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 개요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3
II. 호른 음악의 발달 및 작품 배경 고찰 15
1. 베토벤까지 호른 음악의 발달 15
1) 호른의 발달사 15
2) 베토벤까지 주요 호른 음악 19
3) 호른을 포함한 베토벤의 금관 실내악 26
2. 《호른 소나타, Op. 17》의 작품 배경 및 전체적 구조 36
1) 작품 배경 36
2) 전체적 구조 37
III. 베토벤의 《호른 소나타, Op. 17》의 악장별 분석 39
1. 제1악장 분석 39
1) 제시부 40
2) 발전부 47
3) 재현부 50
2. 제2악장 분석 57
1) A 부분(마디1-8a) 57
2) A' 부분(마디8b-17a) 58
3. 제3악장 분석 60
1) A 부분(마디1-16) 60
2) B 부분(마디16b-46a) 62
3) A 부분(마디46-61) 65
4) C 부분(마디61b-102a) 66
5) A' 부분(102-162a) 68
6) 코다(마디162-167) 73
IV. 결론 75
참고문헌 78
ABSTRACT 83
[표 1] 베토벤까지의 주요 호른 작품 21
[표 2] 베토벤의 관악기가 포함된 실내악 작품 28
[표 3] 《호른 소나타》의 구성 38
[표 4] 제1악장의 구조 39
[표 5] 제2악장의 구조 57
[표 6] 제3악장의 구조 60
[악구 도해 1] 제1악장, 제1주제부 악구 도해 41
[악보 1] 《5중주 E♭장조 Hess 19》 제1악장, 마디1-4b / 제1악장, 마디10b-12a 30
[악보 2] 《6중주 E♭장조 Op. 81b》 제1악장, 마디68b-70a / 제1악장, 마디16b-18a 31
[악보 3] 《6중주 E♭장조 Op. 81b》 제3악장, 마디179-180a / 제1악장, 마디42-43a 31
[악보 4] 《5중주 E♭장조, Op. 16》 제1악장 마디17 / 제1악장, 마디42-43a 32
[악보 5] 《5중주 E♭장조, Op. 16》 제1악장, 마디20-21 / 제2악장, 마디13-14 33
[악보 6] 《5중주 E♭장조, Op. 16》 제1악장, 마디37-38a / 제3악장, 마디32-33a 33
[악보 7] 제1악장, 마디1-10a 40
[악보 8] 제1악장, 마디10b-20a 42
[악보 9] 제1악장, 마디20-30a 43
[악보 10] 제1악장, 마디30b-46a 44
[악보 11] 제1악장, 마디46-55a 46
[악보 12] 제1악장, 마디63-75a 47
[악보 13] 제1악장, 마디75b-87 48
[악보 14] 제1악장, 마디88-94a 48
[악보 15] 제1악장, 마디94-105a 49
[악보 16] 제1악장, 마디105-111 50
[악보 17] 제1악장, 마디112-124a 51
[악보 18] 제1악장, 마디124-133a 52
[악보 19] 제1악장, 마디133-148 53
[악보 20] 제1악장, 마디149-152a 54
[악보 21] 제1악장, 마디158-166 54
[악보 22] 제1악장, 마디166-170a 55
[악보 23] 제1악장, 마디174-180 56
[악보 24] 제2악장, 마디1-8a 58
[악보 25] 제2악장, 마디8b-17a 59
[악보 26] 제2악장, 마디17 59
[악보 27] 제3악장, 마디1-8 61
[악보 28] 제3악장, 마디8b-16 62
[악보 29] 제3악장, 마디16-31a 63
[악보 30] 제3악장, 마디31-45 64
[악보 31] 제3악장, 마디46-61 65
[악보 32] 제3악장, 마디61-69 66
[악보 33] 제3악장, 마디70-85 67
[악보 34] 제3악장, 마디93-101 68
[악보 35] 제3악장, 마디102-117a 69
[악보 36] 제3악장, 마디117-130a 70
[악보 37] 제3악장, 마디130b-147a 71
[악보 38] 제3악장, 마디147-155a 72
[악보 39] 제3악장, 마디155-162a 73
[악보 40] 제3악장, 마디162-167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