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ABSTRACT 10
I. 서론 11
1.1. 연구배경 12
1.2. 연구방법 및 범위 13
1.3. 연구도 14
II. 이론 배경 15
3D 게임 장면 이론 15
2.1. 2D에서 3D로의 변화 15
2.2. 3D그래픽의 구현방식 15
2.3. 3D 게임 장면의 개념과 특징 19
2.4. 3D게임 속 CG애니메이션과 영화 애니메이션의 차이 20
III. 3D 게임 장면의 진실성 23
3.1. 리얼리즘의 소감 23
3.2. 3D 게임의 상호 작용성 24
3.3. 3D 게임의 메커니즘 25
2.4. 불빛의 시각적 효과 26
3.5. 게임 상호 작용의 12가지 원칙 29
IV. 사례 분석 33
4.1. 분석 대상 및 선택 이유 33
4.2. 색채 원리 및 작품 색채 분석 방법 34
(1) 색채 원리 34
(2) I,R,I Hue&Tone120 40
(3) 이미지 스케일 41
4.3. 작품분석 45
4.4. 색채분석 46
(1) Red Dead Redemption2 색채 분석 46
(2) 'GTA5' 색채 분석 50
V. 결론 54
참고문헌 56
그림 1. 내러티브와 스토리텔링 12
그림 2. [제목없음] 13
그림 3. 연구도 14
그림 4. 3D 컴퓨터 그래픽스 작업 프로세스 16
그림 5. 3D 프로그램 모델링 장면 17
그림 6. 매핑 및 음영 처리 18
그림 7. 불빛에 따라 분위기가 달라진다. 19
그림 8. 게임 배경 baidu 20
그림 9. 왼쪽은 파이널 판타지 CG 화면. 오른쪽은 같은 게임을 영화화한 화면이다. 21
그림 10. 게임 메커니즘 분석 25
그림 11. 원형의 시각적 효과 26
그림 12. "하프라이프 1"에서 잔재 처리 장면 27
그림 13. [제목없음] 28
그림 14. [제목없음] 28
그림 15. [제목없음] 30
그림 16. 세계 게임 순위 TOP10 2022년5월 33
그림 17. 삼원색 35
그림 18. 삼원색 36
그림 19. 색상 37
그림 22. 포화도 39
그림 23. 포화도 39
그림 24. I.R.I Hue& Tone120색채계 40
그림 25. Hue&Tone색채계의 약자 41
그림 26. I.R.I단색이미지 스케일과 배색 이미지스케일 43
그림 27. I.R.I단색이미지 스케일과 배색 이미지스케일 43
그림 28. I.R.I형용사 이미지스케일 45
그림 29. [제목없음] 46
그림 30. [제목없음] 47
그림 31. [제목없음] 47
그림 32. [제목없음] 48
그림 33. [제목없음] 48
그림 34. [제목없음] 49
그림 35. [제목없음] 49
그림 36. [제목없음] 50
그림 37. [제목없음] 50
그림 38. [제목없음] 51
그림 39. [제목없음] 51
그림 40. [제목없음] 52
그림 41. [제목없음] 52
그림 42. [제목없음] 53
그림 43. [제목없음]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