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4
1. 연구 배경 14
2. 선행 연구 검토 19
2.1. 테마파크 연구 관련 문헌 19
2.2. 현지화 연구 관련 문헌 26
3. 개념 정의 36
3.1. 테마파크의 개념 36
3.2. 테마의 정의 39
3.3. 현지화의 개념 42
4. 연구방법과 연구 틀 45
4.1. 연구방법 45
4.2. 논문 연구의 틀 50
제2장 테마파크의 발전 과정 53
1. 테마파크의 시원과 건립 53
1.1. 테마파크의 시원 53
1.2. 테마파크의 건립 56
2. 테마파크의 발전 58
3. 세계 테마파크의 현재 상황 64
제3장 중국 프랜차이즈 테마파크 발전현황 67
1. 정책과 경제의 배경 67
1.1. 정책의 배경 68
1.2. 경제적 배경 71
2. 중국 프랜차이즈 테마파크의 현황 74
2.1. 국제 프랜차이즈 테마파크의 현황 75
2.2. 본토 프랜차이즈 테마파크의 현황 80
제4장 프랜차이즈 테마파크 현지화 전략과 테마 기획 86
1. 프랜차이즈 테마파크 현지화 전략의 필요성 86
① 문화적 차이를 줄이고 지역 문화에 통합할 수 있다. 88
② 운영비용을 절감하고 본토 기업 협력 모델을 발전시킬 수 있다. 90
③ 시장 환경에 통합되고 소비자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91
④ 기업이 도시의 관광 상징이 될 수 있도록 돕는다. 92
2. 프랜차이즈 테마파크 현지화 및 테마 기획원칙 93
① 테마 콘텐츠 현지화 원칙 95
② 테마 관련된 디자인 현지화 원칙 97
③ 테마 관련된 서비스 현지화 원칙 100
④ 브랜드 통일성 원칙 및 탄력적 변화의 원칙 101
제5장 프랜차이즈 테마파크의 사례분석 103
1. 사례 선택의 이유 103
2. 상하이 디즈니랜드: 국제 프랜차이즈 테마파크 105
2.1. 디즈니랜드의 전 세계 분포와 규모 105
2.2. 디즈니랜드 테마 콘텐츠의 특징 및 체계 109
2.3. 상하이 디즈니랜드의 테마 기획 및 현지화 분석 121
2.4. 소결: 상하이 디즈니랜드의 테마 기획원칙 143
3. 팡터 동방신화랜드: 본토 프랜차이즈 테마파크 147
3.1. 동방신화랜드의 분포와 규모 147
3.2. 동방신화랜드 테마 콘텐츠의 특징 및 체계 153
3.3. 동방신화랜드의 테마 기획 및 현지화 분석 169
3.4. 소결: 동방신화랜드의 테마 기획원칙 183
4. 상하이 디즈니랜드와 동방신화랜드 기획원칙 비교분석 185
첫째. 테마 콘텐츠의 특징과 체계가 다르다. 186
둘째. 테마별 콘텐츠의 현지화 기획은 다른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187
제6장 결론 197
첫째. 프랜차이즈 테마파크의 현지화 전략이 효과적으로 실행되도록 촉진한다. 198
둘째. 프랜차이즈 테마파크의 확장 후 일관된 스타일을 계속 유지하도록 촉진한다. 199
셋째. 프랜차이즈 테마파크의 경쟁력 제고를 촉진하다. 200
참고문헌 202
Abstract 215
〈표 1〉 에드워드 홀의 10가지 기본 메시지 시스템 범주 32
〈표 2〉 종합 이론 논리 분석 48
〈표 3〉 중국의 다국적 프랜차이즈 테마파크의 현황통계 76
〈표 4〉 중국 본토 프랜차이즈 테마파크의 현황통계 82
〈표 5〉 6개 디즈니랜드의 분포와 규모 통계 105
〈표 6〉 디즈니 영화 혁신의 의미 112
〈표 7〉 디즈니 초기 애니메이션 영화 대표작의 캐릭터 112
〈표 8〉 디즈니 그룹이 인수한 영화 115
〈표 9〉 전 세계 6개 디즈니 테마랜드의 테마단지 및 콘텐츠 120
〈표 10〉 캘리포니아 디즈니와 상하이 디즈니 테마 기획의 비교 123
〈표 11〉 홍콩 디즈니와 상하이 디즈니 테마 단지 이름 비교 134
〈표 12〉 상하이 디즈니랜드의 테마 이벤트 콘텐츠 139
〈표 13〉 팡터그룹의 산하 브랜드 테마파크 수량과 분포 148
〈표 14〉 팡터 동방신화랜드의 규모와 분포 통계 153
〈표 15〉 화창팡터 '熊出没'TV 애니메이션 시리즈 158
〈표 16〉 팡터 영화의 배급과 그 해의 흥행 수입 158
〈표 17〉 '곰 출몰' 애니메이션 및 영화 포스터 159
〈표 18〉 '곰 출몰' 애니메이션 주요 캐릭터. 159
〈표 19〉 동방신화 테마파크의 테마 콘텐츠체계 168
〈표 20〉 남·북 지역에 동방신화의 테마별 콘텐츠 기획 비교 171
〈표 21〉 동·서 지역에 동방신화의 테마별 콘텐츠 기획 비교 171
〈표 22〉 동방신화 테마파크의 주요 테마 이벤트 정보 통계 180
〈표 23〉 디즈니랜드와 동방신화랜드 테마 콘텐츠의 특색 비교 187
〈표 24〉 상하이디즈니와 동방신화 테마 콘텐츠의 현지화 비교 190
〈그림 1〉 문화 커뮤니케이션 및 테마파크의 관계 47
〈그림 2〉 논문의 연구 틀 52
〈그림 3〉 글로벌 테마파크의 발전 단계 53
〈그림 4〉 2019년 전 세계 10위권 테마파크 65
〈그림 5〉 2006년과 2015년 전 세계 테마파크 방문객수 분포 66
〈그림 6〉 2020년 전 세계 테마파크 방문객 유량 현황 66
〈그림 7〉 중국인 여행자 수 2015~2019년 증가율 72
〈그림 8〉 중국 여행 1인당 소비 2015~2019년 증가율 72
〈그림 9〉 중국 본토 주요 테마파크 분포 84
〈그림 10〉 중국 테마파크 종합평가 순위 85
〈그림 11〉 테마 기획원칙 프로세스 94
〈그림 12〉 디즈니 테마 콘텐츠 체계 120
〈그림 13〉 캘리포니아 디즈니 매드 티 파티(Mad Tea Party) 범퍼 카와 1951년 영화 스틸 127
〈그림 14〉 상하이 디즈니 미친 모자 다회 범퍼카와 2010년 영화 스틸 127
〈그림 15〉 상하이 디즈니 레드 퀸 가든과 영화 스틸 127
〈그림 16〉 '열두 친구의 낙원'의 테마 129
〈그림 17〉 독일 뉴스완캐슬, 올랜도 디즈니캐슬, 홍콩 디즈니캐슬 129
〈그림 18〉 상하이 디즈니 성보 입구와 상하이 전통 石库门 130
〈그림 19〉 판타지 동화 속 성곽 첨단의 조형물 130
〈그림 20〉 성곽 첨단의 백목련화 130
〈그림 21〉 미키 마을의 미키 131
〈그림 22〉 치파오 미치 131
〈그림 23〉 老克勒 미키 131
〈그림 24〉 도쿄 디즈니랜드의 일본 기모노 미키 131
〈그림 25〉 상하이 디즈니랜드 입구와 홍콩 디즈니랜드 입구 134
〈그림 26〉 도날드덕 태극권 140
〈그림 27〉 화목란 카퍼레이드 140
〈그림 28〉 2021 상하이 디즈니랜드 설날의 테마 이벤트 142
〈그림 29〉 상하이 디즈니 테마 기획원칙 활용 144
〈그림 30〉 화창그룹의 업무 148
〈그림 31〉 중국 국내 동방신화의 분포 151
〈그림 32〉 팡터 동방신화 테마파크의 로고 154
〈그림 33〉 '팡터 가족' 공식 홈페이지 페이지 그래픽 159
〈그림 34〉 형주 동방신화 안내 163
〈그림 35〉 태원 동방신화 안내 163
〈그림 36〉 팡터 동방신화 테마 콘텐츠의 구조 168
〈그림 37〉 형주동방신화와 제남동방신화 출입구 건물 172
〈그림 38〉 우후, 창사, 면양 동방신화 출입구 건물 172
〈그림 39〉 형주 동방신화 화소적벽 테마관 175
〈그림 40〉 형주 동방신화 굴원 테마 극장 175
〈그림 41〉 창사 동방신화 신추극장 175
〈그림 42〉 지난동방신화 여성의 날 汉服 테마 이벤트 182
〈그림 43〉 '곰 출몰' 애니메이션 파생상품 182
〈그림 44〉 동방신화 테마 기획원칙 활용 183
〈그림 45〉 상하이 디즈니 성과 동방신화의 탑(神州塔) 190
〈그림 46〉 상하이 디즈니랜드와 동방신화 랜드 테마기획 비교 1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