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1. 연구의 배경 12
2. 연구의 목적 15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5
1. 연구의 방법 15
2. 연구의 구성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중국 IT 기업의 개요 18
1. 중국 IT 기업의 발전현황 18
2. 중국 IT 기업의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연구 동향 22
제2절 직무스트레스 24
1. 직무스트레스의 개념 및 선행연구 24
2. 직무스트레스의 하위요소 28
제3절 커뮤니케이션 38
1.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및 선행연구 38
2.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42
제4절 대인관계 46
1. 대인관계의 개념 및 선행연구 46
2. 대인관계의 구성요소 50
제5절 직무만족 51
1. 직무만족의 개념 및 선행연구 51
2. 직무만족의 구성요소 55
제3장 연구모형 및 연구방법 57
제1절 연구모형 57
1. 선행논문의 연구모형 연구 57
2. 연구모형 설정 60
제2절 연구가설 60
1.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 간의 관계 60
2. 커뮤니케이션의 조절효과 63
3. 대인관계의 조절효과 66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68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68
2. 측정도구 69
제4절 연구방법 73
1. 조사대상 및 수집 절차 73
2. 설문지의 구성 74
3. 분석방법 74
제4장 실증분석 77
제1절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7
제2절 측정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79
1. 신뢰성 검증과 타당성 분석 79
2. 상관관계분석 83
제3절 가설검증 85
1.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 간의 관계 85
2.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 간에 커뮤니케이션의 조절효과 87
3.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 간에 대인관계의 조절효과 90
제4절 전체 가설검증 결과 요약 94
제5장 결론 95
제1절 연구의 결론 95
제2절 연구의 시사점 99
1. 학문적 시사점 100
2. 실무적 시사점 101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안 103
참고문헌 106
ABSTRACT 129
부록 132
〈표 2-1〉 직무스트레스의 정의 27
〈표 2-2〉 직무스트레스의 구성요소 29
〈표 2-3〉 직무요구에 대한 선행연구 33
〈표 2-4〉 기대보상에 대한 선행연구 36
〈표 2-5〉 직장문화에 대한 선행연구 38
〈표 2-6〉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42
〈표 2-7〉 커뮤니케이션 유형 분류 46
〈표 2-8〉 대인관계의 정의 49
〈표 2-9〉 대인관계의 구성요소 50
〈표 2-10〉 직무만족의 정의에 대한 선행연구의 정리 54
〈표 2-11〉 직무만족의 구성요인에 대한 선행연구의 정리 56
〈표 3-1〉 선행논문의 연구모형 연구 58
〈표 3-2〉 변수의 조작적 정의 69
〈표 3-3〉 직무스트레스 설문 문항의 구성 70
〈표 3-4〉 커뮤니케이션 설문 문항의 구성 71
〈표 3-5〉 대인관계 설문 문항의 구성 72
〈표 3-6〉 직무만족 설문 문항의 구성 72
〈표 3-7〉 표본의 구성 73
〈표 3-8〉 설문지 구성 74
〈표 3-9〉 분석내용 및 분석방법 75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78
〈표 4-2〉 독립변수에 대한 요인분석 검증결과 80
〈표 4-3〉 조절변수에 대한 요인분석 검증결과 82
〈표 4-4〉 종속변수에 대한 요인분석 검증결과 83
〈표 4-5〉 각 변수의 상관관계 검증결과 84
〈표 4-6〉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86
〈표 4-7〉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 간에 커뮤니케이션의 조절효과 검증 89
〈표 4-8〉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 간에 대인관계의 조절효과 검증 92
〈표 4-9〉 가설검증 결과 요약 94
[그림 1-1] 2016~2021년 중국 IT 종사자 수의 현황 14
[그림 1-2] 연구의 흐름도 17
[그림 2-1] 2020년 전 세계의 IT 지출 비용 19
[그림 2-2] 2020년 중국의 IT 지출 비용 19
[그림 2-3] 2021~2026년 중국 IT 데이터센터의 인프라 시장규모 전망 20
[그림 2-4] 직무스트레스 요소 30
[그림 3-1] 연구의 모형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