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인턴 음악치료사의 개인 수퍼비전 경험을 고찰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연구자는 인턴십 과정 중 개인 수퍼비전을 15회기 이상 경험한 음악치료사 9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진행하였으며 합의적 질적 연구 방법을 통하여 분석한 후 결과를 도출하였다. 그 결과 '개인 수퍼비전에 대한 인식,' '개인 수퍼비전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 '개인 수퍼비전에 대한 어려운 경험,' '개인 수퍼비전을 통한 성장' 총 4개의 영역과 16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연구 결과 인턴 음악치료사들은 개인 수퍼비전을 통해서 수퍼바이저와의 수직적인 관계와 주목에 대한 부담감과 문제에 대한 직면들로 인하여 어려움을 경험하였지만 수퍼바이저의 지지를 통해 극복하며 자신의 한계를 넘어 도전할 수 있었다고 하였다. 또한 인턴 음악치료사들은 개인 수퍼비전을 통해 치료의 방향성과 음악 중재 기술과 같은 전문성 발달에 도움을 받아 내담자를 이해하는 시각이 확장되었다. 그리고 자신의 내면을 직면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노력을 통해 성찰의 기회를 제공받았다고 하였다. 이 연구는 인턴십 훈련과정에 있는 음악치료사들의 개인 수퍼비전 경험에 대한 연구의 선행자료로 제공하는 것에 의의를 두고 있으며 음악치료 인턴십과 개인 수퍼비전에 대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