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음악치료 인턴십 15
2. 음악치료 수퍼비전 17
1) 수퍼비전 17
2) 음악치료 수퍼비전 19
3) 인턴 음악치료사를 위한 개인 수퍼비전 21
III. 연구방법 24
1. 합의적 질적 연구 방법 24
2. 연구 참여자 25
3. 윤리적 고려 26
4. 자료 수집 27
5. 연구자, 평정자 및 감사자 28
6. 연구 절차 30
IV. 연구결과 31
1. 개인 수퍼비전에 대한 인식 32
1) 자기개방에 대한 두려움 33
2) 음악치료사로서의 성장에 대한 기대감 34
3) 개인 수퍼비전에 대한 양가감정 35
2. 개인 수퍼비전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 36
1) 개인 맞춤 지도 37
2) 정서적 지지 38
3) 타인의 시선에 대한 자유로움 40
4) 시간적 여유 41
5) 자기개방 41
3. 개인 수퍼비전에 대한 어려운 경험 43
1) 주목에 대한 부담감 43
2) 수직관계에 대한 불편함 44
3) 문제에 대한 직면 45
4) 충분하지 않은 수퍼비전 회기 46
4. 개인 수퍼비전을 통한 성장 47
1) 자기탐색의 기회 48
2) 음악중재기법의 확장 49
3) 음악치료사로서의 시야확장 50
4) 한계 극복 51
V. 결론 및 논의 53
부록 57
〈부록 1〉 동의서 57
〈부록 2〉 연구대상자 사진·녹취·동영상 촬영 동의서 58
참고문헌 59
〈표 1〉 연구 참여자 인적 정보 25
〈표 2〉 심층질문 면접지 27
〈표 3〉 개인 수퍼비전에 경험에 대한 영역, 범주 및 빈도 교차분석 결과 31
〈표 4〉 개인 수퍼비전에 대한 인식 33
〈표 5〉 개인 수퍼비전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 37
〈표 6〉 개인 수퍼비전에 대한 어려운 경험 43
〈표 7〉 개인 수퍼비전을 통한 성장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