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11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1. 연구의 배경 15
2. 연구의 목적 2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내용 23
1. 연구의 방법 23
2. 연구의 내용 23
제2장 이론적 배경 26
제1절 틱톡 앱 (TIKTOK APP) 26
1. 틱톡 앱의 개념 26
2. 틱톡 앱의 현황 28
3. 틱톡 앱 관련 선행연구 31
제2절 쇼트 비디오 앱 특성 38
1. 접속성 38
2. 신뢰성 41
3. 편리성 45
4. 오락성 48
제3절 사회적 영향 52
제4절 개인적 성향 55
1. 혁신성 55
2. 적합성 59
제5절 만족도 62
1. 만족도의 개념 62
2. 만족도에 관한 선행연구 64
제3장 연구모형과 가설 66
제1절 연구모형 66
1. 선행논문의 연구모형 연구 67
2. 연구모형 설정 69
제2절 연구가설 70
1. 쇼트 비디오 앱 특성과 사회적 영향의 관계 70
2. 쇼트 비디오 앱 특성과 개인적 성향의 관계 72
3. 사회적 영향, 개인적 성향과 만족도의 관계 73
4. 사회적 영향, 개인적 성향의 매개 효과 검정 76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도구 78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78
2. 측정 도구 79
제4절 연구방법 81
1. 조사대상 및 수집 절차 81
2. 설문지의 구성 82
3. 분석방법 83
제4장 실증분석 84
제1절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84
제2절 측정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87
1. 신뢰성 검증과 타당성 분석 87
2.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성 검증 87
3. 확인적 요인분석 91
4. 수렴 타당성과 판별 타당 검증 93
제3절 연구모형 및 가설검증 96
1. 연구모형 검증 96
2. 연구모형의 가설검증 98
제5장 결론 109
제1절 연구 결론의 요약 109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12
1. 학문적 시사점 112
2. 실무적 시사점 115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안 118
참고문헌 120
ABSTRACT 136
부록 140
〈표 2-1〉 틱톡과 다른 쇼트 비디오 앱의 차이 비교 31
〈표 2-2〉 한국 쇼트 비디오 관련 선행연구 34
〈표 2-3〉 중국 쇼트 비디오 관련 선행연구 37
〈표 2-4〉 접속성에 관한 선행연구 40
〈표 2-5〉 신뢰성에 관한 선행연구 44
〈표 2-6〉 편리성에 관한 선행연구 47
〈표 2-7〉 앱 특성에 관한 선행연구 50
〈표 2-8〉 사회적 영향에 관한 선행연구 54
〈표 2-9〉 혁신성에 관한 선행연구 58
〈표 2-10〉 적합성에 관한 선행연구 61
〈표 2-11〉 만족도에 관한 선행연구 63
〈표 3-1〉 선행논문의 연구모형 68
〈표 3-2〉 변수의 조작적 정의 78
〈표 3-3〉 쇼트 비디오 앱 특성 설문 문항의 구성 79
〈표 3-4〉 매개변수 설문 문항의 구성 80
〈표 3-5〉 만족도 설문 문항의 구성 81
〈표 3-6〉 표본의 구성 82
〈표 3-7〉 설문지 구성 82
〈표 3-8〉 분석방법 및 분석 도구 83
〈표 4-1〉 인구통계적 특성(N=433) 85
〈표 4-2〉 독립변수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검증 88
〈표 4-3〉 매개변수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검증 90
〈표 4-4〉 종속변수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검증 91
〈표 4-5〉 확인적 요인분석 검증결과 92
〈표 4-6〉 수렴 타당성 검증결과 94
〈표 4-7〉 판별 타당성 검증결과 95
〈표 4-8〉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증 98
〈표 4-9〉 쇼트 비디오 앱 특성이 사회적 영향에 미치는 영향 99
〈표 4-10〉 쇼트 비디오 앱 특성이 혁신성에 미치는 영향 101
〈표 4-11〉 쇼트 비디오 앱 특성이 적합성에 미치는 영향 102
〈표 4-12〉 사회적 영향과 개인적 성향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103
〈표 4-13〉 사회적 영향의 매개효과 검증결과 105
〈표 4-14〉 혁신성의 매개효과 검증결과 105
〈표 4-15〉 적합성의 매개효과 검증결과 106
〈표 4-16〉 가설검증 결과 요약 107
[그림 1-1] 2016~2022년 중국 쇼트 비디오 사용자 규모 16
[그림 1-2] 2016~2022년 중국 쇼트 비디오 사용률 추이 예측도 17
[그림 1-3] 연구의 흐름도 25
[그림 3-1] 확장된 기술수용 모델(ETAM) 66
[그림 3-2] 통합기술수용이론 (UTAUT) 모형 67
[그림 3-3] 연구의 모형 70
[그림 4-1] 연구모형의 표준화 경로계수 97