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집단 미술치료에 대해 학술적인 의견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으며, 체계적인 문헌고찰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2001 년 1 월부터 2021 년 6 월 까지 국내에서 출판된 한국 대학생 대상 집단 미술치료와 관련된 연구 164 편을 확인했고, 체계적 문헌고찰을 위해 PICO 기준을 활용하여 최종적으로 46 편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선정된 연구의 특징과 유효성을 체계적으로 고찰하고 전반적인 연구 동향을 파악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 대학생 대상 집단 미술치료에 관한 연구가 그 동안 현격히 늘어났다. 또한 한국 대학생 대상 집단 미술치료의 특징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연구가 6-10 명의 참여자를 모집하였고 (32 편, 66.7%), 총 회차는 6-10 번 (23 편, 47.9%)이였으며, 회차별 중재시간은 90 분 (25 편, 53.2%)이였다. 그리고 27 편의 연구 (58.7%)는 주당 1 회의 시행 횟수로 진행되었고, 19 편의 연구 (41.3%)에서는 3 단계의 집단 미술치료가 이용되었다.
둘째, 한국 대학생 대상 집단 미술치료에 관한 연구는 자아, 사회, 정서 및 직업의 네 가지 영역을 포함했다. 그 중에서 직업과 관련된 영역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로 나타났으며 특히 직업 결정하기와 직업 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자아, 사회, 정서와 관련된 영역에서도 집단 미술치료가 대학생들에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지만 그 중에서 6편은 무의미한 결과로 나타났다.
셋째, 매체 중심의 집단 미술치료는 대학생들에게 가장 효과적인 방법임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콜라주 매체는 대학생의 직업과 관련된 분야에서 매우 효과적이었다.
본 연구는 최근 20 년 동안 진행된 한국의 대학생 대상 집단 미술 치료관련 연구의 발전방향과 연구성과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 결론적으로 집단 미술치료가 한국 대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향후 중국 대학생 대상 집단 미술치료에 적용하고 발전시키는 데에 있어서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