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제3절 연구의 수행 구성 및 체계 17
제2장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 검토 20
제1절 고속철도 역세권의 개념과 범위 20
1. 고속철도 역세권 개념 20
2. 고속철도 역세권 범위 23
제2절 고속철도 역세권 개발의 특징 및 형성 25
1. 고속철도 역세권 개발 기능과 특징 25
2. 고속철도 역세권 개발사업 유형 및 형성 27
3. 고속철도 역세권개발 이론 30
제3절 도시특성요소의 개요 36
1. 도시특성요소의 변화와 개념 36
2. 토지이용특성과 대중교통특성간의 상호 관계성 37
제4절 선행연구 고찰 및 차별성 38
1. 도시특성요소에 관한 선행연구 38
2. 역세권 부동산개발에 관한 선행연구 42
3.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47
제3장 연구방법론 및 조사설계 49
제1절 연구 분석방법 고찰 49
1. AHP 기법의 개념 및 분석방법 49
2. Fuzzy 이론 55
제2절 조사설계 56
1. 주요변수의 구성개념 56
2. 설문조사 및 응답자 현황 62
제3절 대상지 분석 65
1. 광주광역시 기본현황 65
2. 광주송정역 역세권의 기능과 특성 67
제4장 실증분석 73
제1절 부동산개발 영향 분석에 관한 기술통계 73
1. 대분류 항목 중요도 73
2. 중분류 항목 중요도 73
제2절 AHP를 이용한 중요도 분석 76
1. 대분류 중요도 결과 76
2. 토지이용특성 상대적 중요도(중분류) 76
3. 대중교통특성 상대적 중요도(중분류) 80
4. 부동산개발특성 상대적 중요도(중분류) 84
제3절 Fuzzy-AHP분석 결과 87
1. AHP와 Fuzzy-AHP 계산방법 87
2. AHP 종합 중요도와 Fuzzy-AHP 종합 중요도 비교 91
제5장 효율적인 역세권 부동산개발 적용방안 93
제1절 광주 송정역 역세권의 개발방향 93
제2절 토지이용과 교통계획의 통합연계화 94
1. 토지이용의 복합성과 연계 교통망의 구축 94
2. 대중교통의 연계성을 통한 녹색도시 구축 97
제3절 법·제도적 체제 정비 100
1. 역세권개발구역내 역세권활성화사업의 지원 100
2. 고밀복합형 재정비촉진지구의 지정 101
3. 토지이용과 교통계획의 연계를 위한 법·제도의 정비 103
제6장 결론 106
제1절 연구요약 및 시사점 106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108
참고문헌 110
ABSTRACT 115
부록_설문조사지 119
〈표 2-1〉 고속철도 역세권의 개념 요약정리 22
〈표 2-2〉 고속철도 역세권 범위와 내용 24
〈표 2-3〉 생활권 계층에 따른 분류 32
〈표 2-4〉 도시특성요소관련 선행연구와 본 연구 41
〈표 2-5〉 고속철도역세권 부동산개발에 관한 선행연구 요약 45
〈표 3-1〉 쌍대비교의 평가측도 50
〈표 3-2〉 일관성 허용한도 54
〈표 3-3〉 토지이용특성의 측정항목 58
〈표 3-4〉 대중교통이용특성의 측정항목 60
〈표 3-5〉 부동산개발특성의 측정항목 61
〈표 3-6〉 조사 설계 62
〈표 3-7〉 설문지 기초조사 현황·분석 64
〈표 3-8〉 광주광역시 행정동 현황 65
〈표 3-9〉 광주광역시 인구현황 66
〈표 3-10〉 광주송정역 역세권 권역별 토지이용 기능 70
〈표 3-11〉 광주송정역 주변지역 여건 분석 71
〈표 4-1〉 대분류 절대적 중요도 73
〈표 4-2〉 중분류 절대적 중요도 74
〈표 4-3〉 소분류 절대적 중요도 75
〈표 4-4〉 대분류 AHP분석 상대적 중요도 76
〈표 4-5〉 토지이용특성 상대적 중요도 77
〈표 4-6〉 토지 이용의 밀도 상대적 중요도 78
〈표 4-7〉 토지이용의 복합성요인 상대적 중요도 79
〈표 4-8〉 토지이용의 공공성 상대적 중요도 79
〈표 4-9〉 대중교통특성 상대적 중요도 80
〈표 4-10〉 대중교통 수단 및 시설 상대적 중요도 81
〈표 4-11〉 환승시설 상대적 중요도 82
〈표 4-12〉 수요관리 및 녹색교통 상대적 중요도 83
〈표 4-13〉 부동산개발특성 상대적 중요도 84
〈표 4-14〉 물리적특성 상대적 중요도 85
〈표 4-15〉 생활편리성 및 접근성 상대적 중요도 86
〈표 4-16〉 기반시설 편리성 상대적 중요도 86
〈표 4-17〉 Fuzzy 평가 척도 구성 및 중요도 점수 88
〈표 4-18〉 보정 종합중요도 90
〈표 4-19〉 AHP 종합 중요도 및 Fuzzy-AHP 종합 중요도 비교 92
〈표 5-1〉 광주송정역 역세권 개발방향 94
〈표 5-2〉 재정비촉진지구 유형 102
〈표 5-3〉 일본의 계획체계와 정책운용지침 105
〈그림 1-1〉 연구의 수행과정도 19
〈그림 2-1〉 철도역세권 개발 특징 27
〈그림 2-2〉 도시공간구조 활동개념도 31
〈그림 2-3〉 철도역세권의 중심지이론 도입 개념도 34
〈그림 2-4〉 TOD 입지형태 개념도 35
〈그림 3-1〉 AHP 실행순서 51
〈그림 3-2〉 광주송정역 역세권 권역별 기능 67
〈그림 3-3〉 광주송정역 투자선도지구 위치도 및 토지 이용계획도(안) 68
〈그림 3-4〉 광주송정역 역세권 토지 이용기능 도입 기본방향 69
〈그림 4-1〉 대분류 AHP분석 상대적 중요도 76
〈그림 4-2〉 토지이용특성 상대적 중요도 77
〈그림 4-3〉 토지이용의 밀도 상대적 중요도 78
〈그림 4-4〉 토지이용의 복합성요인 상대적 중요도 79
〈그림 4-5〉 토지이용의 공공성 상대적 중요도 80
〈그림 4-6〉 대중교통특성 상대적 중요도 81
〈그림 4-7〉 대중교통 수단 및 시설 상대적 중요도 82
〈그림 4-8〉 환승시설 상대적 중요도 83
〈그림 4-9〉 수요관리 및 녹색교통 상대적 중요도 84
〈그림 4-10〉 부동산개발특성 상대적 중요도 84
〈그림 4-11〉 물리적특성 상대적 중요도 85
〈그림 4-12〉 생활편리성 및 접근성 상대적 중요도 86
〈그림 4-13〉 기반시설 편리성 상대적 중요도 87
〈그림 5-1〉 광주송정역 역세권 토지이용과 교통 연계성 구상도(안) 96
〈그림 5-2〉 대중교통회랑 계획모델 블록구성 및 토지이용 예시도 99
〈그림 5-3〉 대중교통회랑 계획모델 적용 예시도 99
〈그림 5-4〉 재정비촉진지구 내 주거비율 상향 조정 구상도(안) 103
〈그림 5-5〉 도시계획과 교통계획의 위계적 과정도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