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6
1. 중국 평생학습 현황 16
가. 중국 평생교육의 발전 과정 16
나. 중국 평생교육의 현황 18
다. 중국 평생교육의 기관 20
나. 중국 평생교육의 한계 22
2. 평생학습 역량 23
가. 평생학습 역량 의미 23
나. 평생학습 역량의 구성요소 26
3. 평생학습 역량 관련 변인 30
가. 평생학습자의 학습특성 30
나. 평생학습 참여동기 35
다. 학습몰입 40
라. 심리적 임파워먼트 45
4. 변인 간의 관계 연구 50
제3장 연구방법 56
1. 연구모형 56
2. 연구대상 57
3. 측정도구 59
가. 평생학습자의 학습특성 59
나. 평생학습 참여동기 60
다. 학습몰입 61
라. 심리적 임파워먼트 62
마. 평생학습 역량 62
4. 자료분석 63
5. 연구윤리 64
제4장 연구 결과 및 논의 66
1. 기술통계 66
2. 변인에 대한 집단간 차이 검정 67
가. 평생학습자의 학습특성 차이 검정 67
나. 평생학습 참여동기 차이 검정 69
다. 학습몰입 차이 검정 71
라. 심리적 임파워먼트 차이 검정 73
마. 평생학습 역량 차이 검정 75
3. 구조적 관계 분석 77
가. 상관분석 77
나. 측정모형 분석 82
다. 구조모형 분석 88
4. 매개효과 분석 93
가. 매개효과 검정 93
나. 매개효과 경로 및 유형 분석 95
5. 논의 106
제5장 요약, 결론 및 제언 113
1. 요약 113
2. 결론 및 제언 115
참고문헌 118
Abstract 136
摘要 139
한국어 설문지 140
中國語 調查問卷 153
〈표 2-1〉 중국 평생교육의 국가전략 발전단계와 주요내용 18
〈표 2-2〉 연구자별 평생학습 역량의 구성요소 29
〈표 2-3〉 연구자별 평생학습자의 학습특성의 구성요소 34
〈표 2-4〉 연구자별 평생학습 참여동기의 구성요소 39
〈표 2-5〉 연구자별 학습몰입의 구성요소 44
〈표 2-6〉 연구자별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구성요소 49
〈표 3-1〉 평생학습 참여기관별 설문 응답분포 57
〈표 3-2〉 연구대상자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 58
〈표 3-3〉 평생학습자의 학습특성 척도의 문항구성과 신뢰 계수 60
〈표 3-4〉 평생학습 참여동기 척도의 문항구성과 신뢰 계수 61
〈표 3-5〉 학습몰입 척도의 문항구성과 신뢰 계수 61
〈표 3-6〉 심리적 임파워먼트 척도의 문항구성과 신뢰 계수 62
〈표 3-7〉 평생학습 역량 척도의 문항구성과 신뢰 계수 63
〈표 4-1〉 변인별 평균 및 표준편차 66
〈표 4-2〉 평생학습자의 학습특성의 배경별 차이 검정 68
〈표 4-3〉 평생학습 참여동기의 배경별 차이 검정 70
〈표 4-4〉 학습몰입의 배경별 차이 검정 72
〈표 4-5〉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배경별 차이 검정 74
〈표 4-6〉 평생학습 역량의 배경별 차이 검정 76
〈표 4-7〉 잠재변인 간의 상관관계 78
〈표 4-8〉 하위요인 간의 상관관계 79
〈표 4-9〉 측정모형의 적합도 지수 83
〈표 4-10〉 측정모형의 경로계수 및 집중타당도 85
〈표 4-11〉 측정모형의 판별타당도 87
〈표 4-12〉 구조모형의 적합도 지수 89
〈표 4-13〉 구조모형의 경로계수 91
〈표 4-14〉 매개효과 검정 94
〈표 4-15〉 평생학습자의 학습특성, 학습몰입, 평생학습 역량의 매개효과 96
〈표 4-16〉 평생학습자의 학습특성, 심리적 임파워먼트, 평생학습 역량의 매개효과 98
〈표 4-17〉 평생학습자의 학습특성, 학습몰입과 심리적 임파워먼트 이중매개효과의 경로 및 계수 100
〈표 4-18〉 평생학습 참여동기, 학습몰입, 평생학습 역량의 매개효과 101
〈표 4-19〉 평생학습 참여동기, 심리적 임파워먼트, 평생학습 역량의 매개효과 103
〈표 4-20〉 평생학습 참여동기, 학습몰입과 심리적 임파워먼트 이중매개효과의 경로 및 계수 105
[그림 3-1] 연구모형 56
[그림 4-1] 측정모형의 표준화 경로계수 86
[그림 4-2] 구조모형 표준화 경로계수 90
[그림 4-3] 평생학습자의 학습특성, 학습몰입, 평생학습 역량의 매개 경로계수 96
[그림 4-4] 평생학습자의 학습특성, 심리적 임파워먼트, 평생학습 역량의 매개 경로계수 97
[그림 4-5] 평생학습자의 학습특성, 학습몰입과 심리적 임파워먼트 이중매개 경로계수 99
[그림 4-6] 평생학습 참여동기, 학습몰입, 평생학습 역량의 매개 경로계수 101
[그림 4-7] 평생학습 참여동기, 심리적 임파워먼트, 평생학습 역량의 매개 경로계수 102
[그림 4-8] 평생학습 참여동기, 학습몰입과 심리적 임파워먼트 이중매개 경로계수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