라 서로 다른 발현 양상을 보였다. 학생들은 전공 선택에서 주도성을 가장 크게 발휘하고 있었으며 교과보다는 비교과 활동에서 주도적인 선택을 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는 교원자격증 취득을 위해 필수로 이수해야 하는 교과목이 대부분 정해져 있는 사범대학의 교과 교육과정 특성에서 기인한 결과이다. 또한 수업 내용을 주도적으로 선택한 경험은 많지 않았으며, 소수의 경험도 수업 중 진행되는 토론이나 논술문의 주제 선택, 수업 시연 등에 그치고 있어 수업 전반의 내용을 주체적으로 선택하는 수준에는 미치지 못하였다.
넷째, 사범대학 학생의 교육과정 선택에서 주도성 발휘의 장애 요인은 교원자격증 취득과 관련된 규정으로 인한 '제도적 요인'과 정보의 부족에 따른 선택의 어려움이라는 '개인적 요인'으로 구분되었다. 사범대학 학생은 교원 자격증 취득을 위해 요구하는 기준을 따라야 하므로 학생들은 자신이 이수할 과목을 주도적으로 선택하기 어렵다. 따라서 사범대학 학생들은 주어진 교육과정 내에서 제한된 선택을 보이며 소극적으로 교육과정을 선택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학문과 수업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상황에서 수업 내용을 선택하는 것에 부담감을 가지고 어렵다고 인식하였다.
위의 연구 결과를 종합하면, 사범대학 학생의 주도성에 기초한 교육과정 선택은 자신의 생각과 판단이 가장 많이 반영되며, 선택이라는 행위에 그치는 것이 아닌 목적의식, 성찰, 책임감을 수반하고 있었다. 이러한 주도성은 전공, 과목, 비교과 활동, 수업 내용 선택에 있어 다른 양상으로 발현되고 있었다. 또한 예비교원인 사범대학 학생에게 주도성은 중요한 역량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있지만, 교원자격증 취득을 위해 요구되는 기준과 정보의 부족에서 오는 선택의 어려움은 사범대학 학생이 주도성을 발휘하여 교육과정을 선택하는 데에 어려운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사범대학 학생의 학생 주도성에 기초한 교육과정 선택 경험에 대한 탐색을 통해 학생 주도성이 가지고 있는 특징, 주도성의 발현 양상, 주도성 발휘의 장애 요인을 심층적으로 이해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더 나아가 사범대학 학생의 주도성에 대한 탐색을 통해 예비교원으로서 사범대학 학생의 주도성 경험을 증진하기 위한 교원양성기관(대학)의 교육과정 개선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