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 방법 16
II. 이론적 배경 17
2.1. 독거노인 대한 고찰 17
2.1.1. 독거노인의 개념 17
2.1.2. 독거노인의 현황 18
2.1.3. 독거노인의 특징 20
2.1.4. 독거노인 주거환경 디자인 수요 23
2.2. 독거노인 수면장애 조사 24
2.2.1. 수면장애의 정의과 종류 24
2.2.2. 노인의 수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27
2.3. 노인 수면환경 요소 분석 28
2.3.1. 조명 색온도가 이완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고찰 29
2.3.2. 음악 요법이 수면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고찰 34
2.3.3. 수면프로스 중 안정관련 요소분석-노인 기상 동작 35
2.4. 유니버설 디자인 개념과 원칙 37
III. 수면 제품 사례 연구 및 분석 41
3.1. 웨어러블 디바이스 41
3.2. 테라피 디바이스 44
3.3. 소결 46
IV. 디자인 방향 설정과 개발 47
4.1. 디자인 컨셉 47
4.2. 디자인 흐름도 49
4.3. 디자인 스케치 50
4.4. 디자인 도면 51
4.4. 3D 모델링과 렌더링 52
4.5. 디자인 Mock-Up 54
4.6. User Scene 55
V. 결론 56
참고문헌 58
ABSTRACT 60
[표 01] 웨어러블 디바이스 41
[표 02] 테라피 디바이스 44
[그림 01] 세계와 한국의 고령인구 구성비 추이 14
[그림 02] 독거노인비율 (1) 15
[그림 03] 독거노인비율 (2) 19
[그림 04] 멜라닌 색소가 인체의 주야 리듬에 미치는 영향 30
[그림 05] 시각 발생의 과정 31
[그림 06] 광원별 색상과 멜라토닌 분비 간의 관계 32
[그림 07] 인체는 파장을 사용하지 않는 적황청색 빛의 감지 정도에 대하여 32
[그림 08] 시간과 멜라토닌 분비량 사이의 관계 33
[그림 09] 눕기-앉기 동작 분석 36
[그림 10] 앉기-서기 동작 분석 37
[그림 11] 디자인 가이드라인 47
[그림 12] 디자인 흐름도 49
[그림 13] 디자인 스케치 50
[그림 14] 디자인 도면 51
[그림 15] 본체 3D 모델링 52
[그림 16] 거치대 3D 모델링 52
[그림 17] 3D 렌더링(1) 53
[그림 18] 디자인 Mock-Up 54
[그림 19] Scene (1) 55
[그림 20] Scene (2)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