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8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6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기대효과 18
1. 연구의 범위 18
2. 연구의 주요내용 20
3. 연구의 기대효과 22
제2장 선행연구 분석 23
제1절 직결운행관련 선행연구 분석 23
1. 선행연구 분석 23
2. 선행연구 동향 종합 29
제2절 여객경로추적관련 선행연구 분석 32
1. 선행연구 분석 32
2. 선행연구 동향 종합 34
제3절 통신테이터와 이동통행 상관성 선행연구 분석 36
1. 선행연구 분석 36
2. 선행연구 동향 종합 38
제4절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39
제3장 직결운행방안 이론 및 운영 41
제1절 이론적 고찰 및 현황 진단 41
1. 직결운행의 개념 41
2. 수도권 광역철도의 문제점 48
3. 직결운행의 필요성 53
4. 직결운행 사례 57
제2절 직결운행방안 수립 64
1. 기본방향 64
2. 수립과정 65
제3절 직결운행노선 선정기준 66
1. 이용자 측면의 검토사항 66
2. 기술적 측면의 검토사항 68
제4절 직결운행 효과분석 72
1. 효과분석 항목 선정 72
2. 효과분석 방법 73
제4장 통신빅데이터 기반 광역철도 이용패턴 분석 78
제1절 광역철도 정보수집체계 현황 및 문제점 78
1. 광역철도 정보수집체계 현황 78
2. 여객이동 경로추적의 어려움으로 인한 문제점 80
제2절 통신데이터 기반 여객이동경로 추정 방법 82
1. 통신데이터 구조 및 데이터 분석 82
2. 통신데이터 기반 여객 이동경로 추정 방법 84
제3절 통신빅데이터 기반 여객이동경로 비교 검증 103
1. 교통카드 데이터와 비교 검증 103
2. 민자노선 환승게이트와 비교 검증 105
제5장 수도권 광역철도 직결운행 적용방안 108
제1절 직결운행노선 대상 분석 108
1. 검토대상과 통계정보 108
2. 이용자 측면의 적정노선 109
3. 기술적 측면의 적정노선 117
4. 직결운행노선 선정 126
제2절 경부&중앙선 열차이용패턴 127
1. 환승패턴 분석 127
2. 환승수요 열차별 분포 131
3. 환승수요 출도착역 분포 135
4. 환승수요 시간대별 분포 136
제3절 경부&중앙선 직결운행방안 및 효과 138
1. 직결운행구간 설정 138
2. 직결운행방안 141
3. 직결운행효과 146
제6장 결론 및 연구의 한계 148
제1절 연구 결론 148
제2절 연구의 한계 154
참고문헌 156
Abstract 161
〈표 1-1〉 수도권 광역/도시철도 현황 19
〈표 2-1〉 직결운행 관련 선행연구고찰 종합표 31
〈표 2-2〉 여객의 경로추적 관련 선행연구고찰 종합표 35
〈표 2-3〉 통신데이터 이동통행 활용관련 선행연구고찰 종합표 38
〈표 3-1〉 세계 주요도시별 철도시설 비교 48
〈표 3-2〉 수도권 광역전철·도시철도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 반영 사업 49
〈표 3-3〉 광역철도 환승역 이동거리 Top 10 50
〈표 3-4〉 광역철도 각 노선별 표정속도(일반열차 기준) 51
〈표 3-5〉 광역철도 급행열차 운행비율 및 표정속도 52
〈표 3-6〉 GTX개통시 광역철도 노선별 수요변화 전망(2030년 기준) 56
〈표 3-7〉 경의선/중앙선 철도시설 현황 57
〈표 3-8〉 수인선/분당선/경원선 철도시설 현황 58
〈표 3-9〉 일산선/3호선 철도시설 현황 59
〈표 3-10〉 아사쿠사선과 광역철도 직결운행 시스템 통합 현황 62
〈표 3-11〉 1호선/경부선/경인선/경원선 철도시설 현황 63
〈표 3-12〉 기술적 측면 고려사항 노선별 현황 71
〈표 3-13〉 선행연구에서 고려한 직결운행 효과분석 항목 72
〈표 3-14〉 수도권 철도이용자의 통행시간가치 74
〈표 3-15〉 광역철도 노선별 시간탄력성 76
〈표 4-1〉 광역철도 이용정보의 자료형태 79
〈표 4-2〉 열차운행정보의 자료형태 79
〈표 4-3〉 광역철도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 80
〈표 4-4〉 CDR 데이터 형태 82
〈표 4-5〉 기초자료 수집정보 87
〈표 4-6〉 통신데이터 DB설계서 88
〈표 4-7〉 열차계획스케줄 DB설계서 89
〈표 4-8〉 열차운행이력 DB설계서 90
〈표 4-9〉 교통카드 데이터 DB설계서 91
〈표 4-10〉 환승게이트 데이터 DB설계서 92
〈표 4-11〉 일자별 전수화 데이터 오차율 104
〈표 4-12〉 교통카드 환승게이트 데이터 수집 역사 현황 105
〈표 4-13〉 일별 환승게이트 실제 이용실적 대비 추정 이용실적 비교 107
〈표 5-1〉 직결운행 검토 대상 108
〈표 5-2〉 구로역(경인&경부선) 환승수요 109
〈표 5-3〉 대곡역(일산&중앙선) 환승수요 110
〈표 5-4〉 금정역(안산&경부선) 환승수요 110
〈표 5-5〉 금정역(과천&경부선) 환승수요 111
〈표 5-6〉 이매역(분당&경강선) 환승수요 111
〈표 5-7〉 수원역(분당&경부선) 환승수요 112
〈표 5-8〉 용산역(경부&중앙선) 환승수요 112
〈표 5-9〉 수혜인원 측면의 적정노선 선정 결과 114
〈표 5-10〉 기존선 영향 측면의 적정노선 선정 결과 115
〈표 5-11〉 통행시간 단축 측면의 적정노선 선정 결과 116
〈표 5-12〉 경인&경부선 직결 호환성 123
〈표 5-13〉 일산&중앙선 직결 호환성 124
〈표 5-14〉 안산&경부선 직결 호환성 124
〈표 5-15〉 과천&경부선 직결 호환성 124
〈표 5-16〉 분당&경강선 직결 호환성 125
〈표 5-17〉 분당&경부선 직결 호환성 125
〈표 5-18〉 경부&중앙선 직결 호환성 125
〈표 5-19〉 이용자 측면의 적합성 검토 결과 126
〈표 5-20〉 기술적 측면의 적합성 검토결과 126
〈표 5-21〉 직결 수혜인원 열차별 이용분포 Top 5 132
〈표 5-22〉 환승수요 열차번호별 이용분포 : 중앙선(용문)→경부선(천안) 133
〈표 5-23〉 환승수요 열차번호별 이용분포 : 경부선(천안)→중앙선(용문) 134
〈표 5-24〉 경부선/중앙선 시설/선로용량/차량제원/승무원 운용 현황 139
〈표 5-25〉 직결운행구간 재차인원 141
〈표 5-26〉 직결노선 적정 운행횟수 142
〈표 5-27〉 경부&중앙선 직결운행노선 열차번호 및 열차시각표 145
〈표 5-28〉 통행시간 비용절감 146
〈표 5-29〉 영업수익 증대효과 147
〈그림 1-1〉 연구의 공간적 범위 18
〈그림 1-2〉 연구의 구성 21
〈그림 2-1〉 관광코스별 유동인구 분석 시각화 사례 37
〈그림 3-1〉 상호직결운행과 상호연계운행 42
〈그림 3-2〉 직결운행의 유형 43
〈그림 3-3〉 가좌역~용산역간 상호 직결 철도망 구축 44
〈그림 3-4〉 메구로역~난보쿠선/미타선 상호 직결 철도망 구축 45
〈그림 3-5〉 일평균 시간대별 이용인원(2021년 기준) 54
〈그림 3-6〉 경의중앙선 상행(지평→문산) 재차인원 추이 55
〈그림 3-7〉 일산선과 3호선 직결운행 60
〈그림 3-8〉 아사쿠사선과 광역철도 직결운행 노선도 61
〈그림 3-9〉 지하 1호선과 경부/경인/경원선 직결운행 63
〈그림 3-10〉 직결운행방안 수립 과정 65
〈그림 4-1〉 광역철도 이용 과정 78
〈그림 4-2〉서울역→금정역간 여행 시 이동경로에 따라 수입배분 81
〈그림 4-3〉 Sighting 데이터 형태 82
〈그림 4-4〉 pcell 설정 예시(기지국 반경 50x50m) 83
〈그림 4-5〉 지하철 기지국에 따른 커버리지 범위 84
〈그림 4-6〉 통신데이터 기반 이동경로 추적원리 85
〈그림 4-7〉 통신 빅데이터를 활용한 여객 이동경로 추적 프로세스 86
〈그림 4-8〉 여객 이동경로 추적 로직 요약 86
〈그림 4-9〉 데이터 정제 로직 93
〈그림 4-10〉 선후불 환승게이트 데이터 정제 94
〈그림 4-11〉 선후불 교통카드 데이터 정제 94
〈그림 4-12〉 선후불 환승게이트 이용 여객 추출 95
〈그림 4-13〉 통신데이터 정제 95
〈그림 4-14〉 통신 O/D 전수화 96
〈그림 4-15〉 통신 O/D 이동경로 전수화 97
〈그림 4-16〉 열차테이블 생성 개념도 98
〈그림 4-17〉 탑승열차 추정 99
〈그림 4-18〉 탑승열차 추정 개념(환승이 없는 경우) 100
〈그림 4-19〉 탑승열차 추정 개념(환승이 있는 경우) 101
〈그림 4-20〉 탑승열차 추정(급행열차 이용가능 노선) 102
〈그림 4-21〉 상위30개역 교통카드와 통신데이터 전수화 비교 104
〈그림 4-22〉 환승게이트 이용실적 산출 106
〈그림 5-1〉 직결노선 주방향별 환승수요 113
〈그림 5-2〉 구로삼각선 경부선↔경인선 직결경로 117
〈그림 5-3〉 대곡역 노선별 위치도 118
〈그림 5-4〉 수원역 위치도 118
〈그림 5-5〉 경강삼각선 분당선↔경강선 직결경로 119
〈그림 5-6〉 금정역 안산선↔경부선 직결 경로 120
〈그림 5-7〉 금정역 과천선↔경부선 직결 경로 120
〈그림 5-8〉 금정역 승강장 121
〈그림 5-9〉 용산삼각선 중앙선↔경부선 직결 경로 122
〈그림 5-10〉 용산삼각선 통한 직결운행 진행로(용산 미정차) 122
〈그림 5-11〉 오전첨두시 경부&중앙선(용산역) 환승패턴 분석결과 128
〈그림 5-12〉 오후첨두시 경부&중앙선(용산역) 환승패턴 분석결과 130
〈그림 5-13〉 직결인원 열차별 분포(천안↦용문방향 경부선 열차) 131
〈그림 5-14〉 직결인원 열차별 분포(용문↦천안방향 중앙선 열차) 131
〈그림 5-15〉 경부&중앙선 환승수요(용산)의 출도착역 분포 135
〈그림 5-16〉 직결 수혜인원 시간대별 분포:경부선(천안)→중앙선(용문) 방향 136
〈그림 5-17〉 직결 수혜인원 시간대별 분포:중앙선(용문)→경부선(천안) 방향 137
〈그림 5-18〉 구로~용산간 경부선&중앙선 직결경로 140
〈그림 5-19〉 경부&중앙선 직결 운행횟수 배분(전 시간대 동일) 142
〈그림 5-20〉 경부&중앙선 직결 운행횟수 배분(시간대별 방향별 차별화) 143
〈그림 5-21〉 환승수요의 이용비율이 높은 열차:상행열차(병점↦덕소) 144
〈그림 5-22〉 환승수요의 이용비율이 높은 열차:하행열차(덕소↦병점) 1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