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문제 17
II. 이론적 배경 19
1. 재한 중국유학생 19
1) 중국유학생의 정의 19
2) 재한 중국유학생의 현황 20
3) 재한 중국유학생의 유학 경험 21
2. 예술심리치료 박사학위과정 24
1) 예술심리치료 24
2) 한국 박사학위과정 27
3) 나의 예술심리치료학과 박사학위과정 28
III. 연구 방법 31
1. 예술기반 자문화기술지(Arts-based Autoethnography) 31
1) 자문화기술지(Autoethnography) 31
2) 예술기반연구(Arts-based Research) 34
2. 연구 참여자 37
3. 연구절차 40
1) 주제 선정 40
2) 자료의 수집과 관리 41
3) 자료 분석과 해석 45
4) 자문화기술지적 글쓰기 46
4. 연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48
IV. 연구결과 50
1. 어디에나 있는 어려움 52
1) 나 홀로 고군분투: 유학생으로서 마주한 어려움 52
2) 집단 속의 유일하고 특별한 사례: 예술을 전공하지 않은 학생으로서 직면한 어려움 62
2. 전공 학습 이전의 나 71
1) 87호 공장의 416호 제품: 숨 쉴 수 없는 갇힌 나 72
2) 멈추지 않는 로봇: 자기를 잃어버린 나 86
3. 전공 학습 과정에서의 나 99
1) 새로운 세계의 대문: 집단과 과정에서의 즐거움 100
2) 내면아이와의 대화: 진정한 나와의 만남 102
4. 마지막 도전과 수확 113
1) 마지막 1킬로미터: 궁극적인 도전과 끈기 113
2) 꽃과 박수: 가장 큰 수확 119
V. 논의 129
참고문헌 140
Abstract 167
〈표 1〉 나의 예술심리치료전공 박사학위 교과과정 29
〈표 2〉 실용적 절충주의에 기초한 포괄적 분석절차 46
〈표 3〉 구성요소, 하위 구성요소, 의미 단위 51
〈그림 1〉 자문화기술자의 위치성과 상황성 37
〈그림 2〉 혼자 한국행(2020.3) 53
〈그림 3〉 꿈속의 벙어리(2020.05) 56
〈그림 4〉 항상 아팠던 나 (2020.06) 58
〈그림 5〉 여기는 집이 아니다(2020.07) 60
〈그림 6〉 내 머릿속의 줄다리기(2021.03) 64
〈그림 7〉 APP의 미술작품(2020.10) 66
〈그림 8〉 ʻ사라진 오아시스ʼ 악보(2021.05) 70
〈그림 9〉 원래의 나(2021.04) 71
〈그림 10〉 화장 후 예쁜 나(2021.05) 73
〈그림 11〉 증명을 위한 복습(2020.12) 87
〈그림 12〉 선생님의 따뜻한 편지 (2021.04) 90
〈그림 13〉 친한 친구(2021.11) 93
〈그림 14〉 동지의 그리움(2021.12) 95
〈그림 15〉 ʻMy Honeyʼ 악보(2022.01) 97
〈그림 16〉 나와 나의 조국(2021.11) 98
〈그림 17〉 구조 요청 소리(2021.10) 103
〈그림 18〉 산꼭대기에서 부르는 소리(2021.05) 105
〈그림 19〉 사랑하는 사람과의 여행(2021.05) 108
〈그림 20〉 조화로운 밴드(2022.01) 110
〈그림 21〉 꽃의 동반자(2021.12) 111
〈그림 22〉 전진하기 위해 시험, 파이팅(2022.04) 115
〈그림 23〉 논문 롤러코스터(2022.04) 116
〈그림 24〉 ʻ너를 위하여ʼ 악보 (2021.12) 122
〈그림 25〉 꿈속의 앞길(2021.12) 127
〈그림 26〉 새로운 자신 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