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2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가설 19
II. 이론적 배경 20
1. 문화적응스트레스 20
1) 문화적응스트레스의 정의 20
2) 문화적응스트레스의 특징 23
3) 재한 중국인 유학생의 문화적응스트레스 26
2. 학업스트레스 29
1) 학업스트레스의 정의 29
2) 학업스트레스의 특징 30
3) 재한 중국인 유학생의 학업스트레스 34
3. 합창 38
1) 합창의 정의 및 특징 38
2) 비대면합창 42
3) 문화적응스트레스와 합창 44
4) 학업스트레스와 합창 45
5) 유학생을 위한 합창 47
III. 연구 방법 50
1. 연구 참여자 50
2. 측정 도구 50
1) 문화적응스트레스 척도(Acculturative Stress Scal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IS) 50
2) 학업스트레스 척도(Academic Stress) 52
3. 연구 절차 53
1) 연구 단계 53
2) 합창 프로그램 53
4. 자료분석 57
5. 윤리적 고려사항 57
IV. 연구 결과 58
1. 연구 참여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8
2. 연구 참여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문화적응스트레스 차이 분석 61
3. 연구 참여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학업스트레스 차이 분석 63
4. 자료의 정규성 검정 65
5. 집단 간 사전 동질성 66
6. 집단 간 사후 스트레스 차이 분석 67
7. 실험집단과 대조집단의 사전-사후 스트레스 변화 69
8. 공변량 분석 74
V. 논의 77
참고문헌 83
부록 112
〈부록 1〉 IRB 심의승인 112
〈부록 2〉 연구 참여 동의서 113
〈부록 3〉 일반적 특성 질문지(한국어) 115
〈부록 4〉 문화적응스트레스 척도(한국어) 119
〈부록 5〉 학업스트레스 척도 123
〈부록 6〉 Doo Dub Dah 악보 127
〈부록 7〉 다오샹(稻香) 악보 128
〈부록 8〉 엄마의 말을 잘들아(聽媽媽的話) 악보. 129
Abstract 130
〈표 1〉 문화적응스트레스 측정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51
〈표 2〉 학업스트레스 측정 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52
〈표 3〉 합창 프로그램 내용 56
〈표 4〉 연구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60
〈표 5〉 연구 참여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문화적응스트레스 62
〈표 6〉 연구 참여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학업스트레스 64
〈표 7〉 자료의 정규성 검정 65
〈표 8〉 집단 간 문화적응스트레스 사전 동질성 검정 66
〈표 9〉 집단 간 학업스트레스 사전 동질성 검정 66
〈표 10〉 집단 간 사후 문화적응스트레스 차이 검증 68
〈표 11〉 집단 간 사후 학업스트레스 차이 검증 69
〈표 12〉 실험집단과 대조집단의 사전-사후 문화적응스트레스 변화 70
〈표 13〉 실험집단과 대조집단의 사전-사후 학업스트레스 변화 71
〈표 14〉 문화적응스트레스 공변량 분석 결과 75
〈표 15〉 학업스트레스 공변량 분석 결과 76
〈그림 1〉 문화적응스트레스 변화 72
〈그림 2〉 문화적응스트레스 하위영역의 변화 72
〈그림 3〉 학업스트레스 변화 73
〈그림 4〉 학업스트레스 하위영역의 변화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