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4
제I장 서론 18
제1절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8
1. 문제제기 18
2. 연구목적 24
제2절 연구범위와 연구방법 26
1. 연구범위 26
2. 연구방법 28
제II장 이론적 배경 29
제1절 관광스토리텔링 29
1. 스토리텔링 개념 29
2. 관광스토리텔링 개념 32
3. 관광스토리텔링 구성요인 36
제2절 관광 서비스품질 44
1. 서비스품질 개념 44
2. 관광 서비스품질 개념 47
3. 관광 서비스품질 구성요인 50
제3절 관광지 매력 61
1. 관광지 매력 개념 61
2. 관광지 매력 구성요인 65
제4절 브랜드 가치 72
1. 브랜드 가치 개념 72
2. 브랜드 가치 구성요인 76
제5절 관광지 애착 84
1. 관광지 애착 개념 84
2. 관광지 애착 구성요인 88
제III장 연구설계 및 분석방법 93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93
1. 연구모형 93
2. 가설설정 94
제2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103
1. 자료수집 103
2. 분석 방법 104
제3절 연구도구 설계 105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105
2. 설문지 구성 111
제IV장 실증분석 113
제1절 표본의 통계학적 특성 113
1. 인구통계학적 특성 113
2. 관광지 스토리텔링 이용형태학적 특성 116
제2절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119
1. 신뢰도 검증 119
2. 타당성 검증 129
3. 상관관계 분석 140
제3절 가설 검증 143
1. 가설1의 검증 143
2. 가설2의 검증 147
3. 가설3의 검증 152
4. 가설4의 검증 156
5. 가설5의 검증 161
6. 가설6의 검증 166
7. 가설7의 검증 168
제V장 결론 174
제1절 연구결과 요약 174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79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185
참고문헌 187
1. 국내 문헌 187
2. 국외 문헌 198
설문지 205
ABSTRACT 213
〈표 2-1〉 관광스토리텔링 개념 35
〈표 2-2〉 관광스토리텔링 구성요인 42
〈표 2-3〉 관광스토리텔링 구성요인별 측정항목 43
〈표 2-4〉 서비스품질 개념 46
〈표 2-5〉 관광 서비스품질 개념 49
〈표 2-6〉 Grönroos의 서비스품질 구성 51
〈표 2-7〉 PZB의 서비스품질 10개 구성차원 53
〈표 2-8〉 PZB의 수정된 SERVQUAL 5가지 구성요소 55
〈표 2-9〉 관광 서비스품질 구성요인 59
〈표 2-10〉 관광 서비스품질 구성요인별 측정항목 60
〈표 2-11〉 관광지 매력 개념 64
〈표 2-12〉 관광지 매력 구성요인 70
〈표 2-13〉 관광지 매력 구성요인별 측정항목 71
〈표 2-14〉 브랜드 가치 개념 75
〈표 2-15〉 브랜드 가치 구성요인 82
〈표 2-16〉 브랜드 가치 구성요인별 측정항목 83
〈표 2-17〉 관광지 애착 개념 87
〈표 2-18〉 관광지 애착 구성요인 91
〈표 2-19〉 관광지 애착 구성요인별 측정항목 92
〈표 3-1〉 분석 방법 104
〈표 3-2〉 관광스토리텔링 구성요인 조작적 정의 106
〈표 3-3〉 관광 서비스품질 구성요인 조작적 정의 107
〈표 3-4〉 관광지 매력 구성요인 조작적 정의 108
〈표 3-5〉 브랜드 가치 구성요인 조작적 정의 109
〈표 3-6〉 관광지 애착 구성요인 조작적 정의 110
〈표 3-7〉 설문지 구성 112
〈표 4-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15
〈표 4-2〉 관광지 스토리텔링 이용형태학적 특성 118
〈표 4-3〉 관광스토리텔링에 대한 신뢰도 검증 121
〈표 4-4〉 관광 서비스품질에 대한 신뢰도 검증 123
〈표 4-5〉 관광지 매력에 대한 신뢰도 검증 125
〈표 4-6〉 브랜드 가치에 대한 신뢰도 검증 127
〈표 4-7〉 관광지 애착에 대한 신뢰도 검증 128
〈표 4-8〉 관광스토리텔링에 대한 타당성 검증 131
〈표 4-9〉 관광 서비스품질에 대한 타당성 검증 133
〈표 4-10〉 관광지 매력에 대한 타당성 검증 135
〈표 4-11〉 브랜드 가치에 대한 타당성 검증 137
〈표 4-12〉 관광지 애착에 대한 타당성 검증 139
〈표 4-13〉 상관관계 분석 142
〈표 4-14〉 관광스토리텔링이 서비스성에 미치는 영향 144
〈표 4-15〉 관광스토리텔링이 지역성에 미치는 영향 145
〈표 4-16〉 관광스토리텔링이 안락성에 미치는 영향 146
〈표 4-17〉 관광스토리텔링이 소비성에 미치는 영향 147
〈표 4-18〉 관광스토리텔링이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148
〈표 4-19〉 관광스토리텔링이 방문가치에 미치는 영향 149
〈표 4-20〉 관광스토리텔링이 독특함에 미치는 영향 150
〈표 4-21〉 관광스토리텔링이 인기도에 미치는 영향 151
〈표 4-22〉 관광스토리텔링이 가격프리미엄에 미치는 영향 152
〈표 4-23〉 관광 서비스품질이 서비스성에 미치는 영향 153
〈표 4-24〉 관광 서비스품질이 지역성에 미치는 영향 154
〈표 4-25〉 관광 서비스품질이 안락성에 미치는 영향 155
〈표 4-26〉 관광 서비스품질이 소비성에 미치는 영향 156
〈표 4-27〉 관광 서비스품질이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157
〈표 4-28〉 관광 서비스품질이 방문가치에 미치는 영향 158
〈표 4-29〉 관광 서비스품질이 독특함에 미치는 영향 159
〈표 4-30〉 관광 서비스품질이 인기도에 미치는 영향 160
〈표 4-31〉 관광 서비스품질이 가격프리미엄에 미치는 영향 161
〈표 4-32〉 관광지 매력이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162
〈표 4-33〉 관광지 매력이 방문가치에 미치는 영향 163
〈표 4-34〉 관광지 매력이 독특함에 미치는 영향 164
〈표 4-35〉 관광지 매력이 인기도에 미치는 영향 165
〈표 4-36〉 관광지 매력이 가격프리미엄에 미치는 영향 166
〈표 4-37〉 관광지 매력이 장소정체성에 미치는 영향 167
〈표 4-38〉 관광지 매력이 장소의존성에 미치는 영향 168
〈표 4-39〉 브랜드 가치가 장소정체성에 미치는 영향 169
〈표 4-40〉 브랜드 가치가 장소의존성에 미치는 영향 170
〈표 4-41〉 가설검증 결과 171
[그림 1-1] 본 연구의 흐름 27
[그림 2-1] Grönroos의 서비스품질의 모형 50
[그림 2-2] PZB의 SERVQUAL의 모형 54
[그림 3-1] 연구모형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